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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20대와 30-40대 여성의 하반신 신체치수 및 체형 비교 연구 - 다운에이징(Down-aging) 의복구매 현상에 따른 문제점 파악을 중심으로

Comparative Study on Size and Type of Lower Body of Women in Their 20s and 30s-40s - Focusing on Determining Problems by the Phenomenon of Purchasing Down-aging Clothes -

Abstract

There is likely to be a fit problem when women aged in their 30s-40s purchase down-age clothing from brands that target women in their 20s. To identify the part of the lower body that causes the fit problem, the sizes and types of lower body of women in their 30s-40s were compared with those of women in their 20s. The data for this study was from the 2010 Size Korea survey of body measurements of 1675 female adults in their 20s-40s. To examine differences in the average sizes of the lower body between women in their 20s and 30s-40s, descriptive statistics and t-tests were conducted. Factor and cluster analysis were used to classify body types by age groups. On the whole, compared to women in their 30s-40s, women in their 20s were found to be higher for all height items and smaller for size, thickness and width items. The result of the Glycemic index analysis showed that the body type of women in their 20s was generally larger than that of women in their 30s-40s. In addition, women in their 20s had a large drop value compared to those in their 30s-40s, whereas flatness of body cross section was bigger in the group of women in their 30s-40s. Four factors related to the lower body type of female adults in their 20s-40s were identified in the factor analysis, and three categories of body type were identified by cluster analysis. A Type 1 individual had abdominal obesity and chubby lower limbs, Type 2 had short legs and slightly chubby lower limbs, and Type 3 had long legs and a skinny lower body. A significant number of women in their 30s-40s were included in the Type 1 group, which was the least common category for women in their 20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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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운에이징
다운에이징은 어떤 현상을 의미하는가?
소비 경향으로 젊어 보이고 싶거나 어린 시절로 되돌아가고 싶어 하는 욕망을 골자로 하는 연령파괴 현상

최근 모든 분야의 소비 트렌드는 한정된 세대만이 특정 품목이나 브랜드를 소비하는 시대가 변화하여(송진현, 2011) ‘젊은 소비’와 ‘연령 파괴’의 단어가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소비 경향으로 젊어 보이고 싶거나 어린 시절로 되돌아가고 싶어 하는 욕망을 골자로 하는 연령파괴 현상을 뜻하는 ‘다운에이징(Down-aging)’이라는 신조어가 나타나고, 나이를 초월해 자신의 스타일을 추구하는 신 소비계층을 일컫는 말인 ‘에이지리스(ageless)’ 소비라는 단어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소비 경향은 더 이상 나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라이프스타일과 제품에 대한 개인적 선호가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영캐주얼 브랜드
2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영캐주얼 브랜드에서 의복 구매 비중이 가장 높은 집단은 무엇인가?
30대 여성

3%로 점차 ‘젊은 소비’를 지향하고 있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으나, 이러한 수치는 의복 구매 경험여부에만 제한된 것으로 아직까지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와 실질적으로 의복을 구입하는 브랜드는 어덜트캐주얼 브랜드로 중년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브랜드로 나타났다. 따라서 2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영캐주얼 브랜드에서 의복 구매 비중이 가장 높은 집단은 30대 여성으로 사료되며, 뿐만 아니라 40대 여성의 경우 절반 이상이 영캐주얼 브랜드와 SPA 브랜드와 같은 20대를 타깃으로 하는 브랜드에서 의복을 구매하고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로 나타나 20대를 타깃으로 하는 브랜드의 주 고객층은 20-40대까지로 보여 진다. 그러나, 30-40대와 20대 여성은 다른 체형으로 30-40대 여성이 20대 여성의 신체치수와 피팅 모델을 기반으로 의복을 생산하는 영캐주얼 브랜드에서 의복을 착용하게 되면 다양한 맞음새 불편사항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30대와 40대 여성
최근 30대와 40대 여성들에게 선호경향이 높게 나타나는 하의 핏은 무엇인가?
선호하는 하의 핏에서 릴렉스드핏이나 오버사이즈핏보다는 내츄럴핏과 슬림핏의 선호경향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최근 20대 초반 또는 2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패션상품이 30대와 40대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는 관련기사를 많이 찾아 볼 수 있다.(서윤경, 2014) 특히, 최근 선호하는 하의 핏에서 릴렉스드핏이나 오버사이즈핏보다는 내츄럴핏과 슬림핏의 선호경향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다운에이징 트렌드를 쫓고 있는 30-40대 여성들이 2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브랜드의 하의를 착용하였을 경우, 맞음새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측되며 이에 어떤 부분에서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예측하여 다운에이징 여성들의 신체치수에 적합하고 맞음새가 개선된 패턴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20대 패션상품의 주 구매 대상자인 30-40대 하반신 신체치수를 20대와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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