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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융ㆍ복합기술연구소 논문집 = Journal of institute of convergence technology, v.4 no.2, 2014년, pp.11 - 15
정광석 (한국교통대학교 기계공학과)
Magnet gear transfers a high speed torque of the driving side to a low speed following side. Of course, the torque is amplified as much as a ratio between pole number of magnet gears constituting both sides through ferromagnet modulator. However, the parameters of the overall magnetic system influ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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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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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는 동력전달을 어떻게 하고 있는가? | 현재 산업현장에서 동력전달 시 가장 빈도 높게 사용되는 것은 물리적 접촉에 의한 동력전달이며, 감속장치(Speed reducer) 또는 기어 등에 의한 하드웨어적 접촉을 이용해 동력전달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치 사이의 기계적 접촉으로 인한 마모와 진동으로 인하여 전달 부품의 수명이 제한되어왔다. | |
영구자석을 사용한 동력전달 장치의 장점은? | 이를 대체하기 위한 방안으로 높은 잔류강도(Residual strength)를 갖는 희토류(Rare-earth) 계열의 영구자석(PM; Permanent magnet)을 이용한 동력 전달 방법이 다양한 토폴러지(Topology)를 기반으로 활발히 연구되고 있으며1-5) 일부 개념의 경우 상업화 수준에까지 도달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 특히 PM을 이용한 동력전달 장치의 경우 비접촉이기 때문에 마찰이 없어 마모에 따른 소음,진동이 발생되지 않으며 시스템의 수명이 길다. 또한 극지나 극한 환경에서 운영되고 있는 장비의 경우 오작동 및 노후로 인하여 고장이 발생할 시 수리 및 교체가 힘들며 막대한 유지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그러나 PM을 이용한 비접촉 동력전달 장치는 기계적인 접촉이 없기 때문에 접촉에 따라 파생되는 결함이나 고장이 원천적으로 없으며, 간헐적인 오작동 시 시스템 설계에 의하여 설정된 비접촉 동력전달 장치의 최대토크 이상의 부하는 구동축과 종속축 사이에서 슬립되어버리기 때문에 이 부분에 유의하여 시스템의 안전 계수를 적용해 설계하면 시스템의 하드웨어적인 고장이 발생하지 않아 극지나 극한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이로 인하여 유지 보수에 따른 막대한 비용의 소요 및 하드웨어적 제품손상과 사고를 막을 수 있어 경제적 손실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 | |
PM을 이용 한 감속 장치가 가진 문제점은? | 기존 논문과 연구사례를 살펴보면 상기 PM을 이용 한 감속 장치의 경우 PM 배열간의자기장 동기를 도모하는 고조파 모듈레이터의 경우 분리된 구조로 형상 유지 및 체결이 어려우며 시스템 조립 및 제작에 상당한 비용이 소모된다3). 본 논문은 이러한 하드웨어적인 시스템 셋엎과 관련하여 하드웨어 구성에 따른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키면서 동시에 전달 토크 밀도 또한 감소되지 않도록 하는 새로운 방식의 모듈레이터 제시와 구성 요소의 설계 제변수 변화에 따른 시스템의 거동 특성에 관해 논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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