$\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IM기반 사회기반 시설물 유지관리 도입을 위한 경제적 타당성 분석
A Feasibility Study to Adopt BIM-based Infrastructure Management System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1, 2014년, pp.285 - 292  

김정환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지승구 (한국시설안전공단,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정태형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서종원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BIM은 건설 전단계를 포괄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2016년 조달청이 발주하는 정부기관 건축공사에서 BIM 설계를 전면 의무화 하는 등 BIM 기술의 도입이 점차 가속화 되고 있다. BIM 기술은 건축분야에서 벗어나 점차 사회기반시설물로 적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며 이미 국내 토목건설 공사 파일럿 프로젝트를 통해 적용 타당성이 검증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건설 생애주기에서 가장 넓은 범위를 차지하는 유지관리 단계로까지 확장되고 있으며 선진국에서는 경제성 검토와 BIM기반 유지관리 가이드라인도 출간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기반 시설물의 BIM기반 유지관리 기술 도입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교량과 터널을 적용 가능한 사회기반 시설물의 범위로 판단하였고 편익/비용비(B/C ratio)를 활용하여 BIM 기술의 유지관리 도입의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 하였다. BIM 모델의 세밀도별로 시나리오를 가정하여 분석한 결과 편익/비용비는 교량의 경우 중간 이상의 세밀도에서, 터널은 높은 세밀도에서 1.00 이상의 값이 산출되어 시스템 도입의 경제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is a new paradigm that includes construction life-cycle, and BIM has become mandatory regulation according to the Public Procurement Service since 2016, which accelerates its application. BIM is now expand from architectural field to infrastructure industry. Thro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BIM 모델의 세밀도별, 그리고 대표적인 사회기반 시설물인 교량과 터널을 대상으로 비용-편익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교량은 중간 이상의 세밀도에서, 터널은 높은 수준의 세밀도에서 1이상으로 분석되었다.
  • 향후 사회기반 시설물에 적용될 BIM 기술이 유지관리 단계에도 지속적으로 사용되기 위하여 기술 도입의 경제적 타당성에 대하여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BIM기반 유지관리 기술 도입을 위하여 사전에 기술 도입에 대한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을 수행하여 기술 도입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러한 구성을 통해, 사용자(진단업체 등)는 터미널에서 단말기를 통해 별도의 BIM 엔진 없이 웹상에서 응용프로그램만으로 본 시스템에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에 소요되는 비용을 산정하기로 하였다. BIM기반 스마트 유지관리 응용 프로그램 개발 비용은 단계별 원가와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기능점수, 보정계수는 앞선 사례와 마찬가지로 조달청에서 발주된 소프트웨어 개발 발주 사례를 준용하여, 최근 3년간 정부부처에서 사용하는 대단위 소프트웨어 개발 건수에 대한 조사와 검토를 통해 다음의 표와 같이 가정하기로 하였다.
  • 기타 비용은 DB/시스템 구축 및 유지관리 비용에 포함되지 않는 비용 항목으로 매몰비용(기투자된 연구개발 예산)과 BIM 유지관리 기술 교육, 예비비, 서비스 종료 시점의 잔존가치로 나누어평가하였으며 매몰비용의 경우 5.5% 할인율로 현재가격으로 치환하고, 기술 교육비용은 별도 계상없이 일괄적으로 계상하였으며, 예비비는 10%의 비율, 시스템의 잔존가치는 100%, 유지관리 데이 터의 잔존가치는 정액법(Straight line)을 적용하여 시스템 종료 시점에는 5%의 잔존가치를 포함하여 비용항목에서 제한하기로 가정하였다.
  • 데이터 활용에 의한 편익을 시스템 구축 다음 년도부터 바로 데이터를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으므로 구축 다음 년도부터 편익실현율을 100%로 가정하며, 업무활용 편익의 경우, 비용이 투입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5년의 기간 동안 점진적으로 업무 활용을 위한 학습효과가 증진하여 6년이 되는 해부터 100% 실현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를 누적시킨 후 본 사업의 투입 예산의 비율을 2014 년 15.
  • 하드웨어의 유지 보수에는 매년 전산장비 유지보수와 5년에 한번 컴퓨터 서버를 교체하는 비용이 소요되는 것으로 가정한다. 소프트웨어 유지보수에는 2012년 유지보수 용역의 발주 금액을 참고하였으며 데이터베이스 유지보수에는 데이터베이스 구축비용의 0.5%가 소요되는 것으로 가정하여 다음과 같이 비용을 추정하였다. 또한 용역 발주를 위해 투입되는 간접 비용 항목을 포함하였다.
  • 데이터 활용에 의한 편익을 시스템 구축 다음 년도부터 바로 데이터를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으므로 구축 다음 년도부터 편익실현율을 100%로 가정하며, 업무활용 편익의 경우, 비용이 투입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5년의 기간 동안 점진적으로 업무 활용을 위한 학습효과가 증진하여 6년이 되는 해부터 100% 실현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를 누적시킨 후 본 사업의 투입 예산의 비율을 2014 년 15.4%, 2015년 26.9%, 2016년 23.1%, 2017년 34.6%으로 가정하고 이를 합산하여 계상하면 연도별 편익 실현율율 구할 수 있고 그 결과는 Table 2와 같다.
  • 최근 5년간 공단에서 FMS의 성능 유지를 위해 투자된예정금액을 바탕으로 유지보수 비용을 추정한다. 하드웨어의 유지 보수에는 매년 전산장비 유지보수와 5년에 한번 컴퓨터 서버를 교체하는 비용이 소요되는 것으로 가정한다. 소프트웨어 유지보수에는 2012년 유지보수 용역의 발주 금액을 참고하였으며 데이터베이스 유지보수에는 데이터베이스 구축비용의 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MS의 주요 기능은 무엇인가?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기반 시설물 유지관리는 시설물의 안전관 리에 관한 특별법에 의하여 한국시설안전공단의 FMS (시설물 정보관리 종합시스템)를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FMS의 주요 기능은 1종 및 2종 시설물의 기본 및 상세제원 기록과 시설물의 정밀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시행 여부 관리, 유지관리 업무 수행 내용 관리 등이다.
BIM은 FMS의 어떤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유지관리에 접목하였는가? 시설물의 관리주체는 사회기반 시설물의 유지관리를 위하여 능동적으로 FMS에 자료를 입력하고 이를 향후 유지관리를 위한 의사결정 기초자료로써 활용해야 하지만,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관리주체는 많지 않다. 또한 현재의 납품도서의 기준인 건설분야 도면정보 교환표준(KOSDIC)은 주로 TIFF 형식으로서, 여러 장의 이미지를 문서와 같이 조회할 수 있으나 단순한 이미지 파일로서 조회되기 때문에 유지관리에 필요한 속성정보는 포함하고 있지 않아 유지관리단계에서의 정보활용성에 한계가 존재한다.
BIM기반의 사회기반 시설물 유지관리 시스템 도입이 경제적 타당성 평가에 사용될 수 있는 평가도구는 무엇인가? BIM기반의 사회기반 시설물 유지관리 시스템 도입의 경제적 타당성을 평가함에 있어 사용될 수 있는 평가 도구는 대표적으로 편익/비용 분석(B/C Ratio)와 순현재가치분석(Net Present Value) 및 내부수익률(Internal Rate of Return)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정보화 사업에 대한 타당성 평가 시 사용될 수 있도록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발간한 정보화부문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표준지침 연구(KDI, 2004)에서 제안하는 프로세스에 따라 타당성을 평가하기로 하며, 사용되는 평가 도구는 편익/비용분석이며, 기술의 타당성뿐만 아니라 사업성 평가와 정책 검토에도 사용되는 가장 보편적인 분석 방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Infrastructure Design & Management (2010). "BIM case study in infrastructure." Proceeding of 2010 Annual Conference & Civil Expo (in Korean). 

  2. Jee, S. G. and Seo, J. W. (2011). "Development of network level management system of road facilities based on the asset management concept."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ol. 15, No. 4, pp. 146-154 (in Korean). 

  3. KDI (2004). Standard guideline of feasibility test for informatics Project (in Korean). 

  4. McGraw-Hill Construction (2012). Smart market report: The business value of BIM for infrastructure, McGraw-Hill Construction. 

  5.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2011). Standard wage for engineering work (in Korean).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