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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게중심 확인 융합 프로그램의 수준별 수업 적용 사례연구
Case Studies Via Level Classes Of The Convergence Program For Verifying The Center Of Gravity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7 no.4, 2014년, pp.771 - 804  

김수금 (동국대학교 수학교육과) ,  류시규 (동국대학교 수학교육과) ,  김선배 (동국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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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게중심'의 개념은 현재 초등교과영역에서 처음 등장하여 대학의 수학과 물리학, 공학 분야 등 폭넓게 응용되고 있지만 실제 교육은 실생활과 유리된 이론수업의 형태가 대부분이었다. 2013년 '${\bigcirc}{\bigcirc}$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무게중심 확인 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이 프로그램을 수준별 수업으로 재구성하여 비영재학생들에게 적용시켜 그 효과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물체의 빈 공간이나 물체 밖에 무게중심이 존재하는 경우를 확인하는 실험 등 새로운 과정을 포함하였으며, 무게중심을 구할 때 핵심이 되는 지렛대의 원리에서 지렛대의 무게를 고려한 계산 방식을 제시하여 보다 실제적으로 개념에 다가갈 수 있도록 하였다. 초 중 고등학교 학생 총 65명을 대상으로 기존 8차시 프로그램을 4차시로 재편성하여 적용하였고, 수업 후 설문과 토론, 인터뷰 등을 통하여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정밀한 오차분석 등의 과정을 통하여 수준 높은 성공의 경험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cept of the center of gravity is presently being introduced i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s and is broadly applied to Mathematics, Physics, and the Engineering field in University education which are mostly theoretical classes much separated from actual life in the practical educational fi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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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3년 ‘OO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에서는 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무게중심 확인 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이 프로그램을 수준별 수업으로 재구성하여 비영재학생들에게 적용시켜 그 효과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그러나 실제 실험에서 지렛대 자체의 질량을 무시할 수 없기에 본 프로그램에서는 실제 실험에서 볼 수 있는 결과와 지렛대 원리의 이론에서 볼 수 있는 결과를 비교해 볼 수 있도록 다음 과 같이 제시하였다.
  • 또한, 본 연구는 ‘무게중심 확인 융합 프로그램’을 비영재 초 · 중 · 고등학생들에게 적용하여 그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연구 결과를 해석하는 데 있어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둔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초 · 중등 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개발하였던 ‘무게중심 확인 융합 프로그램’을 비영재 초 · 중 · 고등학생들에게 적용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그러나 이러한 선행논문들은 대부분 영재프로그램 개발에 초점을 둔 지도안으로써 이를 교과과정으로 일반화 하는 과정은 누락 되어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 교육과정에도 적용할 수 있는 융합프로그램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공식을 암기하는 등의 지식 습득에서 벗어나, 실험을 통한 결과를 통해 자연스럽게 지식을 습득하고 또한 현 수학 또는 과학 교육과정이 제시하는 무게중심 학습과 비교하였을 때 융합형 실험을 제시한 프로그램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을 비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써 교수자와 학습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새로운 무게중심 수업의 틀을 제시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인 무게중심 확인 융합 프로그램을 통한 창의적 융합교육의 일반화가 가능한지 확인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융합 교육과정을 자주 접하기 어려운 사회적 배려 대상자 집단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무게중심 확인 융합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먼저, 사전 설문조사에서 무게중심에 관해 묻는 문항에는 ‘무게의 중심이 되는 곳’, ‘어느 쪽이라도 무게가 무겁거나 가볍지 않고 수평을 이루는 것’, ‘도형이나 물건의 중심을 잡으면 기울어지지 않는 점’ 등 일반적으로 ‘중심’과 ‘수평’을 사용하여 무게중심을 정의하였다.
  • 앞에서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언급하였던 2가지 일반화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사전 설문지와 사후 설문지, 인터뷰 분석 등을 통하여 연구의 질을 높이고자 하였으며, 인터뷰에는 모둠활동의 장들이 대표로 응해주었다.
  • 정진영(2010)은 학교 수학에서 무게중심은 다각형이 아닌 삼각형에만 국한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무게중심은 중선들의 교점이라고 잘못 생각함을 알았다. 연구를 통해 삼각형 무게중심에 대한 학생의 이해수준과 오개념을 분석하여 교수학습방법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윤정민(2010)은 현 교육과정에서 면으로서의 삼각형에 대한 무게중심을 다루고 있으나, 종이로 만든 삼각형을 실험한다는 언급 외에 면으로서의 삼각형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다는 점을 문제점으로 제기하여 삼각형의 무게중심을 볼록다각형의 무게중심으로 일반화하는 것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작도를 위한 도구 사용 과정에서의 오차이다. 이것은 초등학생들에게 주로 발견된 것으로, 길이 측정, 물체고정, 모형 2개 이상을 새로운 형태의 도형으로 만들 때 각도의 측정, 계산기 사용에서의 미숙함 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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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egative 방식이란? 평면 위에서 평면의 한쪽 꼭짓점을 기준점으로 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이와 같이 학습자가 계 전체의 무게중심을 예측하지 않은 상태에서 좌표점을 정하여 무게중심을 찾는 방법을 Negative 방식이라 정의하였다.
무게중심을 주제로 한 선행 논문의 문제점은? 첫째, 무게중심의 심화학습과 둘째, 영재교육과 관련된 연구이다. 그러나 이러한 선행논문들은 대부분 영재프로그램 개발에 초점을 둔 지도안으로써 이를 교과과정으로 일반화 하는 과정은 누락 되어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 교육과정에도 적용할 수 있는 융합프로그램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공식을 암기하는 등의 지식 습득에서 벗어나, 실험을 통한 결과를 통해 자연스럽게 지식을 습득하고 또한 현 수학 또는 과학 교육과정이 제시하는 무게중심 학습과 비교하였을 때 융합형 실험을 제시한 프로그램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을 비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써 교수자와 학습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새로운 무게중심 수업의 틀을 제시한다.
현재 무게중심과 관련한 교육과정은 어디에서 다루어지고 있는가? 현재 무게중심과 관련한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2․3학년 과학과목과 초등학교 4․5학년, 중학교 2학년 수학과목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수학에서는 삼각형의 무게중심을 중선의 교점으로 정의하여 수식을 통해 증명하고, 과학에서는 도구와 일의 원리를 설명하기 위해 지렛대의 원리를 설명하고 있지만 이를 무게중심과 연관 지어 설명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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