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KSLV-I (Korea Space Launch Vehicle-I) 상단 킥모터는 고체 추진기관으로 점화기와 점화안전장치로 구성된 점화구동부, 복합재 케이스부, 추력벡터제어가 가능한 잠입형 노즐부, 그리고 추진제로 구성되어 있다. 킥모터를 구성하는 각 서브시스템들은 비행 임무 달성을 위한 개발 요구조건을 만족시켰으며, 2013년 1월 30일 나로호 3차 비행 시험 결과로부터 성공적으로 개발이 완료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킥모터에 대한 요구조건, 요구조건을 만족하기 위한 형상관리, 중량 변화, 추력 축 정렬 결과 및 주요 시험 결과 등에 대해 다루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SLV-I (Korea Space Launch Vehicle-I) upper stage KM (Kick Motor) is a solid propulsion system which consists of igniter, SAD (Safety Arming Device), composite case, and submerged nozzle capable of TVC (Thrust Vector Control) actuation. Each subsystem of KM fulfilled development requirements for ac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상술한 요구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한 형상관리, 중량 변화, 추력 축 정렬 결과 및 주요 시험 결과 등을 다룬다.
  • 본 논문에서는 킥모터에 대한 요구조건, 요구조건을 만족하기 위한 형상관리, 중량 변화, 추력축 정렬 결과 및 주요 시험 결과 등에 대해 다루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력벡터조절(TVC)은 무엇에 의해 수행됩니까? 추력벡터조절 (TVC)은 노즐부의 브라켓링과 구동기 지지빔에 결합되는 구동기에 의해 수행 되어 진다. 킥모터에 장착된 구동기와 관련 유압 배관들은 Fig.
KSLV-I 상단 킥모터는 점화구동부, 케이스부, 노즐부, 추진제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각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KSLV-I 상단 킥모터는 고체 추진기관으로 점화구동부, 케이스부, 노즐부, 추진제로 구성되어 있다. 점화구동부는 추진제를 점화시키는 장치로 점화기, 점화안전장치, 압력센서와 이들 간의 인터페이스를 총칭한다. 케이스는 추진제를 저장하는 용기이며 킥모터 연소 시, 추력을 인터페이스 구조체에 전달하는 구조물로 비행종단 및 자세 제어를 위한 여러 가지 부품들을 지지한다. 노즐 부는 케이스에 연결되어 고온, 고압의 연소가스를 팽창시켜서 추력을 발생시키는 장치로 추력벡터조절 (TVC, Thrust Vector Control)을 통해서 KSLV-I 2단을 정해진 궤도로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추진제는 산화제와 연료의 혼합물로 케이스 내에 일정한 형태로 충전되어 연소 시에 고압의 가스를 발생시키는 물질이다.
킥모터의 주요한 형상 관리 항목은 무엇입니까? 지상연소시험용 킥모터를 포함한 모든 킥모터는 납품 시에 추력 비정렬 오차 범위와 횡방향 무게 중심 오프셋 허용 범위를 만족해야 하며, 이는 킥모터 서브시스템의 제작 단계에서부터 확인, 관리되어 진다. 주요한 형상 관리 항목으로는 케이스의 후방보스 동심도, 후방보스 평행도, 노즐목 동심도, 노즐목 대비 확대부 동심도 및 노즐부 누적 롤방향 오차를 들 수 있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Cho, I.H., Lee, W.B., Kim, Y.M., and Cho, G.R., "Design and Test of KSLV-I Kick Motor," Proceeding of the 2007 KSAS Fall Conference, pp. 1510-1504, 2007. 

  2. Kim, J.H., GD14530PA00000-0001(B),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Internal Document, 2006. 

  3. Chun, Y.D., SP51400PA00000-0001,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Internal Document, 2004. 

  4. Lee, H., Jung, D.H., and Oh, S.H., "Configuration Tolerance for KSLV-I Kick Motor System,"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10, No. 2, pp. 128-132, 2011. 

  5. Lee, H., Jung, D.H., and Oh, S.H., "KSLV-I Kick Motor System Thrust Axis Alignment,"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9, No. 2, pp. 138-142,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