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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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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에서 발생하는 소음의 음원은 어떻게 나뉠 수 있는가? | 도로에서 발생하는 소음의 음원은 크게 ‘차량 발생음’ 과 ‘타이어 노면 마찰음’ 으로 나눌 수 있다. 2003년 일본소음제어공학회의 자료에 따르면, 차량의 종류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도로 소음의 발생원은 약 60 % 이상이 ‘타이어 노면 마찰음’ 이라고 발표하고 있다. | |
방음벽의 연장을 산정할 때 이격거리의 배수를 방음벽의 한쪽방향 연장으로 정하는 것이 무리가 있는 이유는? | 이러한 계산량 때문에 예전에는 도로의 연장은 무한대로 가정하고 도로단면에 의한 방음벽의 높이만 산정(2차원 해석)하고 방음벽의 연장은 계산에 의하지 않고 대책지점과 도로와의 이격거리를 고려하여 이격거리의 배수를 방음벽의 한쪽방향 연장으로 산정하여 왔다. 하지만, 현장여건에 따라 대책대상 가옥수가 많고 각 대책지점의 지반고 또한 제각각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일률적으로 이격거리의 배수를 방음벽의 연장으로 결정하는데 무리가 있다. 따라서 3차원 해석에 의해 방음벽의 연장을 산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 |
배수성 포장이란 어떠한 방법을 말하는가? | ‘타이어 노면 마찰음’ 을 저감시키기 위해 적용되는 포장 중의 하나가 배수성 포장이다. 배수성 포장은 포장의 표층에 일반 밀입 아스팔트 포장보다 많은 공극률을 주어(20 % 이상) 표층을 통과한 물이 기층에서 배수가 이루어지도록 설계한 아스팔트 포장 방법인데, 소음저감 효과도 큰 것으로 알려지면서 최근에는 소음저감을 목적으로 포설되기도 한다. 배수성 포장의 소음저감 효과는 사용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줄어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포장 후 시간이 충분히 경과한(6년 이상) 포장을 대상으로 소음저감효과를 평가(한국도로공사 자체 평가)한 결과, 밀입 아스팔트 포장은 콘크리트 포장에 비해 약 3 dB, 배수성 포장은 밀입 아스팔트 포장에 비해 약 3 dB의 소음저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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