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제시하는 고등학교 화학교과 내의 어려운 개념과 문지방개념 분석연구
Analysis and Identification of Students' Threshold Concepts in High School Chemistry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8 no.1, 2014년, pp.126 - 129  

박은정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과학학습의 어려움이나 낮은 흥미도의 한 원인으로 과학 교과학습에서의 중요한 통로 혹은 입구에 해당하는 문지방개념의 존재를 가정하고 특히 화학의 어떠한 개념들이 여기에 해당하는지를 알아보았다. 또한, 각 개념의 속성이 무엇이며 개념을 이해하고 "아~하"의 깨달음을 얻는 경험은 어떠했는지도 함께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화학 II를 학습한 239명의 고등학생이 연구에 참여하였고 설문에 대한 응답으로 화학 교과의 어려운 개념이 무엇인지, 문지방에 해당하는 개념이 무엇인지, 혹은 문지방개념을 이해한 경험이 화학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를 설명하였다. 몰과 원자구조가 화학 교과의 문지방개념으로 제시되었고 구체적으로는 제시된 두 개념이 문지방개념이 되는 속성이 무엇인지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문지방을 극복하고 이해하는 것은 각자의 경험에 따르지만, 문지방개념을 분석하는 기준은 각각의 경험에 일정한 준거를 제시하여 서로 다른 경험들을 객관화 시킬뿐 아니라 개념의 과학적 의미와 본성을 잘 드러내어 준다. 특히, 교사가 제시하는 화학의 문지방개념을 조사한 사전연구와의 비교는 문지방개념의 통합적 속성이 학생들의 학습과 과학흥미도 증진에 중요함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cerning the difficulty of learning science and reduced interest in science, the authors of this study searched for potential threshold concepts which are portals or gateways in the field of science (particularly chemistry). The nature of these concepts and how to overcome their troublesomeness w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지방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문지방은 자연과학을 포함하여 다양한 영역에서 유사한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소 익숙한 용어이다. 문턱(doorsill or lower limit) 또는 들어가는 지점(entrance, point of entering or point of beginning)이라는 정의에서 알 수 있듯 문지방은 넘어야 하는 장벽일수 있으며 동시에 새로운 영역으로 들어가는 입구 혹은 통로임을 의미한다. 문지방개념이라는 용어는 영국정부의 지원으로 경제-사회연구회(ESRC, Economic & Social Research Council)이 1999년부터 2012년까지 실시했던 교수-학습 연구 프로그램(TLRP, Teaching and Learning Research Program)의 과제 (2001−2005, ETL Project: Enhancing Teaching-Learning Environments in undergraduate courses)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과학적 소양을 갖춘 과학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현재 과학교육계가 당면한 중요 과제는 무엇입니까? 이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혜택은 좋은 것이지만, 그 발전의 근간이 되는 기초과학 분야의 미래 인재가 되겠다는 젊은이들이 많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과학적 소양을 갖춘 과학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과학에 관한 긍정적인 태도와 과학흥미도를 향상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분석적 연구와 실효성 있는 방법의 개발은 현재 과학교육계가 해결해야 할 중요 과제이다. 흥미도를 키워드로 진행한 많은 연구가 교사, 학습자료, 학교환경, 그리고 학생의지적, 정서적 인지발달 상태 등을 흥미도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과학흥미도 조사에서 학생들이 과학이 흥미롭지 않다고 제시하는 주된 이유는? 과학흥미도 조사에서 학생들이 과학이 흥미롭지 않다고 제시하는 많은 이유가 문지방개념의 문지방속성과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개념 자체가 까다롭고 어렵고 교과에서 배우는 이론을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문제풀이, 실험, 현상의 해석 등)를 알지 못하는 것이 이유라고 한다면 이는 문지방개념의 까다로움과 통합적속성을 이해하지 못한 것과 일치한다. 이는 화학 교과의 문지방개념을 파악하고 그 속성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설명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Hurd, P. D. Science Education 1998, 82, 407. 

  2. Sadler, T. D.; Zeidler, D. L.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9, 46(8), 909. 

  3. Lee, M.-K.; Erdogan, I.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7, 29(11), 1315. 

  4. Kind, P. M.; Kind, V.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2008, 43(1), 1. 

  5.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 Technology. 2009 Revised Science Curriculum; 2009. 

  6. Bybee, R.; McCrae, B.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1, 33(1), 7. 

  7. Bybee, R.; McCrae, B.; Laurie, 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9, 46, 865. 

  8. Kim, K.; Si, K.; Kim, M.; Ok, H.; Im, H.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for OECD Academic Achievement; PISA 2009 report,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2010. 

  9. Lee, M.; Son, W.; No, Y. Study Analyzing PISA 2006 Results: Scientific Literacy, Writing, Reading and Mathematics Literacy, KICE report,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2008. 

  10. Kim, D.; Seo, H.; Kim, 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3, 33(2), 538. 

  11. Hwang, Y. Solutions for the Decrease Numbers of Students Who Applied to the Department of Science and Technology.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won, Korea, 2006. 

  12.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Study About How To Reform the System of Teaching and Learning Science and Technology To Improve Workforce in the Field; Research Report, 2008. 

  13. Sadler, T. D.; Burgin, S.; McKinney, L.; Ponjuan, L.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10, 47(3), 235. 

  14. DeWitt, J.; Osborne, J.; Archer, L.; Dillon, J.; Willis, B.; Wong, B.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3, 35(6), 1037. 

  15. Kwak, Y.; Kim, C.-J.; Lee, Y.-R.; Jeong, D.-S.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06, 27(3), 260. 

  16. Kim, S. Development Strategies on the Trend of Students Avoiding Science and Engineering.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002. 

  17. Kim, T. Korean Policy Studies Review 2005, 14(1), 243. 

  18. Kim, K.-S.; Lee, H.-C. Jouranl of Science Education 2009, 33(1), 100. 

  19. Krapp, A.; Prenzel, 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1, 33(1), 27. 

  20. Hidi, S.; Renninger, A. Educational Psychologist 2006, 41,111. 

  21. Park, E.-J.; Choi, 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0, 30(7), 920. 

  22. Lebard, R.; Thompson, R.; Michlich, A.; Quinnell, R. Proceedings of the Australian Conference on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2009, 77. 

  23. Meyer, J. H. F.; Land, R. Higher Education 2003, 49(3),373. 

  24. Meyer, J. H. F.; Land, R. In Overcoming Barriers to Student Understanding; Meyer, J. H. F., Land, R., Eds.; Routledge: New York, 2006; p 3. 

  25. Perkins, D. In Overcoming Barriers to Student Understanding; Meyer, J. H. F., Land, R. Eds.; Routledge: New York, 2006; p 33. 

  26. McClosky, M. In Mental Models; Gentner, D., Stevens, A. L., Eds.; Erlbaum: Hillsdale, NJ, 1983; p 299. 

  27. Hahn, C. L. In Cognitive and Instructional Processes in History and the Social Sciences; Carretero, M., Voss, J. F., Eds.; Erlbaum: Hillsdale, NJ, 1994; p 201. 

  28. Vygotsky, L. S. Mind in Society; Harvard University Press: Cambridge, Massachusetts, 1978; p 84. 

  29. Davies, P. In Overcoming Barriers to Student Understanding; Meyer, J. H. F., Land, R., Eds.; Routledge: New York, 2006;p 70. 

  30. Park, E-J.; Light, G. In Threshold Concepts and Transformational Learning; Meyer, J. H. F., Land, R., Caroline, B., Eds.; Sense Publishers: Rotterdam, The Netherlands, 2010; p 259. 

  31. Christensen, W. M.; Meltzer, D. E.; Ogilvie, C. A. American Association of Physics Teachers 2009, 77, 907. 

  32. Carson, E. M.; Watson, J. R. The Royal Society of Chemistry 2002, 6(1), 4. 

  33. Sozbilir, M. The Royal Society of Chemistry 2002, 6, 73. 

  34. Thomsan, P. L.; Schwenz, R. W. Journal of Research for Science Teaching 1998, 35, 1151. 

  35. Ribeiro, M. G. T. C.; Costa Pereira, D. J. V.; Maskill, R.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0, 12, 391. 

  36. Staver, J. R.; Lumpe, A. 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6, 32(2), 177. 

  37. Case, J. M.; Fraser, D. 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9, 21(12), 1237. 

  38. Novik, S.; Menis, J.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76, 53(11), 720. 

  39. Krishnan, S. R.; Howe, A. C.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94, 71(8). 653. 

  40. Park, E.-J.; Light, 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9, 31(2), 233. 

  41. Tsitsipis, G.; Stamovlasis, D.; Papageorgiou, 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2012, 10(4), 777. 

  42. Taber, K. S.; Garcia-Franco, A.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2010, 19(1), 99. 

  43. Kautz, C. H.; Heron, P. R. L.; Loverude, M. E.; McDermott, L. C. American Journal of Physics 2005, 73, 1055. 

  44. Kautz, C. H.; Heron, P. R. L.; Shaffer, P. S.; McDermott, L. C. American Journal of Physics 2005, 73, 1064. 

  45. Lederman, N. G.; Gess-Newsome, J.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992, 3(1), 16. 

  46. Stevens, S. Y.; Delgado, C.; Krajcik, J. 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10, 47(6), 68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