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1, 2014년, pp.27 - 36
정점숙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 정미조 (한림대학교성심병원 분만실,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 유일영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 between satisfaction in major,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543 students by means of self reported questionnaires about satisfaction in major, career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는 무엇인가?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정체감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전공만족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조사결과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는 학년이 높고 학교성적이 좋은 학생들이 전공만족도가 높았고, 임상실습을 경험하고 임상실습만족도가 높고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진학동기가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주었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간호대학생의 전공 만족도와 진로결정 효능감, 진로정체감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진로정체감은 높아지며,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향상될수록 진로정체감 또한 향상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와 진학동기, 학교성적이 진로정체감을 26.2% 설명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 |
간호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 간호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간호학생이 교육과정을 수료 후 간호사로서의 전문직 관을 가지고 임상실무를 충분히 해나갈 수 있는 인재양성에 있다. 따라서 졸업 전 간호학생이 간호사라는 직업에 대한 정체감을 명확히 형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진로 정체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 |
진로정체감이란 무엇인가? | 진로정체감은 직업 영역과 관련된 자아정체감으로서, 자신의 목표, 흥미 그리고 재능에 대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명확하고 안정된 상(picture)을 의미하며,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관련하여 불가피하고 모호한 환경적 상황에 직면하여 적합한 결정을 내리는 자기 확신과 관련이 깊다(Holland, Gottfredson,& Power, 1980). 간호학을 선택하여 간호사가 되기 위한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간호대학생들의 직업에 대한 자기 확신정도는 향후 간호직 업무수행이나 직업적 발전을 위한 노력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Cho & Lee, 2006). |
Bandura, A. (1982). Self-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37(2), 122-147.
Betz, N. E., Klein, K. L., & Taylor, K. M. (1996). Evaluation of a short form of th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cale.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4(1), 47-57.
Cho, H., & Lee, G. Y. (2006). Self esteem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20(2), 163-173.
Ha, H. S. (2000). Indicator for the department satisfaction of the Korean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1), 7-20.
Holland, J. L., Daiger, D. C., & Power, P. G. (1980). My vocational situation. Palo Alto, CA : Consulting Psycology Press.
Holland, J. L., Gottfredson, D. C., & Power, P. G. (1980). Some diagnostic scales for research in decision making and personality: Identity, information, and barrier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9(6), 1191-1200.
Holland, J. L., & Holland, J. E. (1977). Vocational indecision: More evidence and specula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4(5), 404-414.
Jang, J. S. (2003). The relationships among career identity statues, parental attachment and psychological separation of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Jeong, M. H., & Shin, M. A.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2(2), 170-177.
Jeong, Y. H., Kang, H. S., & Kim, J. S. (2011). Employment Preparation, Work Value,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Development Readiness among University Students. Social Research, 22(1), 71-88.
Kim, B. H. (1997).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the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im, M. A., Lim, J. Y., Kim, S. Y., Kim, E. J., Lee, J. E., & Ko, Y. K. (2004). Influencing Factors on Nursing Students' Career Attitude Matur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3(4), 383-391.
Kim, M. J., & Kim, B. W. (2007). The effect of anxiety and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on career decision level. Journal of Career Educational Research, 20(1), 13-25.
Kim, N. K. (2012). Pattern of career choice and career identity of students in nurs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Kwon, K. N., & Choi, E. H. (2010). Factors affecting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24(1), 19-28.
Kwon, Y. H., & Kim, C. N. (2002). Effect of a ready planned self growth program through MBTI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the career ident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Community Nursing, 13(2), 216-229.
Lee, D. J. (2004).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Lee, K. H., & Lee, H. J. (2000). The effects of career self efficacy in predicting the level of career attitude maturity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12(1), 127-136.
Lee, K. S. (2009). The relation between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identity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ans University, Seoul.
Lee, S. K. (2006). Korean high school students' vocational identity and school related variable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8(3), 613-627.
Osipow, S. H. (1987). Manual for the Career Decision Scale.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Taylor, K. M, & Betz, N. E. (1983). Applications of self efficacy theory to the understanding and treatment of career indecis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2(1), 63-8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