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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론트 사이드 멤버의 경사 충돌 성능
Crash Performance of Front Side Member Impacted with Angl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2, 2014년, pp.52 - 59  

강성종 (대구가톨릭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ont impacted SUV vehicle shows that the front parts of side members are collapsed by the bending due to the transverse load exerted at the end of side members. Side member models were impacted with various angles in order to study the crash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impact angle. Even for th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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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부재 단면 사이즈가 정해진 상태에서 경사충돌 성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보강 방안에 대해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사이드 멤버 한 개에 의한 충돌에너지 흡수량이 전체 충돌에너지의 약 60%에 달하고 양 사이드 멤버가 동일한 성능을 나타낸다고 가정하여 450kg의 충돌체에 충돌속도 16.0m/sec를 가하였다.7) 또한, 충돌각이 클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충돌체와 강체판 사이의 미끄러짐을 억제하고 프론트 바디 해석에서 사이드 멤버 선단부가 횡 방향으로 이동이 자유롭지 못함을 고려하여 충돌체와 강체판의 마찰계수를 일반적인 금속 간 마찰 계수보다 크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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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드 멤버 경사 충돌해석 결과는 어떠한가? 사이드 멤버 경사 충돌해석 결과 충돌각 증가에 따라 충돌 성능이 크게 감소됨을 알 수 있으며 최대 하중 감소가 보다 크게 나타났다. 충돌각이 10° 만 되어도 최대 하중이 30-40% 정도 감소됨을 알 수 있으며 평균 하중은 15-20% 정도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론트 사이드 멤버에 충돌 발생 시 실제로 일어나는 충돌 경향은 어떠한가? 충돌 시 충분한 충돌 에너지를 흡수하기 위해서는 사이드 멤버에 압축 붕괴가 유도되어야하나 범퍼의 굽힘 변형으로 인해 사이드 멤버에 중앙으로 큰 하중이 작용하고 충돌 방향과 충돌각(impact angle)를 갖는 정면 충돌 거동을 나타낸다.3)
프론트 사이드 멤버의 설계 시 요구되는 조건은? 프론트 사이드 멤버(front side member, FRT S/MBR)는 엔진 변속기와 서스펜션 부품이 장착되며 정면충돌 시 한정된 변형가능 공간에서 최대한의 충돌 에너지를 흡수하여 실내로 전달되는 충격력이 최소화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Y. W. Kim and J. H. Kim, "Crash FE Analysis of Front Side Assembly of Passenger Cars for Management of Collapse Shape via Variation of Thickness with Reverse Engineering," Transactions of KSAE, Vol.16, No.2, pp.106-113, 2008. 

  2. S. H. Cho and H. K. Kim, "The Optimization Engineering of the Front Side Member for A-seg Vehicle,"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512-1517, 2011. 

  3. S. J. Kang, Frame Structural Optimization of a Fuel Cell Vehicle, Technical Report, pp.2-4,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2011. 

  4. J. S. Kim, J. H. Lim, H. Hur, J. S. Kim and T. H. Jung, "Crashworthiness Evaluation of Asymmetric Hat-type Rectangular Tube by Static and Dynamic Test,"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037-1042, 2004. 

  5. I. Eren, Y. Gur and Z. Aksoy, "Finite Element Analysis of Collapse of Front Side Rails with New Types of Crush Initiators,"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0, No.4, pp.451-457, 2009. 

  6. LS-DYNA User's Manual, Nonlinear Dynamic Analysis of Structure Ver.971, LSTC, 2006. 

  7. G. P. Kim and S. H. Kim, "Assesment of Crashworthiness of an Auto-body with Aluminum Extrusions,"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2343-2348, 2009. 

  8. J. S. Park, S. H. Park and D. C. Han, "Oblique Collapse of Square Thin Walled Columns,"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537-542, 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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