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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수소연료전지자동차의 최신기술

Advanced Technologies for the Commercialization of Hydrogen Fuel Cell Electric Vehicle

초록

수소연료전지자동차(FCV)의 냉온기동, 가속, 주행성능, 수소연료충전시간, 및 항속거리 등의 기술 항목들은 2015-2020년경의 수요자요구를 충족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짧은 내구성, 높은 가격 및 부족한 수소공급인프라 등은 본격적인 FCV 상용화를 위하여 극복해야 할 과제이다. 가격저감 및 내구성 향상 등 연료전지자동차의 상용화를 위하여 개발되고 있는 기술과제들을 중심으로 수소연료전지자동차의 기술동향을 분석한다.

Abstract

There is a general agreement that performance of hydrogen fuel cell vehicle(FCV) with respect to cold start, packaging, acceleration, refueling time and range has progressed to the point where vehicles that could be brought to market in 2015_2020 will satisfy customer expectations. However cost, durability and the lack of refueling infrastructure remain significant barriers. Cost have been dramatically reduced and durability has been enhanced over the past decade, yet are still about twice what appears to be needed sustainable market success. Advanced Technologies for the commercialization of hydrogen FCV were reviewed.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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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란 무엇인가?
전기자동차의 일종으로 수소와 산소를 연료로 사용하여 이들의 전기화학적 작용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를 탑재하여 모터로 주행하는 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FCV: Fuel Cell Electric Vehicle)는 전기자동차의 일종으로 수소와 산소를 연료로 사용하여 이들의 전기화학적 작용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를 탑재하여 모터로 주행하는 자동차이다. 연료전지시스템의 에너지변환효율은 60%전후이고 배출물은 물 또는 수중기만으로 궁극의 환경친화형자동차이다.

Au-dot 금속분리판
TreadStone이 개발한 Au-dot 금속분리판 기술의 특징은?
TiO2 등이 내부식성 산화물을 코팅한 뒤 직경 5μm정도의 금 전기통로를 spray-gun을 사용하여 20-70μm 간격으로 넓적한 형태로 분무하여 < 1-2%의 전기통로를 형성시켰 다. 단위 inch당 500,000개의 통로를 확보함으로써 가스확산층과의 전기통로를 확보함과 동시에 금과 스테인리스판과의 접착성도 향상시켰다.

TreadStone팀은 그림 23에서 보듯이 TiO2 등이 내부식성 산화물을 코팅한 뒤 직경 5μm정도의 금 전기통로를 spray-gun을 사용하여 20-70μm 간격으로 넓적한 형태로 분무하여 < 1-2%의 전기통로를 형성시켰 다. 단위 inch당 500,000개의 통로를 확보함으로써 가스확산층과의 전기통로를 확보함과 동시에 금과 스테인리스판과의 접착성도 향상시켰다.19)

NSTF
3M에서 개발한 NSTF의 증명된 성능은?
표면활용률, 안정성, 백금로딩량의 혁식적인 저감, 담지체 부식내구성, 대량 생산성 그리고 촉매반응과정에서 부차적으로 생성된 H2O2가 전해질막을 열화시키는 것을 NSTF에서 발생되는 F-이온이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것

- NSTF의 증명된 성능들로서는 표면활용률, 안정성, 백금로딩량의 혁식적인 저감, 담지체 부식내구성, 대량 생산성 그리고 촉매반응과정에서 부차적으로 생성된 H2O2가 전해질막을 열화시키는 것을 NSTF에서 발생되는 F-이온이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것들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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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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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J. Mueller, M. Leesch, J. Liebold, " Modular 7-speed Hybrid Dual-Clutch Transmission", 自動車技術, vol.67, No. 09, 2013, pp56-62 
  27. M. Bek, G. Horsak, K-H Ketteler, M. Lochner, "Electric Axle Drive Car Applications", Applications", 自動車技術, vol.67, No. 09, 2013, pp63-67 
  28. 次世代パワー半導体 GaN SiC が競演(2/2) http://eetimes.jp/ee/articles/1307/18/news019.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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