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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PMM 시험을 이용한 잠수함 모형의 유체력 미계수 추정
Estimation of Hydrodynamic Derivatives of Submarine Model by Using VPMM Test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8 no.2, 2014년, pp.97 - 103  

정진우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대학원) ,  정재훈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대학원) ,  김인규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대학원) ,  이승건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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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전 세계적으로 항공모함과 첨단 구축함 등 대규모의 최신 함정위주의 해상전력을 강화하는 상황에서 잠수함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른 잠수함의 조종성능 향상을 위한 정밀한 동유체력 미계수 값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VPMM(Vertical Planar Motion Mechanism) 실험을 위하여 연직 강제 동요시험(VPMM)장비를 이용하였고, 이를 통해 동유체력을 측정하였다. 심도, 주기, 속도 등을 변화시키며 다양한 환경에서 실험을 실시하였다. 잠수함 모형을 속도 U로 예인하면서 동시에 순수 상하동요(Pure heave), 순수 종동요(Pure pitch) 운동을 각각 주었고, 이때 부가되는 힘과 모멘트를 잠수함 모형의 선수 선미 부분에 장착된 로드셀을 이용하여 각각 획득하였다. 그 결과, 푸리에 해석을 통한 잠수함 모형의 선형 유체력 미계수들을 추정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se days, the world has been increasing navy forces such as aircraft carriers and high-tech destroyers etc. and the importance of submarines is being emphasized. Therefore, accurate values of the derivatives in equations of motion are required to control motion of the submarines. Hydrodynamic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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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잠수함의 유체력 미계수를 추정하기 위해 VPMM(Vertical Planar Motion Mechanism)모형 시험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VPMM 시험을 통해 잠수함 모형의 운동조종 제어에 필요한 유체력 미계수들 중 상하동요와 종동요에 대한 연성운동에 관련된 유체력 미계수를 구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잠수함의 유체력 미계수를 추정하기 위해 VPMM(Vertical Planar Motion Mechanism)모형 시험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VPMM 시험을 통해 잠수함 모형의 운동조종 제어에 필요한 유체력 미계수들 중 상하동요와 종동요에 대한 연성운동에 관련된 유체력 미계수를 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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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잠수함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이유는? 최근 들어 전 세계적으로 항공모함과 첨단 구축함 등 대규모의 최신 함정위주의 해상전력을 강화하는 상황에서 이에 따른 억제효과를 거두기 위한 잠수함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른 잠수함의 긴급 기동을 위한 정밀한 동유체력미계수 값이 잠수함 운동조종제어에 있어 필수 요소이다.
잠수함 운동조종제어에 있어 필수 요소는? 최근 들어 전 세계적으로 항공모함과 첨단 구축함 등 대규모의 최신 함정위주의 해상전력을 강화하는 상황에서 이에 따른 억제효과를 거두기 위한 잠수함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른 잠수함의 긴급 기동을 위한 정밀한 동유체력미계수 값이 잠수함 운동조종제어에 있어 필수 요소이다.
VPMM(Vertical Planar Motion Mechanism)모형 시험을 통해 구하고자 하는 것은? 본 논문에서는 잠수함의 유체력 미계수를 추정하기 위해 VPMM(Vertical Planar Motion Mechanism)모형 시험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VPMM 시험을 통해 잠수함 모형의 운동조종 제어에 필요한 유체력 미계수들 중 상하동요와 종동요에 대한 연성운동에 관련된 유체력 미계수를 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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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Feldman, J.(1979), "DTNSRDC Revised Standard Submarine Equations of Motion", Report No. DTNSRDC/SPD-0393-09, Washington, D.C. 

  2. Lee, T. I. and Kwon S. H.(2002), "A Study on Practical PMM Test Technique for Ship Maneuverability Using System Identification Method",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16, No. 6, pp. 25-31. 

  3. Shin, H. K. and Choi, S. H.(2011), "Prediction of Maneuverability of KCS Using Captive Model Tes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8, No. 5, pp. 465-472. 

  4. Shin, Y. K. and Lee, S. K.(2005), "A Study on the Modeling of Hydrodynamic Coefficient for the Emergency Maneuver Simulation of Underwater Vehicl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2, No. 6. pp. 601-607. 

  5. Yoon, H. K. and Son, N. S.(2004), "Estimation of Roll Related Coefficients of a Ship by Using the System Identification Metho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1, No. 4, pp. 53-58.. 

  6. Yun, K. H. and Kim, Y. G.(2012), "Study on the Maneuverability of Barge by Captive Model Test,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6, No. 8, pp. 613-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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