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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영상과 컬러 마케팅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소셜 영상 기법
New Social Video Techniques through The Convergence of a Social Video and Color Marketing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9 no.2, 2014년, pp.117 - 124  

임승애 (서울여자대학교 융합디자인랩) ,  최학현 (서울여자대학교 콘텐츠디자인학과)

초록

본 논문에서는 소셜 영상과 컬러 마케팅기법을 결합하여 전략적이고 효과적인 영상 기법을 제안함으로써, 기업의 관점에서 효과적인 마케팅적 효과를 얻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흑백 영상과 컬러 추출된 스톱모션기법의 이미지의 결합 기법을 구현하고 구체적인 프로세스를 분석하는 것을 연구 범위로 삼았다. 기대 효과로는 기업 및 브랜드의 효과적인 소셜 영상 마케팅을 위한 구체적인 영상 구현 및 새로운 영상 기법을 제안함으로써 소셜 영상 마케팅 발전 및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의 관점에서는 자사의 핵심 메시지를 담은 컬러를 통해 사용자(대중)에게 일관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이고 효과적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t aims to get an effective marketing strategy in terms of business by introducing combined social video and color marketing technique. The process of research will be implementing a stop motion technique video by combining a black and white video with an extracted color image and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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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으로는 Facebook. Twitter, Instagram, YouTube, Digg 등 다양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그 중 동영상 마케팅으로 Youtube를 중심으로 효과적인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Youtube Marketing을 이용하기 앞서, 먼저 경영 계획을 세워야 한다.
  • 기존의 컬러 추출 기법은 이미지에서만 사용되었다면, 본 연구를 통해 영상에도 결합시켜 그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새로운 표현 기법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영상에서의 스톱 모션 기법과 기존의 컬러 추출 기법은 이미지에서만 사용되었다.
  • 그림 10에서와 같이 사용자 중심의 모형 제안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기반의 쌍방향 콘텐츠에서 적용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을 통해 원 컬러 스톱 모션 기법의 영상이 콘텐츠 생산자 관점에서 사용자 몰입을 이끌어내고 하나의 새로운 소셜 영상 콘텐츠 분류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제안한다.
  • 기존의 디지털 콘텐츠 분야에서도 몰입 이론을 통한 다양한 연구가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소셜을 통한 마케팅 중에서 생산자 공급자 중심의 단점과 약점들을 보완 개선하여 특히, 동영상 광고에 대한 사용자 몰입이 높다는 것을 제안한다. 따라서 효과적인 영상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YouTube에서의 영상 마케팅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동영상을 감상하는 User가 동영상을 판단하는데 있어서 창의성(Creativity)이 큰 영향을 미친다.
  • 본 연구에서는 두 마케팅 기법을 결합하여 전략적이고 효과적인 영상 표현 기법을 제안함으로써, 기업의 관점에서 효과적인 마케팅적 효과를 얻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새로운영상 표현 기법과 소셜 영상 마케팅과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향후 소셜 영상 마케팅의 활성화 방향과 기대효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흑백 영상과 컬러 추출된 스톱모션 기법의 이미지 결합 기법을 구현하고 구체적인 프로세스를 분석하는 것을 연구 범위로 삼았다.
  • 본 연구를 통해 영상에도 결합시켜 그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새로운 표현 기법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영상에서의 스톱 모션 기법과 결합을 통해 새로운 영상 표현 기법을 연구하고 그 시너지 효과를 고찰해 본 후, SNS로 유통시켜 그 파급력을 통해 효과적인 소셜 영상 마케팅의 구체적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새로운 영상 표현 기법을 활용함으로써, 컬러 추출된 대상을 중심으로 스토리가 진행되며, 중요한 장면을 클로즈업(Close-up) 하여 강조할 수 있고, 적절한 사운드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 본 논문에서 소셜 영상 마케팅과 컬러 마케팅을 연결하여, 새로운 소셜 영상 콘텐츠 분야를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 분류체계가 제시하지 못했던 콘텐츠 생산자(기업)의 마케팅적 효과와 동영상을 분석하여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여 이론적 확장을 시도하였다.
  • 기존의 컬러 추출 기법은 이미지에서만 사용되었다면, 본 연구를 통해 영상에도 결합시켜 그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새로운 표현 기법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영상에서의 스톱 모션 기법과 기존의 컬러 추출 기법은 이미지에서만 사용되었다.
  • 특히 요즘 대두되고 있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서 동영상 마케팅의 콘텐츠 표현기법의 연구, 즉, 사용자 중심의 동영상 편집 기법 및 마케팅 효과에 대해 새로운 접근방법으로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두 마케팅 기법을 결합하여 전략적이고 효과적인 영상 표현 기법을 제안함으로써, 기업의 관점에서 효과적인 마케팅적 효과를 얻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새로운영상 표현 기법과 소셜 영상 마케팅과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향후 소셜 영상 마케팅의 활성화 방향과 기대효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는 지인 기반의 온라인 네트워크를 지칭하는 것이다, 지금과 같은 형태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오락적 요소, 유희적 요소, 정보 전달의 요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결을 통해, 소셜 네트워크 간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이를 영상 콘텐츠를 통해 연구하고자 한다. 최근 동영상을 전문적으로 올리고 공유하는 사이트들이 인기를 얻으면서 동영상의 생산과 소비행위가 과거보다 더욱 참여적이고 능동적인 사회를 만들 수 있다는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 이 영상 기법은 컬러 추출 기법과 스톱 모션 기법의 결합을 구현한 사례로, 브랜드 이미지를 더 강조시키고 마케팅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한 것이다. 여기서 단순히 편집 기법만을 구현한 것이 아니라 컬러 마케팅적 효과와 Still Image에 주로 사용되던 컬러 추출 기법을 융합해서 영상에 접목시킨 점과 이에 스톱 모션 기법까지 더해 추출된 컬러 대상들을 사용자로 하여금 반복적으로 강하게 인식되게끔 하는 효과가 있다.
  • 즉, 포토샵을 이용하여 원본 사진에서 대상(제품)만 컬러를 남기고 나머지 배경은 흑백처리 한 것이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동영상 콘텐츠의 사용자 몰입을 유도하고 소비자 관점이 아닌 사용자의 관점에서 소셜 영상 콘텐츠에 대한 새로운 분류를 제안하고자 한다.
  • 동영상 콘텐츠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결합을 통해 기존의 동영상과는 달리 새로운 소셜 영상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동영상의 사용자 몰입이동영상 콘텐츠의 흥행 여부를 결정하고, 동영상의 새로움과 창의성이 사용자 몰입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제안하여 영상 콘텐츠 연구에 대한 가능성을 확장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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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영상의 생산과 소비행위를 통해 과거보다 더욱 참여적이고 능동적인 사회를 만들 수 있다고 여겨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동영상을 전문적으로 올리고 공유하는 사이트들이 인기를 얻으면서 동영상의 생산과 소비행위가 과거보다 더욱 참여적이고 능동적인 사회를 만들 수 있다는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왜냐하면 영상 콘텐츠는 텍스트, 이미지보다 훨씬 다양하고 질적인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의 유통을 통해, 모든 사람에게 공개되어 있는 사이트에 Post함으로써,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그 파급력이 막강하다.
리얼타임 커뮤니케이션 환경이란 무엇인가? 실시간으로 메일을 주고받고 화상으로 대화를 하고 영상을 공유하는 리얼타임 커뮤니케이션 환경이 만들어졌지만, 소셜 네트워크 내의 정보 흐름 속도가 매우 빠르고 유동적인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기업이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는 어려움이 있다. 사실상 소셜 미디어 채널을 운영하는 기업은 점차 확대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SNS에 대한 인식 부족, 기업 내부 환경과 역량 부족 등의 원인으로 소셜 마케팅이 효율적으로 활용되고 있지 못한 경우가 많다.
기업이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실시간으로 메일을 주고받고 화상으로 대화를 하고 영상을 공유하는 리얼타임 커뮤니케이션 환경이 만들어졌지만, 소셜 네트워크 내의 정보 흐름 속도가 매우 빠르고 유동적인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기업이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는 어려움이 있다. 사실상 소셜 미디어 채널을 운영하는 기업은 점차 확대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SNS에 대한 인식 부족, 기업 내부 환경과 역량 부족 등의 원인으로 소셜 마케팅이 효율적으로 활용되고 있지 못한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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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Michael Miller, pearson - youtube for business online video marketing for any business, Second Edition, 2011. 

  2. Sternberg & Lubart, Creativity and intelligence, Sternberg, New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9. 

  3. HaeKooLee, A study on the applying Social Network in Product Marketing, Korea Design Knowledge & Industrial Forum, 2013. 

  4. www.youtube.com/user/cocacola 

  5. Channa Leichtling, How Color Affects Marketing, Touro College Accounting and Business Society, The TABS Journal, 2002. 

  6. Miller, Herman, Experience of Color,Herman Miller.com 

  7. YooHongWon, Enterprise Image and Color Research, Hongik Univ, 1982. 2. 

  8. Keller, K, L, Strategic bran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Upper Saddle River, NJ: Pretic Hall, 1988. 

  9. SangHoPark, Color Plan, Hyo Sung 1993. 11. 

  10. www.parkerpen.com 

  11. Wayne, D, Hoyer & Steven, P, Brown, Effects of Brand Awareness on Choice for Common, Repeat-Purchase Produc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90. 

  12. Chaudhuri&Holbrook, B, M, The Chain of Effects form Brand Trust, and Brand Affect to Brand Performance, Marketing Journal, 200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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