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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음속 고등훈련기 가로-방향축 모델역변환 비행제어법칙 설계
Lateral-Directional Dynamic Inversion Control Applied to Supersonic Trainer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8 no.4, 2014년, pp.24 - 31  

김종섭 (한국항공우주산업(주) 비행제어팀) ,  지창호 (한국항공우주산업(주) 비행제어팀) ,  조인제 (한국항공우주산업(주) 비행제어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dern version of aircrafts is allowed to guarantee the superior handing qualities within the entire flight envelope by imposing the adequate stability and flying qualities on a target aircraft through the various techniques of flight control law design. Generally, the flight control law of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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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선형모델을 기반으로 한 1차 형태의 저차의 모델을 이용할 경우에는 선형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정으로 모델의 간략화로 인해 역운동모델을 완벽하게 모사할 수 없다. 따라서 위와 같은 효과로 발생하는 항공기의 응답과 명령모델 간의 오차를 보정하기 위해 궤환보상기를 설계하여 제어기의 강인성을 보장한다. Fig.
  • 빠른 응답특성을 요구하는 전투기의 롤축 명령시스템은 통상적으로 롤각속도 명령시스템(roll rate command system)을 채택하며, 방향축은 안정성 증강을 위해 미끄럼각 명령시스템(sideslip command system)으로 설계하였다. 모델 역변환 제어시스템은 항공기의 응답특성이 저차화된 명령모델을 추종할 수있도록 하여 비행조종성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제어시스템의 구성은 원하는 명령을 생성하는 저차화(low-ordered)된 참조모델(reference model), 외란을 억제하고 비행체를 안정화하기 위한 궤환보상기(Error Dynamics) 및 역운동모델(inverse plant)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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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델 역변환 제어시스템의 목적은? 빠른 응답특성을 요구하는 전투기의 롤축 명령시스템은 통상적으로 롤각속도 명령시스템(roll rate command system)을 채택하며, 방향축은 안정성 증강을 위해 미끄럼각 명령시스템(sideslip command system)으로 설계하였다. 모델 역변환 제어시스템은 항공기의 응답특성이 저차화된 명령모델을 추종할 수있도록 하여 비행조종성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제어시스템의 구성은 원하는 명령을 생성하는 저차화(low-ordered)된 참조모델(reference model), 외란을 억제하고 비행체를 안정화하기 위한 궤환보상기(Error Dynamics) 및 역운동모델(inverse plant)로 구성된다.
다양한 비행제어법칙 설계 방법 중 고전 방식을 보완한 모델역변환 제어를 적용한 국내 사례는? 이후, 록히드마틴사에서는 MATLAB 기반의 비행제어법칙 설계 툴(in-house)을 개발하여 F-35에 적용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국내에서 개발하고 양산에 성공한 초음속 고등훈련기의 경우, 세로축 제어법칙을 PI(Proportional- Integral) 제어기를 기반 으로 한 저차화된 1차 형태의 모델역변환 기법을 적용하였다[10]. 따라서 현대의 항공기 제어에 있어 모델 역변환 제어의 적용은 연구단계에서 벗어나 양산항공기에 보편화되어 적용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전기식 비행제어계통의 비행제어법칙 설계는 어떤 작업인가? 현재 개발되고 있는 군용항공기는 안정성 및 비행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고도로 발달된 디지털 제어기술에 의한 전기식 비행제어계통(digital Fly-By-Wire flight control system)을 채택하고 있다. 따라서 전기식 비행제어계통의 비행제어법칙 설계는 전 비행영역(flight envelope)에서 우수한 조종성능이 보장될 수 있도록 대상 항공기에 적절한 안정성 및 비행성을 부과하는 작업이다. 대부분의 운용되고 있는 양산항공기는 고전제어(classical control)를 적용하고 있으며, 연구목적으로 최적제어(optimal control) 및 지능제어 (intelligent control)와 같은 다양한 제어기 설계기법을 적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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