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작업치료 홍보를 위한 기초조사

Basic Investigation for Publicity of Korean Occupational Therapy

대한지역사회작업치료학회지=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v.4 no.2, 2014년, pp.23 - 30  

장종식 (극동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라나영 (극동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원정연 (극동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이나라 (극동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이경민 (극동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김지현 (극동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는 국내 작업치료 인지도 및 관심도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결과를 통해 작업치료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구축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 2013년 10월부터 2013년 12월까지 대학생과 일반인 총 308명을 대상으로 직접 만나 설문조사 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18.0을 이용하여 t검정, 분산분석, 사후검정, 빈도분석, 기술통계를 사용하였다. 결과 : 작업치료의 인식도에 관하여 연령과 직업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p<.01), 작업치료에 관하여 알고 있는 사람들은 작업치료와 관련된 사람이 있거나(33.5%), 언론매체를 통하여 알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37.1%). 작업치료에 관하여 알아보고 싶다는 긍정적 응답이 높게 나타났으며(53%),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는 홍보(63.5%)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 작업치료에 관한 인지도는 부족하였으나 추후 본인이 장애를 입게 된다면 작업치료를 받고 싶다는 응답이 높고 작업치료를 알고 싶다는 대답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높은 관심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작업치료를 알리기 위해서 적극적인 홍보를 인터넷 등의 언론매체나 지인을 통한 홍보가 효과적일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awareness and interest rate of occupational therapy in Korea, and to establish basic data for further development of occupational therapy through the results. Methods : This survey was conducted between October 1th and December 31st 2013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작업치료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설문지를 통하여 작업치료 인식도와 관심도를 조사하였다. WHO에서는 2001년 ICF(Inter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를 채택함으로써 주어진 환경에서 개인의 활동과 참여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점차 작업치료도 과거 의료기관 중심에서 벗어나 인간의 보편적 생활을 아우르는 서비스로 확대되고 있다.
  • 작업치료 홍보를 위하여 전국작업치료교수협의회에서 주관하여 매년 4월 넷째 주는 작업치료인 주간(OT pride week)으로 선정하고 각 대학별로 작업치료 홍보를 진행하고 있으며, 국립국어원에도 ‘작업치료’라는 표제어를 정식으로 추가하는 등의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다. 하지만 좀 더 효과적인 작업치료의 홍보를 위한 방안을 확인해보기 위하여 본 연구는 작업치료의 인식도와 관심도에 관한 현황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통하여 작업치료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작업치료란 무엇인가? 현재 보건의료 인력 가운데 의료기사를 살펴보면 작업치료사, 임상병리사, 방사선사, 치과기공사, 물리치료사, 치과 위생사가 활동을 하고 있다(Kim, 2014). 작업치료란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발달 과정에서 어떠한 이유로 기능이 저하된 사람에게 의미있는 치료적 활동(작업)을 통해 최대한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하고 능동적으로 사회생활에 참여함으로써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치료, 교육하는 보건의료의 한 전문 분야이다(National Board for Certification in Occupational Therapy, 2008)
작업치료 활성화를 위한 본 논문의 연구 방법은 무엇인가? 목적 : 본 연구는 국내 작업치료 인지도 및 관심도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결과를 통해 작업치료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구축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 2013년 10월부터 2013년 12월까지 대학생과 일반인 총 308명을 대상으로 직접 만나 설문조사 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18.
작업치료사들의 근무기관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현재 작업치료사들의 근무기관을 살펴보면 대학병원, 재활병원, 종합병원, 노인병원, 아동병원, 복지관, 사설기관, 학교, 의원, 보건소 요양원, 어린이집 등 다양한 방면에 진출 해 있는 것으로 보고된다(Lee, 2011). 작업치료는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는 등의 양적성장에도 불구하고 인식은 매우 낮아 작업치료를 알고 있다는 사람은 20%인 것에 반해, 잘 알지 못하는 경우는 60%로 나타나서 물리치료의 경우 모른다는 10%의 경우와 비교해 매우 낮은 인식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Lee & Lee,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보고서와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