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8 no.1, 2014년, pp.126 - 129
박은정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Concerning the difficulty of learning science and reduced interest in science, the authors of this study searched for potential threshold concepts which are portals or gateways in the field of science (particularly chemistry). The nature of these concepts and how to overcome their troublesomeness w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문지방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 문지방은 자연과학을 포함하여 다양한 영역에서 유사한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소 익숙한 용어이다. 문턱(doorsill or lower limit) 또는 들어가는 지점(entrance, point of entering or point of beginning)이라는 정의에서 알 수 있듯 문지방은 넘어야 하는 장벽일수 있으며 동시에 새로운 영역으로 들어가는 입구 혹은 통로임을 의미한다. 문지방개념이라는 용어는 영국정부의 지원으로 경제-사회연구회(ESRC, Economic & Social Research Council)이 1999년부터 2012년까지 실시했던 교수-학습 연구 프로그램(TLRP, Teaching and Learning Research Program)의 과제 (2001−2005, ETL Project: Enhancing Teaching-Learning Environments in undergraduate courses)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 |
과학적 소양을 갖춘 과학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현재 과학교육계가 당면한 중요 과제는 무엇입니까? | 이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혜택은 좋은 것이지만, 그 발전의 근간이 되는 기초과학 분야의 미래 인재가 되겠다는 젊은이들이 많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과학적 소양을 갖춘 과학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과학에 관한 긍정적인 태도와 과학흥미도를 향상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분석적 연구와 실효성 있는 방법의 개발은 현재 과학교육계가 해결해야 할 중요 과제이다. 흥미도를 키워드로 진행한 많은 연구가 교사, 학습자료, 학교환경, 그리고 학생의지적, 정서적 인지발달 상태 등을 흥미도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 |
과학흥미도 조사에서 학생들이 과학이 흥미롭지 않다고 제시하는 주된 이유는? | 과학흥미도 조사에서 학생들이 과학이 흥미롭지 않다고 제시하는 많은 이유가 문지방개념의 문지방속성과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개념 자체가 까다롭고 어렵고 교과에서 배우는 이론을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문제풀이, 실험, 현상의 해석 등)를 알지 못하는 것이 이유라고 한다면 이는 문지방개념의 까다로움과 통합적속성을 이해하지 못한 것과 일치한다. 이는 화학 교과의 문지방개념을 파악하고 그 속성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설명한다. |
Sadler, T. D.; Zeidler, D. L.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9, 46(8), 909.
Lee, M.-K.; Erdogan, I.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7, 29(11), 1315.
Kind, P. M.; Kind, V.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2008, 43(1), 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 Technology. 2009 Revised Science Curriculum; 2009.
Bybee, R.; McCrae, B.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1, 33(1), 7.
Bybee, R.; McCrae, B.; Laurie, 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9, 46, 865.
Kim, K.; Si, K.; Kim, M.; Ok, H.; Im, H.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for OECD Academic Achievement; PISA 2009 report,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2010.
Lee, M.; Son, W.; No, Y. Study Analyzing PISA 2006 Results: Scientific Literacy, Writing, Reading and Mathematics Literacy, KICE report,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2008.
Hwang, Y. Solutions for the Decrease Numbers of Students Who Applied to the Department of Science and Technology.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won, Korea, 2006.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Study About How To Reform the System of Teaching and Learning Science and Technology To Improve Workforce in the Field; Research Report, 2008.
Sadler, T. D.; Burgin, S.; McKinney, L.; Ponjuan, L.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10, 47(3), 235.
DeWitt, J.; Osborne, J.; Archer, L.; Dillon, J.; Willis, B.; Wong, B.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3, 35(6), 1037.
Kwak, Y.; Kim, C.-J.; Lee, Y.-R.; Jeong, D.-S.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06, 27(3), 260.
Kim, S. Development Strategies on the Trend of Students Avoiding Science and Engineering.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002.
Kim, T. Korean Policy Studies Review 2005, 14(1), 243.
Kim, K.-S.; Lee, H.-C. Jouranl of Science Education 2009, 33(1), 100.
Krapp, A.; Prenzel, 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1, 33(1), 27.
Hidi, S.; Renninger, A. Educational Psychologist 2006, 41,111.
Lebard, R.; Thompson, R.; Michlich, A.; Quinnell, R. Proceedings of the Australian Conference on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2009, 77.
Meyer, J. H. F.; Land, R. Higher Education 2003, 49(3),373.
Meyer, J. H. F.; Land, R. In Overcoming Barriers to Student Understanding; Meyer, J. H. F., Land, R., Eds.; Routledge: New York, 2006; p 3.
Perkins, D. In Overcoming Barriers to Student Understanding; Meyer, J. H. F., Land, R. Eds.; Routledge: New York, 2006; p 33.
McClosky, M. In Mental Models; Gentner, D., Stevens, A. L., Eds.; Erlbaum: Hillsdale, NJ, 1983; p 299.
Hahn, C. L. In Cognitive and Instructional Processes in History and the Social Sciences; Carretero, M., Voss, J. F., Eds.; Erlbaum: Hillsdale, NJ, 1994; p 201.
Vygotsky, L. S. Mind in Society; Harvard University Press: Cambridge, Massachusetts, 1978; p 84.
Davies, P. In Overcoming Barriers to Student Understanding; Meyer, J. H. F., Land, R., Eds.; Routledge: New York, 2006;p 70.
Park, E-J.; Light, G. In Threshold Concepts and Transformational Learning; Meyer, J. H. F., Land, R., Caroline, B., Eds.; Sense Publishers: Rotterdam, The Netherlands, 2010; p 259.
Christensen, W. M.; Meltzer, D. E.; Ogilvie, C. A. American Association of Physics Teachers 2009, 77, 907.
Carson, E. M.; Watson, J. R. The Royal Society of Chemistry 2002, 6(1), 4.
Sozbilir, M. The Royal Society of Chemistry 2002, 6, 73.
Ribeiro, M. G. T. C.; Costa Pereira, D. J. V.; Maskill, R.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0, 12, 391.
Staver, J. R.; Lumpe, A. 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6, 32(2), 177.
Case, J. M.; Fraser, D. 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9, 21(12), 1237.
Novik, S.; Menis, J.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76, 53(11), 720.
Krishnan, S. R.; Howe, A. C.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94, 71(8). 653.
Park, E.-J.; Light, 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9, 31(2), 233.
Tsitsipis, G.; Stamovlasis, D.; Papageorgiou, 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2012, 10(4), 777.
Taber, K. S.; Garcia-Franco, A.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2010, 19(1), 99.
Kautz, C. H.; Heron, P. R. L.; Loverude, M. E.; McDermott, L. C. American Journal of Physics 2005, 73, 1055.
Kautz, C. H.; Heron, P. R. L.; Shaffer, P. S.; McDermott, L. C. American Journal of Physics 2005, 73, 1064.
Lederman, N. G.; Gess-Newsome, J.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992, 3(1), 16.
Stevens, S. Y.; Delgado, C.; Krajcik, J. 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10, 47(6), 68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