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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성 및 환경 특성이 뉴시니어의 음식점 선택에 미치는 영향
The Affects of Convenience and Atmosphere Attributes on New Seniors' Restaurant Selection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4 no.1, 2014년, pp.12 - 19  

김보민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외식경영학과) ,  김형민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외식경영학과) ,  김영희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외식경영학과) ,  윤지영 (숙명여자대학교 문화관광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study the affects of atmosphere and convenience attributes on restaurant selection of customers aged between 50 to 60, referred to as new seniors. A survey was conducted with questions including convenience and atmosphere attributes (5 factors, 24 questions), res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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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50∼60대 독립적인 소비활동이 가능한 베이비붐 세대를 뉴시니어로 정의하고, 이들의 외식 소비 성향에 초점을 맞춰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하지만 뉴시니어를 연구한 학자들은 공통적으로 뉴시니어가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더욱 높아져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소비자층이라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인 소비자, 즉 뉴시니어를 대상으로 음식점의 환경과 편의성이 음식점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앞으로 외식산업에서 주요 고객의 한 부분을 차지하게 될 뉴시니어에 대한 외식업 선택 속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 span="">본 연구는 뉴시니어가 음식점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편의성과 환경적 요소를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특히 음식점의 선택 속성 중 편의성과 환경적 요인들이 뉴시니어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과 외식 소비 행동 특성에 따라 음식점 선택 속성의 중요도에 차이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편의성과 환경적 선택 속성은 청결성, 이용 용이성, 분위기, 시설 편리성, 그리고 어린이 편의시설로총 5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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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들이 음식점을 선택하게 되는 근원을 찾고 그들의 행동에 대한 이유를 규명하는데 있어, 선택 속성이 중요한 이유는? 음식점 선택 속성은 고객들이 음식점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영향 변수들로써 의사결정에 가장 밀접하고,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속성을 말한다(Kim YC 2002). 일반적인 레스토랑과 음식점의 선택 속성은 레스토랑과 음식점을 선택 하는 그 선택 행동 자체가 무형의 상품을 구입하는 동시에 유형의 상품도 구입하는 것이므로 일반 제품보다 까다로운 속성이라고 할 수 있다(유동근 1992). 따라서 소비자들이 음식점을 선택하게 되는 근원을 찾고, 그들의 행동에 대한 이유를 규명하는데 있어 선택 속성은 중요하다(Fodness D 1994).
Lee EJ(2009)는 노인에 대한 정의가 어떠하다고 했는가? 노인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지만, Lee EJ(2009)은 노인에 대한 정의가 사회적․문화적․경제적인 환경 및 배경 등에의하여 달라질 수 있으며, 시대와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다양 하게 적용된다고 하였다. 국제 노년학회 또는 노인복지법에서는 노인을 ‘60~65세 이상인 자’로 정의하고 있지만, 마케팅 및 유통 측면에서의 노인 연구의 경우, 일반 기업체의 정년인 50∼55세를 기준으로 노년 소비자를 정의하고 있다(Ostroff J 1989, 이의훈 1998, Seo & Kim 2005, Yoo et al 2007).
국제 노년학회 또는 노인복지법에서, 노인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노인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지만, Lee EJ(2009)은 노인에 대한 정의가 사회적․문화적․경제적인 환경 및 배경 등에의하여 달라질 수 있으며, 시대와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다양 하게 적용된다고 하였다. 국제 노년학회 또는 노인복지법에서는 노인을 ‘60~65세 이상인 자’로 정의하고 있지만, 마케팅 및 유통 측면에서의 노인 연구의 경우, 일반 기업체의 정년인 50∼55세를 기준으로 노년 소비자를 정의하고 있다(Ostroff J 1989, 이의훈 1998, Seo & Kim 2005, Yoo et al 2007). 이에 따라 많은 학자들은 노년 소비자층을 실버 소비자, 실버 시장 등의 표현으로 사용하고 있으나(Lee & Shin 2004, Bang & Kim 2012), 각종 기업에서는 나이든 노인 이미지를 탈피 하기 위해 ‘실버’라는 표현을 자제하고, ‘영 시니어’ 또는 ‘뉴시니어’라는 표현을 이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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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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