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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4, 2014년, pp.123 - 134
Recently, the retro content emerges one of the highest topics in the cultural content area. This retro content has been exponentially expanded through the series of and the success of the series highlights the importance of content that can cause user's emotional experience. Along the line, this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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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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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의 레트로 문화는 어떻게 퍼지게 되었는가? | 최근 이러한 레트로 문화는 2012년 tvN에서 방송된<응답하라 1997>를 시작으로 2013년 하반기 <응답하라 1994>의 시리즈물을 통하여 폭발적으로 확장되었다. TNms리서치에 따르면 전작인 <응답하라 1997>은 케이블 채널에서 방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평균시청률 7. | |
감성적 경험은 감성적 정보의 상호작용이라는 관점에서 상상과 기억의 두 가지 경험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들은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 이러한 감성적 경험은 감성적 정보의 상호작용이라는 관점에서 상상(Imagination)과 기억(Memory)의 두가지 경험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4]. 상상을 통한 경험은 지각을 바탕으로 정신작용을 통해 마음 내부에 또 다른 대상이나 사건을 영상화하거나 혹은 지각과는 무관하게 임의로 어떤 대상 또는 사상을 임의로 만들어내영상화할 때의 경험을 의미하며 기억을 통한 경험은 과거에 지각한 대상 혹은 사상을 다시 떠올려 영상화할 때의 경험을 의미한다[1]. 이와 같은 맥락으로 국중철[2]은 영상 콘텐츠 상품은 소비가 이루어지기 전에는 상품의 효용이 알려지지 않는 경험재(experience goods)의 속성을 갖는다고 하였으며, 배희정[7]은 TV 시청경험이란 TV를 보고 듣는 행위와 그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정보와 느낌들을 말한다고 하였다. | |
박혜원과 이미숙은 레트로를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 정시화[16]는 레트로를 추억, 회상, 회고의 의미로 전통이나 양식, 체제 등을 뜻하는 단어로 규정하며 예전 상태로 돌아가고 싶어 하며, 그것을 그리워하고 또다시 찾고 싶어 하는 것을 추구하는 현상으로 설명하고 있다. 또한, 박혜원과 이미숙[6]은 레트로는 과거의 양식과 과거의 취향에 대해서 향수를 느껴 과거의 것을 재현하는 일종의 복고주의적 경향을 나타냈던 것이라 정의하였다. 복고주의 현상은 복잡한 사회구조 안에서 파괴나 변화를 두려워하고 새삼 옛 것을 찾고 있는 그대로를 좋아하며 단순하고 자연스러운 것을 추구하는 것을 말하며, 이러한 복고주의 현상은 20세기 후반에 예술, 문학,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하나의 중요한 흐름으로 등장하게 되었다[5]. |
강현응,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감성적 경험이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미치는 영향: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환경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8권, 제1호, pp.1-12, 2012.
국중철, 리메이크 현상을 통해 본 영상콘텐츠 산업의 특성 연구 : 국내에 리메이크되어 방영된 日本 드라마 사례분석 연구, 전북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김명은, 브랜드 경험이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3.
김민경, 사용자 경험 중심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브랜드자산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디지털 제품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권혜진, 김수정, "레트로에 나타난 시대적 표현 연구: 패턴 디자인의 모티브와 구조화 방식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13권, 제4호, pp.3-14, 2012.
박혜원, 이미숙, "레트로(Retro) 패션의 특성과 문화산업적 의미 연구. 복식", 제52권, 제3호, pp.171-187, 2002.
배희정, 혼합현실을 활용한 텔레비젼 시청 경험확장에 대한 연구,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논문, 2004.
http://www.bizwatch.co.kr/?smodereferer&uid5037&datatype
수밍,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호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여명, 김지홍, "흑백영상의 부분 색채화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4권, 제2호, pp.322-326, 2006.
이명기, "레트로디자인 동향 고찰", 디자인학연구, 제13권, 제4호, pp.53-97, 2000.
이은숙, 구매에 영향을 주는 가이드 경험을 활용한 TV 서비스 기획방안,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2.
이은숙, 김새봄, "현대 레트로 패션에서의 히피스타일의 듀얼리줌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제11권, 제2호, pp.213-253, 2002.
장희숙, 현대 패션에 나타난 레트로 경향에 관한 연구:1990년대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
정시화, 산업디자인 150년, 미진사, 1997.
최창원, 소비자 구매단계에 따른 브랜드 경험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박사학위 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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