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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S선형의 천수영역에서의 자세 변화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f Ship Squat for KCS in Shallow Water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1 no.1, 2014년, pp.34 - 41  

윤근항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박병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여동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a ship sails in shallow water, it is well known that an additional sinkage and trim of the ship(squat) is caused by change of hydrodynamic force between the seabed and the bottom of a ship. In this paper, to examine this phenomenon by model tests, the squat of KCS model ship at a low speed is 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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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KCS선박의 항만내 운항 상태(속도, 프로펠러 RPS, 타각, 사항각)변화에 따른 스쿼트 현상을 추정하기 위하여,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 설치된 천수영역시설을 사용하여 KCS선형의 천수영역에서의 자세변화를 실험을 통하여 관찰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3가지 천수조건을 구성하였고, 모형선의 속도, 사항각 등의 변화에 따른 자세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수평면 구속모형시험의 정적시험 중 모형선의 자세를 모두 계측하였다.

가설 설정

  • - 선박의 사항각이 커질수록 선박의 자세변화는 커지며, 천수 조건 H/T가 작을수록 그 영향이 더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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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천수영역에서 운항되는 선박에서 나타나는 현상은? 최근 선박의 대형화 추세에 따라 선박의 흘수가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깊이가 제한되어 있는 항내 천수영역을 운항하는 선박의 수가 상대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천수영역에서 운항되는 선박은, 선박의 선저와 해저면 사이의 유동의 변화에 따라 선체에 작용하는 동유체력이 변하게 되고 이에 따라 선박의 흘수가 증가하는 이른바 스쿼트 현상이 나타난다. 따라서 연안항로와 같은 천수영역에서 주로 운항되는 선박은 제한된 수심에 의한 선박의 흘수 증가 요소를 선박설계에 고려해야 한다 (Kim, et al.
깊이가 제한되어 있는 항내 천수영역을 운항하는 선박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최근 선박의 대형화 추세에 따라 선박의 흘수가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깊이가 제한되어 있는 항내 천수영역을 운항하는 선박의 수가 상대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천수영역에서 운항되는 선박은, 선박의 선저와 해저면 사이의 유동의 변화에 따라 선체에 작용하는 동유체력이 변하게 되고 이에 따라 선박의 흘수가 증가하는 이른바 스쿼트 현상이 나타난다.
천수영역에서 운항되는 선박의 설계에서 고려해야할 것은? 천수영역에서 운항되는 선박은, 선박의 선저와 해저면 사이의 유동의 변화에 따라 선체에 작용하는 동유체력이 변하게 되고 이에 따라 선박의 흘수가 증가하는 이른바 스쿼트 현상이 나타난다. 따라서 연안항로와 같은 천수영역에서 주로 운항되는 선박은 제한된 수심에 의한 선박의 흘수 증가 요소를 선박설계에 고려해야 한다 (Kim, et al.,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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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eaulieu, C. Gharbi, S. Ouarda, T.B.M.J. Charron, C. & Aissia M.A.B, O., 2012. Improved Model of Deep-Draft Ship Squat in Shallow Waterways Using Stepwise Regression Trees. Journal of Waterway, Port, Costal, and Ocean Engineering, 138(2), pp.80-90. 

  2. Beaulieu, C. Gharbi, S. Ouarda, T.B.M.J. & Seidou, O., 2009. Statistical Approach to Model the Deep Draft Ships' Squat in the St.Lawrence Waterway. Journal of Waterway, Port, Costal, and Ocean Engineering, 135(3), pp.80-90. 

  3. Hewlett, C. Daggett, L. Stocks, D. & Vladimir, A., 2002. Dynamic Squat and Under-Keel Clearance of Ships in Confined Channels. 30th International Navigation Congress, S10B, pp.152-163. 

  4. Jachowski J., 2008. Assessment of Ship Squat in Shallow Water using CFD. Archives of Civil and Mechanical Engineering, VIII(1), pp.27-36. 

  5. Kim, H.E. Seo, S.H. & Lee, Y.G., 2000.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Shallow Water Effect on Series60 Hull For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37(3), pp.21-26. 

  6. Kwon, S.Y. & Lee, Y.G., 2004. A Study on the Resistance Characteristics of High-Speed Ship in Shallow Water Condition.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1(2), pp.1-11. 

  7. Park, B. Yun, K. & Yeo, D.J., 2013. On the preparation of maneuvring captive model test on the false-bottom. 13th Asia Conference on Maritime System and Safety Research, Daejeon, Republic of Korea, 8-9 August 2013. 

  8. Shin, H.K. & Choi, S.H., 2011. Analysis of Ship Squat in Confined Water Using CF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8(4), pp.317-324. 

  9. Taylan, M., 2001. Behavior of Ships in Shallow and Restricted Waters. Mathematical & Computational Applications, 6(1), pp.1-11. 

  10. Tim, G. & Kim, K., 2007. Full-Scale Measurements of Containership Sinkage, Trim and Roll. Australian Naval Architect, 11(2), pp.30-36. 

  11. Tim, P., 2010. A Brief History of Mathematical Ship-Squat Prediction, Focussing on the Contributions of E.O. Tuck. Journal of Engineering Mathematics, 70, pp.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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