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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2 no.1, 2014년, pp.95 - 107
백선희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이승창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이상학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A customer loyalty program (i.e., FFP) has become more important to keep loyal customers especially for legacy airlines. Therefore, the researchers intended to examine the elements of an airline loyalty program and how these elements influenced the effects of the loyalty program. To set up the res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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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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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열티 프로그램을 Berman(2006)은 어떻게 나누었는가? | Berman(2006)은 로열티 프로그램을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Table 1). 4가지 유형을 살펴 보면 충성 행동에 아무런 보상이 없는 프로그램, 소비자들에 의해 부분적으로 자기 관리가 이루어 지는 프로그램, 회원들의 과거 구매 내역을 바탕으로 포인트 보상이 이루어지는 프로그램, 소비 자의 구매를 통해 발생한 포인트를 바탕으로 회원 개인에게 특별한 프로모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나누었으며 항공사, 호텔 등이 운영하고 있는 로열티 프로그램은 세 번째 유형에 속한다고 하였다. | |
항공사의 마일리지 제도란 무엇인가? | 이에 특정 항공사를 자주 이용하는 고객에게 타 항공사와는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여 고정고객을 확보하고 고객의 재이용을 유도하기 위해 항공사는 마케팅 방법의 하나로 상용고객 우대제도인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GoĞssling & Nilsson, 2010). 항공사의 마일리지 제도는 특정 항공사 이용에 대한 보상으로 고객에게 탑승 거리와 좌석등급에 따라 고객의 계좌에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주고 고객은 적립된 일정한 마일리지를 이용하여 무료 항공권, 좌석승급, 호텔, 렌터카, 부대서비스 이용(라운지이용, 초과수하물, 서비스 비용) 등의 다양한 보상혜택을 받을 수 있다. 고객 즉 항공사 마일리지 프로그램에 가입한 회원 들은 원하는 보상혜택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마일리지를 보유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자신이 가입한 마일리지 프로그램의 항공사를 계속적으로 이용하게 되면서 고객충성도를 높인다. | |
결속이란? | 결속(commitment, 또는 몰입)은 관계 마케팅 연구에서 가장 보편적이면서 오랫동안 사용되고 있는 변수로서 고객과 기업 간의 장기적인 관계 구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결속은 상대방과의 거래에서 가치 있는 관계를 오랫동안 유지하고자 하는 갈망으로 관계마케팅의 성과를 이끄는 핵심적인 요인이다(Moorman, Deshpande, & Zaltman,1993; Morgan & Hunt, 1994; Palmatier, Gopalakrishna, & Houston, 2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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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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