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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LS기반 상용차 디젤엔진용 연료펌프의 전기구동 시스템 적용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he Electric Drive System of Fuel Pump for Diesel Engine of Commercial Vehicle using HIL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2, 2014년, pp.166 - 174  

고영진 (전북자동차기술원 선행기술연구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uel injection pressure has steadily increased in diesel engines for the purpose of improving fuel efficiency and cleaning exhaust gas, but it has now reached a point, where the cost for higher pressure does not warrant additional gains. Common rail systems on modern diesel engines have fuel pumps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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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현상은 엔진 ECU에서 오류 코드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OBD CAN 통신을 적용하기로 결정하였다. 또한 연료압력 맵은 OBD CAN 통신 오류에 대응할 수 있도록 활용하고자 한다.
  • 7,8) 이는 고압의 연료를 생성하기 위한 연료펌프, 고출력의 모터, 배터리 용량 그리고 고효율의 발전 시스템이 요구됨에 따라 지금까지 충분한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던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연료펌프를 개발할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엔진에 장착되는 연료펌프에 전기구동 시스템을 적용하는데 의미를 부여하고자 한다.
  • 일반적인 디젤엔진의 연료 분사장치는 주로 인라인(In-line) 펌프방식의 연료펌프와 분사압력을 얻기 위해 캠 구동장치가 사용되었으나, 배출가스 규제가 강화되면서 이를 만족하기 위해 고압의 연료 분사 시스템이 요구되고 전자 제어식 커먼레일 분사시스템이 적용되었다. 이 시스템은 기존 기계식과 달리 고압의 연료를 형성하고 전자 제어방식으로 제어의 자유도가 커짐에 따라 엔진 회전수에 관계없이 연비향상과 배출가스 저감의 핵심 요소인 분사압력, 분사량, 분사율, 분사시기 등을 독립적인 제어를 가능케 한다.1)
  • 이 연구는 6 리터급 디젤엔진(현대자동차, D6GA)에 장착되는 덴소의 연료 분사시스템을 대상으로 목표 연료압력에 도달할 수 있도록 저・고압 일체형 연료펌프를 구동하는데 소모되는 구동에너지를 최소화하고 이를 위해 전기구동 시스템을 적용하고자 한다. 전기구동식 연료펌프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비용과 시간을 단축하기 위하여 HILS 기술을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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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 제어식 커먼레일 분사시스템의 특징은 무엇인가? 일반적인 디젤엔진의 연료 분사장치는 주로 인라인(In-line) 펌프방식의 연료펌프와 분사압력을 얻기 위해 캠 구동장치가 사용되었으나, 배출가스 규제가 강화되면서 이를 만족하기 위해 고압의 연료 분사 시스템이 요구되고 전자 제어식 커먼레일 분사시스템이 적용되었다. 이 시스템은 기존 기계식과 달리 고압의 연료를 형성하고 전자 제어방식으로 제어의 자유도가 커짐에 따라 엔진 회전수에 관계없이 연비향상과 배출가스 저감의 핵심 요소인 분사압력, 분사량, 분사율, 분사시기 등을 독립적인 제어를 가능케 한다. 1)
배출가스 규제가 강화되면서 디질엔진에서 어떤 시스템이 적용되었는가? 일반적인 디젤엔진의 연료 분사장치는 주로 인라인(In-line) 펌프방식의 연료펌프와 분사압력을 얻기 위해 캠 구동장치가 사용되었으나, 배출가스 규제가 강화되면서 이를 만족하기 위해 고압의 연료 분사 시스템이 요구되고 전자 제어식 커먼레일 분사시스템이 적용되었다. 이 시스템은 기존 기계식과 달리 고압의 연료를 형성하고 전자 제어방식으로 제어의 자유도가 커짐에 따라 엔진 회전수에 관계없이 연비향상과 배출가스 저감의 핵심 요소인 분사압력, 분사량, 분사율, 분사시기 등을 독립적인 제어를 가능케 한다.
디젤엔진의 연료 분사장치는 일반적으로 어떤 장치가 사용되었는가? 일반적인 디젤엔진의 연료 분사장치는 주로 인라인(In-line) 펌프방식의 연료펌프와 분사압력을 얻기 위해 캠 구동장치가 사용되었으나, 배출가스 규제가 강화되면서 이를 만족하기 위해 고압의 연료 분사 시스템이 요구되고 전자 제어식 커먼레일 분사시스템이 적용되었다. 이 시스템은 기존 기계식과 달리 고압의 연료를 형성하고 전자 제어방식으로 제어의 자유도가 커짐에 따라 엔진 회전수에 관계없이 연비향상과 배출가스 저감의 핵심 요소인 분사압력, 분사량, 분사율, 분사시기 등을 독립적인 제어를 가능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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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W. Boehner and K. Hummel, "Common Rail Injection System for Commercial Diesel Vehicles," SAE 970345, 1997. 

  2. Robert Bosch, Automotive Handbook, 7th Edn., John Wiley & Sons, New York, pp.582-587, 2007. 

  3. AMESim IFP-Engine Library Manual, Ver.9, Imagine, Roanne, France, 2009. 

  4. O. Chiavola and P. Giulianelli, "Modelling and Simulation of Common Rail Systems," SAE 2001-01-3183, 2001. 

  5. M. Kim, G. Lee, J. Lee, J. Lee, H. Yoo and M. Kim, "Analysis of Hydraulic Characteristics and Modelling of Piezo Actuator for High Pressure Fuel Injection," KSAE11-B0057, pp.315-319, 2011. 

  6. I. Jo, J. Lee and J. Lee, "Characteristic Evaluation of Analytic Model Based on AMESim for CRDI Injector,"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321-326, 2011. 

  7. R. N. Kunkel, "New Fuel Pump Technology," SAE 1999-01-0331, 1999. 

  8. J. W. Chang and D. Y. Yoon, "Sensorless Starting Method and Fuel Pressure Control of BLDC Motor for Fuel Pump of Vehicle," Transactions of KSAE, Vol.21, No.2, pp.114-121, 2013. 

  9. Y. J. Ko, T. J. Kim, K. M. Park, Y. S. Ro, N. S. Moon and S. Y. Oh, "Evaluation System Development for a Fuel Economy and Exhaust Emissions of Commercial Vehicle Appling Engine ECU_ILS Technology,"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489-49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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