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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초등 수학 교과서와 미국 EM 교과서 비교 - 도형의 합동을 중심으로 -
A Comparison of the Textbooks for Elementary Mathematics Between Korea and U.S.A about Congruence of Figure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8 no.3, 2014년, pp.539 - 555  

손민경 (동두천 신천초등학교) ,  류희수 (경인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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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와 EM 교육과정에 따른 미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를 합동 학습 내용에 한정하여 비교하였다. 그 결과로 우리나라 교과서의 도형 및 합동 단원 개발과 교수 학습 방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합동을 정의할 때 다각형을 구성하는 선분, 각과 같은 기본도형의 합동을 제시하거나 다각형으로 합동을 정의한 후 선분, 각 등의 합동과 관련한 활동 등의 내용이 필요해 보인다. 둘째, 학생들에게 컴퍼스가 길이를 옮길 때에도 사용된다는 것을 알게 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합동의 활용으로 미국 EM 교과서에서 제시한 테셀레이션은 우리나라 교과서 개발에 참고해 봄 직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n implication has been drawn for the textbook development and teaching and learning process as a congruence of a figure is compared and analyzed between Korea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and American elementary math textbooks. Based on the result of comparison and analysis in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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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와 미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도형의 합동을 비교·분석하여 교과서 개발 및 교수·학습 방법에의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내용에 관한 분석 연구나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에서도 초등학교 5학년의 합동 학습 내용에 초점을 맞춘 연구를 찾기는 쉽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5학년에서 다루는 합동 학습 내용을 분석하고, 그 학습 내용을 미국의 교과서에서 다루는 합동 학습 내용과 비교한다. 이러한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 교과서에서 다루는 합동 지도 방법의 적절성을 검토할 수 있다.
  • 우리나라 수학 교과서는 차시 전개에 앞서 수학 교과서의 단원 표지 배경으로 퍼즐 맞추는 모습을 실어 손에 들고 있는 것과 맞추어야 할 퍼즐의 모양과 크기가 같음을 발견하게 하여 합동을 생각해 보는 상황을 의도하였다. 이후 생각열기에서 다양한 다각형 중 모양과 크기가 같은 도형을 알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며 모양과 크기가 같은 두 도형이 있음을 짐작해 보게 한다. ‘왜 모양과 크기가 같다고 생각하는지 말해보시오, 생각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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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형의 합동을 우리나라 교과서에서는 어느 파트에서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는가? 도형의 합동에 대해 우리나라 교과서는 5학년 1학기 5단원에서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단원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양한 다각형 중 모양과 크기가 같은 도형을 알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며 주어진 도형에서 합동인 도형을 찾고 합동의 개념을 익힌다.
수학 교과서는 어떤 자료인가? 수학과 교육과정에는 학생들이 배워야 할 내용과 그것을 지도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 등이 원론적으로 제시되어 있는 반면에, 수학 교과서에는 학습 내용과 그 학습 방법이 체계 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수학 교과서는 수학교육의 기본 방향과 이념을 실현하는 실질적인 도구로, 교육과정과 그것이 실제로 전개되는 교수·학습 과정을 연결하여 주는 학습 자료이며(박희자, 정은실, 2010), 수학교육의 실제를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자료이다(박교식, 2012).
수학교육이 학습자로 하여금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은 무엇인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수학교육은 학습자로 하여금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제공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수학과 교육과정과 수학 교과서가 존재한다. 수학과 교육과정에는 학생들이 배워야 할 내용과 그것을 지도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 등이 원론적으로 제시되어 있는 반면에, 수학 교과서에는 학습 내용과 그 학습 방법이 체계 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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