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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시 대규모 초등학교의 특별교실 실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s of Special Classes for the Large-scale Elementary schools in jeju 원문보기

韓國農村建築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Rural Architecture, v.16 no.1, 2014년, pp.43 - 52  

이은경 (젠 건축디자인) ,  박정근 (제주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ducation is about sharing knowledge and using techniques and skills that can person's ability. the goal is to educate and develop people as a whole. In order to achieve this educational purpose efficiently, our society has many educational courses. The educational facility which can be used in a v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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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주지역 초등학교 중 대규모 초등학교를 선정하고 이들 학교들의 특별교실에 대한 규모와 배치유형을 조사하여 특별교실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여 향후 초등교육시설의 발전을 위한 특별교실 시설계획시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셋째, 어학실의 평면배치유형과 접근성과의 상관관계를 정리해보면 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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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각 평면배치유형에 대한 설명은? 첫째, 교사동 내의 특별교실 평면배치유형은 위치에 따라 ‘중앙 배치형’과 ‘단부 배치형’ 그리고 ‘중간 배치형’으로 구분6) 할 수 있다. ‘중앙 배치형’은 교사 동에 중심부인중앙현관이나 중앙계단에 접하여 특별교실을 배치한 유형이고 ‘단부 배치형’은 교사동의 양 끝 부분에 배치, ‘중간 배치형’은 중앙부와 단부의 사이에 배치한 유형이다.
초등학교의 학급 수 및 학급당 학생 수는 어떻게 정할 수 있는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51조에 의하면 초등학교는 교육감이 관할하는 학교에 학생을 적절하게 배치할 수 있도록 학년도별로 수립한 학생배치계획을 수립하여 자율적으로 학교의 학급수 및 학급당 학생수를 정하도록 되어있다. 하지만 대도시에서는 여러 가지 변수들로 말미암아 정확한 학생 수요를 예측하지 못하고 있으며 그 결과, 수용할 수 있는 학급 수보다 더 많은 숫자의 학급을 구성하고 있는 학교가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시설에는 어떠한 연구가 필요한가? 학교시설은 사회적 요구와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등의 변화에 따른 교육시설의 대응과 변화에 대한 체계적 연구가 필요하다. 적정한 학교시설을 계획하는데 있어 도시의 대규모 초등학교 현상과 농·어촌에서의 소규모 초등학교 현상은 각각의 어려움이 있으며 특히 대규모 초등학 교는 실제 학교당 학급 수 규모가 설정기준보다 과다하여 정상적인 교육운영에 어려움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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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김경남,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특별교실 및 지원교실 계획특성 분석, 충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학위논문, 2005 

  2. 김영빈.이경선, 지속가능한 초등학교 디자인의 계획 및 개선 방향 비교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009 

  3. 김용현, 아동의 행태를 고려한 현대화 초등학교 다목적공간의 건축계획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4. 박아영외 3명, 초등학교 전용현황에 따른 학습 공간 배치 선호도 분석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010 

  5. 배정온, 방과 후 활용을 고려한 영어학습실 공간구성 방안 모색,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6. 송동훈, 중소도시 초등학교 교육시설 실태에 관한 연구, 금오공과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7. 이경환, 제7차 교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교육인적자원부, 2001 

  8. 이일권, 초등학교 새교육과정에 대비한 교사정원 및 교육시설의 적정성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6 

  9. 이은진외 4인, 사용자 의식조사에 따른 초등학교 특별교실의 계획특성 분석 및 개선방향 제시, 한국교육시설학회지, 2005, 

  10. 이은창, 교육과정 대응한 초등학교 공간 변화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11. 유길준.하성태, 부산시 현대화초등학교의 공간구성 특성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지, 2006 

  12. 전여진외 2명, 초등학교 도서실의 구성에 대한 건축 계획적 연구, 대한건축학회연합논문집, 2009 

  13. 정지현외 3명, 초등학교시설 소요실 전용실태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연합논문집, 2009 

  14. 정진영, 초등학교 교육시설 활용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경영관리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15. 천선영.김형우, 초등학교 저학년단위학습공간의 다양화를 위한 공간구성에 관한 연구 : 우수시설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007 

  16. 현봉추, 저출산 시대 제주특별자치도 소규모 초등학교 학생 수용정책 모색,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7. 허영환.이상호, 초등학교 도서실의 배치유형과 실내 공간 규모에 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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