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study the affects of atmosphere and convenience attributes on restaurant selection of customers aged between 50 to 60, referred to as new seniors. A survey was conducted with questions including convenience and atmosphere attributes (5 factors, 24 questions), resp...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study the affects of atmosphere and convenience attributes on restaurant selection of customers aged between 50 to 60, referred to as new seniors. A survey was conducted with questions including convenience and atmosphere attributes (5 factors, 24 questions), respondents' dining-out behavior (6 questions), and general characteristics. For the analysis, SPSS 20.0 was used for the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and ANOVA. The finding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 First, new seniors considered cleanliness (4.23) as the most important factor when choosing a restaurant. Convenient facility (3.89), ease of use (3.68), atmosphere (3.33) and children amenities (3.18) followed. Second, the importance of factors were compared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s. Based on gender, cleanliness and convenient facility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p<0.05). Depending on whether they help raise their grandchildren and household type, the difference of ease of use and children amenities showed significance (p<0.05). Third, the importance of factors were compared based on their dining-out behavior. According to the average visits made to restaurants and the average payment per person, the difference of cleanliness and ease of use factors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p<0.05). In addition,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p<0.05) on convenient facility and atmosphere factor depending on the average payment per person.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hopes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to marketers targeting new senior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study the affects of atmosphere and convenience attributes on restaurant selection of customers aged between 50 to 60, referred to as new seniors. A survey was conducted with questions including convenience and atmosphere attributes (5 factors, 24 questions), respondents' dining-out behavior (6 questions), and general characteristics. For the analysis, SPSS 20.0 was used for the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and ANOVA. The finding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 First, new seniors considered cleanliness (4.23) as the most important factor when choosing a restaurant. Convenient facility (3.89), ease of use (3.68), atmosphere (3.33) and children amenities (3.18) followed. Second, the importance of factors were compared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s. Based on gender, cleanliness and convenient facility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p<0.05). Depending on whether they help raise their grandchildren and household type, the difference of ease of use and children amenities showed significance (p<0.05). Third, the importance of factors were compared based on their dining-out behavior. According to the average visits made to restaurants and the average payment per person, the difference of cleanliness and ease of use factors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p<0.05). In addition,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p<0.05) on convenient facility and atmosphere factor depending on the average payment per person.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hopes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to marketers targeting new seni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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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50∼60대 독립적인 소비활동이 가능한 베이비붐 세대를 뉴시니어로 정의하고, 이들의 외식 소비 성향에 초점을 맞춰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하지만 뉴시니어를 연구한 학자들은 공통적으로 뉴시니어가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더욱 높아져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소비자층이라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인 소비자, 즉 뉴시니어를 대상으로 음식점의 환경과 편의성이 음식점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앞으로 외식산업에서 주요 고객의 한 부분을 차지하게 될 뉴시니어에 대한 외식업 선택 속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span="">본 연구는 뉴시니어가 음식점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편의성과 환경적 요소를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특히 음식점의 선택 속성 중 편의성과 환경적 요인들이 뉴시니어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과 외식 소비 행동 특성에 따라 음식점 선택 속성의 중요도에 차이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편의성과 환경적 선택 속성은 청결성, 이용 용이성, 분위기, 시설 편리성, 그리고 어린이 편의시설로총 5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설문지는 선행 연구(Shank & Nahhas 1994, Yi & Kwon 2001, Roh YM 2004, Homburg et al 2005, Knutson et al 2006, Lee & Sun 2008)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설문 문항은 크게 세 부분으로 청결성, 이용 용이성(예약 편리, 이동 수월성, 짧은 대기 시간), 어린이 편의시설, 분위기, 시설 편리성(주차 편의, 금연석 설치, 편안한 좌석) 등과 같은 음식점의 환경 및 편의성 요소에 대한 중요성 총 24문항, 음식점 방문 횟수·인당 평균 지출 비용 등의 외식 소비 행동 총 6문항, 뉴시니어 소비자들의 일반적인 사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뉴시니어가 음식점을 선택하는데 있어 음식점의 환경 및 편의성 요소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는 50∼60대의 뉴시니어를 대상으로 2013년 8∼9월까지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는 조사 대상자가 직접 작성하는 자기 기입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설문지는 200부 배포하여 191부(회수율 95.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뉴시니어가 음식점을 선택하는데 있어 음식점의 환경 및 편의성 요소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는 50∼60대의 뉴시니어를 대상으로 2013년 8∼9월까지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는 조사 대상자가 직접 작성하는 자기 기입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설문지는 200부 배포하여 191부(회수율 95.5%)를 회수하였으며, 응답이 불충분한 3부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188부를 자료 분석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그리고 응답자의 특성에 따라 음식점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의 차이를 밝히기 위해 t-test와 ANOVA 분석을 실시하였고, Duncan's multiple range test로 사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뉴시니어의 음식점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및 편의성 요소에 대한 항목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 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3과 같다. 요인 분석은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고, 직각 회전 중 Varimax 방식에서 고유치 1이상의 값을 보이는 요인만 선택하였고, 요인 적재량이 0.4이하의 값을 나타낸 변수와 해당 요인을 설명하기에 부적절한 변수들은 제거하였다. 설문 항목을 요인 분석 한결과, 총 24문항 중 청결성, 이용 용이성(예약 편리, 이동 수월, 짧은 대기 시간), 어린이 편의시설, 분위기, 시설 편리성 (주차 편리, 금연석 설치, 편안한 좌석)의 5개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분석 결과, 편의성과 환경적 선택 속성은 청결성, 이용 용이성, 분위기, 시설 편리성, 그리고 어린이 편의시설로총 5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요인들이 성별, 거주 형태별, 인당 평균 외식 지출 비용별 등으로 차이가 있는지 보기 위해 ANOVA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표본조사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과 외식 소비 행동 특성에 따른 음식점 선택의 분포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응답자의 특성에 따른 음식점 선택 속성 항목을 결정하고, 신뢰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요인 분석과 Cronbach’s를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설문 문항은 크게 세 부분으로 청결성, 이용 용이성(예약 편리, 이동 수월성, 짧은 대기 시간), 어린이 편의시설, 분위기, 시설 편리성(주차 편의, 금연석 설치, 편안한 좌석) 등과 같은 음식점의 환경 및 편의성 요소에 대한 중요성 총 24문항, 음식점 방문 횟수·인당 평균 지출 비용 등의 외식 소비 행동 총 6문항, 뉴시니어 소비자들의 일반적인 사항으로 구성하였다. 환경 및 편의성 요소에 대한 중요성 평가 문항은 5-point Likert scale(1점 전혀 중요하지 않다, 5점 매우 중요하다)를 이용해 응답하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성별의 경우, 여성이 남성보다 청결과 시설 편리성을 더욱 중요시 하였다. 가족 형태의 경우, 부부와 단독이 기타보다 이용 용이성에 대한 중요도가 유의하게 높았으며, 어린이 편의시설에 대한 중요도는 부부가 단독에 비해 유의 하게 높았다. 시설 편리성에 대한 중요도는 2대 이상 동거군이 단독보다 유의하게 높음을 알 수 있었다.
="" span="">결론적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외식 소비 행동과는 상관없이 청결성은 항상 높게 측정되어 뉴시니어가 음식점을 선택하는데 위생이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반대로 전반적으로 낮은 중요성을 보인 요인은 어린이 편의시설로 나타났다.
그 결과, 11,000∼20,000원 지출 고객(4.42) 이 10,000원 이하 지출 고객(4.13)과 21,000원 이상 지출 고객(4.06)에 비해 청결성에 대한 중요도가 유의하게 높았다(p<0.05).
그 결과, 부부(3.82)와 단독(3.63)이 기타(2.96) 보다 이용 용이성에 대한 중요도가 유의하게 높았으며, 어린이 편의시설에 대한 중요도는 부부(3.30)가 단독(2.54)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p<0.05).
뉴시니어의 외식 소비 행동에 따른 음식점 환경 및 편의성에 대한 중요도 차이를 t-test, ANOVA를 실시하여 분석한결과, 방문 횟수, 외식 시 인당 평균 지출 비용에서 중요한 차이를 보였다.
="" span="">둘째, 외식 소비 행동 특성에 따라 음식점의 편리성과 환경적 선택 속성에 차이가 있는지 검증한 결과, 방문횟수와 인당 평균 지출 비용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문 횟수의 경우, 주 1∼2회 외식을 하는 뉴시니어가 주 3회 이상 외식을 하는 뉴시니어보다 청결성과 이용 용이성을 더욱 중요시 여긴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또한 이용 용이성에 있어서는 주 3회 이상 방문 고객(3.89)이 주 1∼2회 방문 고객(3.54)보다 유의적으로 높은 중요도를 나타내어, 예약의 편리성, 짧은 대기 시간, 이동의 편리함 등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마지막으로 시설 편리성에 대한 중요도는 11,000∼20,000원 지출 고객(4.06)과 21,000원 이상 지출 고객(3.87)이 10,000원 이하 지출 고객 (3.58)보다 유의하게 높았다(p<0.001).
마지막으로 시설 편리성에 대한 중요도는 11,000∼20,000원 지출 고객과 21,000원 이상 지출 고객이 10,000원 이하 지출 고객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01). 반면, 시설 편리성은 방문 횟수에 따른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으나,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방문 횟수의 경우, 주 1∼2회 외식을 하는 뉴시니어가 주 3회 이상 외식을 하는 뉴시니어보다 청결성과 이용 용이성을 더욱 중요시 여긴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뉴시니어가 음식점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편의성과 환경적 요소를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특히 음식점의 선택 속성 중 편의성과 환경적 요인들이 뉴시니어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과 외식 소비 행동 특성에 따라 음식점 선택 속성의 중요도에 차이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편의성과 환경적 선택 속성은 청결성, 이용 용이성, 분위기, 시설 편리성, 그리고 어린이 편의시설로총 5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요인들이 성별, 거주 형태별, 인당 평균 외식 지출 비용별 등으로 차이가 있는지 보기 위해 ANOVA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4이하의 값을 나타낸 변수와 해당 요인을 설명하기에 부적절한 변수들은 제거하였다. 설문 항목을 요인 분석 한결과, 총 24문항 중 청결성, 이용 용이성(예약 편리, 이동 수월, 짧은 대기 시간), 어린이 편의시설, 분위기, 시설 편리성 (주차 편리, 금연석 설치, 편안한 좌석)의 5개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전체 표본 적합도(KMO) 값은 0.
시설 편리성에 대한 중요도는 2대 이상 동거군이 단독보다 유의하게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손자녀 양육 여부에 따른 중요도 차이에 있어서는 이용 용이성과 어린이 편의시설이 손자녀 양육에 도움을 주는 뉴시니어에게 중요한 음식점 선택 속성으로 나타났다.
가족 형태의 경우, 부부와 단독이 기타보다 이용 용이성에 대한 중요도가 유의하게 높았으며, 어린이 편의시설에 대한 중요도는 부부가 단독에 비해 유의 하게 높았다. 시설 편리성에 대한 중요도는 2대 이상 동거군이 단독보다 유의하게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손자녀 양육 여부에 따른 중요도 차이에 있어서는 이용 용이성과 어린이 편의시설이 손자녀 양육에 도움을 주는 뉴시니어에게 중요한 음식점 선택 속성으로 나타났다.
그밖에 분위기, 이용 용 이성, 어린이 편의시설에 따른 중요도는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용 용이성의 경우, 성별에 따른 중요도에는 큰 차이가 없었지만, 평균값은 높게 나타나, 남성과 여성 모두 시설 편리성 다음으로 중요하다고 응답하여 뉴시니어의 레스토랑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속성임을 알 수 있었다.
인당 평균 지출 비용의 경우, 11,000∼20,000원 지출 고객이 10,000원 이하 지출 고객과 21,000원 이상 지출 고객에 비해 청결성에 대한 중요도가 유의하게 높았고, 분위기는 11,000∼20,000원 지출 고객과 21,000원 이상 지출 고객이 10,000원 이하 지출 고객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전체 표본 적합도(KMO) 값은 0.775,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χ²값은 1347.906(p<0.05), 자유도는 136으로 분석되었다.
="" span="">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음식점의 편리성과 환경적 선택 속성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성별, 가족 형태, 그리고 손자녀 양육 여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의 경우, 여성이 남성보다 청결과 시설 편리성을 더욱 중요시 하였다.
="">손자녀 양육에 도움을 주는 뉴시니어는 외식 시 손자녀들과 동행할 경우가 많을 것이며, 손자녀와 같이 보살핌이 필요한 어린이가 동행한 경우, 어린이 편의시설을 이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청결성, 분위기, 시설 편리성의 경우, 중요 도에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청결성의 경우 전체 평균값이 높게 나타나, 뉴시니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선택 속성임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진행된 설문은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진행하여 뉴시니어의 음식점 선택 속성을 일반화하는데 무리가 있다는 점과 뉴시니어에 관한 선행 연구가 많지 않아 기존 연구와의 비교 검토가 어려웠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뉴시니어를 하나의 집단으로만 분석하여 외식 소비 태도 및 행동에 따라 세분화 된 뉴시니어 간의 차이를 분석하지 못했다. 그러나 현재 실버 소비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서비스 산업에 중요한 소비자로 각광받고 있는 실정이므로 뉴시니어라는 하나의 집단을 세분화하여 이용 목적 또는 소비 행동에 따라 구체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들이 음식점을 선택하게 되는 근원을 찾고 그들의 행동에 대한 이유를 규명하는데 있어, 선택 속성이 중요한 이유는?
음식점 선택 속성은 고객들이 음식점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영향 변수들로써 의사결정에 가장 밀접하고,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속성을 말한다(Kim YC 2002). 일반적인 레스토랑과 음식점의 선택 속성은 레스토랑과 음식점을 선택 하는 그 선택 행동 자체가 무형의 상품을 구입하는 동시에 유형의 상품도 구입하는 것이므로 일반 제품보다 까다로운 속성이라고 할 수 있다(유동근 1992). 따라서 소비자들이 음식점을 선택하게 되는 근원을 찾고, 그들의 행동에 대한 이유를 규명하는데 있어 선택 속성은 중요하다(Fodness D 1994).
Lee EJ(2009)는 노인에 대한 정의가 어떠하다고 했는가?
노인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지만, Lee EJ(2009)은 노인에 대한 정의가 사회적․문화적․경제적인 환경 및 배경 등에의하여 달라질 수 있으며, 시대와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다양 하게 적용된다고 하였다. 국제 노년학회 또는 노인복지법에서는 노인을 ‘60~65세 이상인 자’로 정의하고 있지만, 마케팅 및 유통 측면에서의 노인 연구의 경우, 일반 기업체의 정년인 50∼55세를 기준으로 노년 소비자를 정의하고 있다(Ostroff J 1989, 이의훈 1998, Seo & Kim 2005, Yoo et al 2007).
국제 노년학회 또는 노인복지법에서, 노인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노인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지만, Lee EJ(2009)은 노인에 대한 정의가 사회적․문화적․경제적인 환경 및 배경 등에의하여 달라질 수 있으며, 시대와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다양 하게 적용된다고 하였다. 국제 노년학회 또는 노인복지법에서는 노인을 ‘60~65세 이상인 자’로 정의하고 있지만, 마케팅 및 유통 측면에서의 노인 연구의 경우, 일반 기업체의 정년인 50∼55세를 기준으로 노년 소비자를 정의하고 있다(Ostroff J 1989, 이의훈 1998, Seo & Kim 2005, Yoo et al 2007). 이에 따라 많은 학자들은 노년 소비자층을 실버 소비자, 실버 시장 등의 표현으로 사용하고 있으나(Lee & Shin 2004, Bang & Kim 2012), 각종 기업에서는 나이든 노인 이미지를 탈피 하기 위해 ‘실버’라는 표현을 자제하고, ‘영 시니어’ 또는 ‘뉴시니어’라는 표현을 이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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