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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마일리지 프로그램에 대한 고객의 신뢰와 결속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How Trust and Commitment in Airlines' Mileage Program Affects the Customers' Loyalty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2 no.1, 2014년, pp.95 - 107  

백선희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이승창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이상학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ustomer loyalty program (i.e., FFP) has become more important to keep loyal customers especially for legacy airlines. Therefore, the researchers intended to examine the elements of an airline loyalty program and how these elements influenced the effects of the loyalty program. To set up the res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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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연구모형에서 제시하였듯이 항공사 마일리지 프로그램(공유가치, 이용혜택, 편리성, 제휴사)이 신뢰와 결속, 고객충성도의 영향 관계를 실증하였고 매개변수인 신뢰와 결속이 종속변수인 고객충성도(재구매 의도, 타인 추천 의향)와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이를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이 추가적인 가설을 통해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 이전 연구들은 주로 B2B 산업 분야를 배경으로 하는 연구들이 많았으며 로열티 관련 연구에 서도 신용카드사, 호텔, 이동통신 산업 분야의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왔다. 하지만 이를 다른 산업 분야와 다른 특성을 보이는 항공사 마일리지 프로그램에 적용한 연구는 없으므로 기존의 KMV 모델을 항공사 마일리지 프로그램에 적용하고 수정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항공사 마일리지 프로그램(공유가치, 이용 혜택, 편리성, 제휴사)은 고객의 결속을 높일 것이다.
  • H2: 항공사 마일리지 프로그램(공유가치, 이용 혜택, 편리성, 제휴사)은 고객의 신뢰를 높일 것이다.
  • H3: 마일리지 프로그램에 대한 고객의 신뢰가 높을수록 프로그램에 대한 결속 또한 높아질 것이다.
  • H4: 항공사 마일리지 프로그램에 대한 결속과 신뢰가 높을수록 재구매 의도는 높을 것이다.
  • H5: 항공사 마일리지 프로그램에 대한 결속과 신뢰가 높을수록 타인 추천 의향은 높을 것이다.
  • H6: 항공사 마일리지 프로그램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신뢰는 매개역할을 할것이다.
  • H7: 항공사 마일리지 프로그램의 타인 추천 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신뢰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H8: 항공사 마일리지 프로그램과 신뢰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결속은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H9: 항공사 마일리지 프로그램과 신뢰가 타인 추천 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결속은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또한 Morgan과 Hunt(1994)의 연구에서도 공유가치, 관계혜택은 결속에 정의 영향이 나타났다. 이러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항공사 마일리지 프로그램이 고객의 결속과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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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열티 프로그램을 Berman(2006)은 어떻게 나누었는가? Berman(2006)은 로열티 프로그램을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Table 1). 4가지 유형을 살펴 보면 충성 행동에 아무런 보상이 없는 프로그램, 소비자들에 의해 부분적으로 자기 관리가 이루어 지는 프로그램, 회원들의 과거 구매 내역을 바탕으로 포인트 보상이 이루어지는 프로그램, 소비 자의 구매를 통해 발생한 포인트를 바탕으로 회원 개인에게 특별한 프로모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나누었으며 항공사, 호텔 등이 운영하고 있는 로열티 프로그램은 세 번째 유형에 속한다고 하였다.
항공사의 마일리지 제도란 무엇인가? 이에 특정 항공사를 자주 이용하는 고객에게 타 항공사와는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여 고정고객을 확보하고 고객의 재이용을 유도하기 위해 항공사는 마케팅 방법의 하나로 상용고객 우대제도인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GoĞssling & Nilsson, 2010). 항공사의 마일리지 제도는 특정 항공사 이용에 대한 보상으로 고객에게 탑승 거리와 좌석등급에 따라 고객의 계좌에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주고 고객은 적립된 일정한 마일리지를 이용하여 무료 항공권, 좌석승급, 호텔, 렌터카, 부대서비스 이용(라운지이용, 초과수하물, 서비스 비용) 등의 다양한 보상혜택을 받을 수 있다. 고객 즉 항공사 마일리지 프로그램에 가입한 회원 들은 원하는 보상혜택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마일리지를 보유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자신이 가입한 마일리지 프로그램의 항공사를 계속적으로 이용하게 되면서 고객충성도를 높인다.
결속이란? 결속(commitment, 또는 몰입)은 관계 마케팅 연구에서 가장 보편적이면서 오랫동안 사용되고 있는 변수로서 고객과 기업 간의 장기적인 관계 구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결속은 상대방과의 거래에서 가치 있는 관계를 오랫동안 유지하고자 하는 갈망으로 관계마케팅의 성과를 이끄는 핵심적인 요인이다(Moorman, Deshpande, & Zaltman,1993; Morgan & Hunt, 1994; Palmatier, Gopalakrishna, & Houston,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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