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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내항, 인천북항, 평택항간 물동량의 인과관계 분석
A Study on Causality among Trading Volume of Pyeongtaek Port, Incheon Inner Harbor and Incheon North Harbor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0 no.4, 2014년, pp.255 - 273  

유헌종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안승범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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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천내항, 인천북항, 평택항 간 물동량의 영향관계 분석을 위해 그랜저 인과관계 검정, 벡터자기회귀모형을 사용하였다. 그랜저 인과관계 검정결과 인천내항 물동량은 평택항 물동량의 원인변수임을, 평택항 물동량은 인천북항 물동량의 원인변수임을 확인하였다. 한편, 벡터자기회귀모형을 적용함으로써 얻은 충격반응함수를 통해 인천내항 물동량은 인천북항 물동량, 평택항 물동량과는 음의 관계가 존재함을 알 수 있었고, 인천북항 물동량과 평택항 물동량 간에는 양의 관계가 존재함을 알게 되었다. 또한, 벡터자기회귀모형을 적용함으로써 얻게 된 예측오차 분산분해를 통해 인천내항 물동량의 예측오차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인천북항 물동량의 변동에 의해 설명되는 비중이 커짐을, 평택항 물동량의 예측오차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인천내항 물동량의 변동에 의해 설명되는 비중이 커짐을 알게 되었다. 연구결과 평택항 물동량의 변동이 인천항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며, 부속 항만에 따라 영향을 달리 받을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는 인천항, 평택항을 운영하는 항만운영 당국간 경쟁과 협력이 모두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며, 상호 협력할 부분과 경쟁할 부분을 명확히 한다면 양항이 함께 발전할 수 있을 것임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the trading volume of Pyeongtaek port, Incheon Inner Harbor, Incheon North Harbor. Methodologically, Granger causality, impulse response function, and variance decomposition based on VAR are used. The results indicate that Pyeong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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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편, 항만간 물동량 비교, 물동량과 거시경제 변수 간의 관계에 대해 비교한 연구들은 있었으나 인천내항, 인천북항 평택항 물동량 간 관계를 다룬 연구는 아직까지 없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산업생산지수, 인천항의 부속항 중에서도 재개발이 확정된 내항의 화물물동량과 2006년에 개장한 북항의 화물물동량을 분석대상 변수로 선정하고, 이들과 인접한 항만인 평택항 화물물동량을 변수로 추가하여 항만 물동량 간 관계를 분석할 것이다.
  • 이와 같이, 인천내항, 인천북항, 평택항 물동량 간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으나, 과연 항만간 물동량의 인과관계가 존재하는지 그렇다면 그 정도는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연구는 이뤄지지 않은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천내항, 인천북항, 평택항의 물동량 간 영향 관계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아울러, 동일권역에 위치한 두 항만 간의 역학관계, 동일지역에 위치한 부속항만 간의 역학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 하지만, 수준변수를 1차 차분하게 되면 정상적인 시계열이 되어 유의미한 분석이 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료의 비정상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단위근 검정(Unit Root Test)을 실시한 후, 불안정 시계열로 판정된 변수에 대한 차분안정화를 실시한 후 연구를 진행할 것이다.
  • <표 1>은 변수에 대한 설명을 나타낸다. 본 연구는 특정 항만의 화물물동량 변화가 타 항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모수원(2009), 모수원 외(2013), 유병철 외(2009), 최봉호(2007), 최봉호 외(2010)의 연구에서 사용한 변수들을 검토한 후, 인천내항 화물물동량(IIH), 인천북항 화물물동량(INH), 평택항 화물물동량(PDP), 전산업생산지수(API)를 분석대상 변수로 선정하였다.
  • 충격반응함수는 특정변수에 의한 충격이 해당변수 자체와 다른 변수에 미치는 1단위 충격의 효과를 추적한다(Pesaran & Shin, 1997). 본 연구에서는 변수의 순서에 관계없는 일반화 충격반응함수를 이용해 내생변수의 충격에 대한 각 변수들의 반응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림 2> 는 4변량 VAR(2) 모형에 의해 도출된 전산업생산지수, 인천내항 화물물동량, 인천북항 화물물동량, 평택항 화물물동량의 일반화 충격반응함수를 나타내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인천내항, 인천북항, 평택항의 물동량 간 영향 관계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아울러, 동일권역에 위치한 두 항만 간의 역학관계, 동일지역에 위치한 부속항만 간의 역학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 이를 통해, 인천내항 화물물동량은 평택항 화물물동량의 원인변수임을, 평택항 화물물동량은 인천내항 화물물동량의 원인변수임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그랜저 인과관계 검정의 경우 단지, 변수 간에 영향관계가 존재함을 보여주는 것에 불과하며, 일부 학자들은 영향관계가 뒤바뀌어 나타날 수도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으므로(이홍재 외, 2005), 본 연구는 변수 간 영향 관계 존재 유무를 판단하기 위한 차원에서 그랜저 인과관계 검정을 실시하였음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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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천항 물동량의 점유율 변동량은? 인천항 물동량은 2003년 1억 2,700만 톤으로 전국대비 13.4%를 점유했으나, 2012년에는 1억 4,300만 톤으로 전국대비 10.8%를 점유하여 점유율이 하락하였다. 반면, 평택항의 물동량 점유율은 2003년 4,400만 톤으로 전국대비 4.6%에 불과했으나, 2012년 1억 1백만 톤으로 전국대비 7.5%로 꾸준한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 2003년부터 2012년까지 전국 항만물동량은 연평균 3.
어떤 수준변수의 시계열이 비정상성을 보일 경우 나타나는 현상은? 어떤 수준변수의 시계열이 비정상성(non-stationary)을 보일 경우, 이러한 변수를 이용한 시계열 분석은 가성회귀(spurious regression)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하지만, 수준변수를 1차 차분하게 되면 정상적인 시계열이 되어 유의미한 분석이 가능하게 된다.
인천내항 및 인천북항 화물물동량 데이터 수집기간은 어떻게되는가? 수집된 데이터의 기간은 인천내항 화물물동량 및 평택항 화물물동량의 경우는 1994년 1월〜2013년 12월, 인천북항(2006년 개장)은 2006년 2월〜2013년 12월, 전산업생산지수(2000년부터 제공)는 2000년 1월〜2013년 11월이다. 데이터 제공기관의 서비스 제공기간의 불일치 혹은 항만개장 시점의 차이로 인해 변수 간 수집된 관측치 수에 있어 차이가 발생하고 있으나, 변수 중 가장 관측치의 개수가 적은 인천북항 물동량 데이터의 경우도 관측치의 수가 94개이므로, 통계 검정에 필요한 관측치의 숫자를 충분히 만족시켰다고 판단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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