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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폰을 통한 청소년의 성 관련 콘텐츠 노출 원인 분석
Teenagers with Smartphones Exposed to Sexual Cont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4, 2014년, pp.445 - 455  

최정임 (광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정동훈 (광운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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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개인 미디어로 청소년들이 늘 휴대하고 있는 스마트폰을 통한 성 관련 콘텐츠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인구사회학적 속성, 개인적 속성, 그리고 미디어 이용시간이나 미디어의 종류 등을 통해 분석하고자 했다. 연구결과, 스마트폰의 성 관련 콘텐츠 이용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남학생, 고등학생, 아버지의 학력이 고등학교 졸업 이하인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자기통제성이 낮을수록, 또래동조와 차별접촉이 높을수록 스마트폰으로 성 관련 콘텐츠를 더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에서 성 관련 콘텐츠의 의도적 노출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서도 남학생, 고등학생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고, 자기통제성이 낮을수록, 차별접촉이 높을수록 스마트폰으로 성 관련 콘텐츠를 의도적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란물의 노출 뿐 만 아니라 다양한 수준의 성 관련 콘텐츠의 영향 요인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청소년이 많이 이용하는 미디어 채널을 통한 건강한 성 관련 메시지의 전달 방법 등을 강구하고, 미디어 교육 등 미디어의 긍정적인 활용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미디어가 청소년의 바람직한 가치관 형성에 도움을 주는 좋은 의미의 수퍼피어(super-peer)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what variables influence on teenagers' exposure to sexual content on their smartphone. For this, the present research used demographics, self-control, parental monitoring, conformity to peer groups, sensation seeking, differential association and media use 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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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곧 청소년들이 원하기만 한다면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눈을 피해 이전의 어떤 미디어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쉽고 간단하게 성 관련 콘텐츠를 볼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1에서는 이와 같은 스마트폰의 미디어적 특성과 청소년의 성 관련 콘텐츠 노출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이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이 어떤 미디어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성 관련 콘텐츠를 어떤 미디어에서 주로 이용하며, 의도적이든 우연적이든 노출 경로와 노출 정도 등에 관한 현황과 스마트폰을 통한 성 관련 콘텐츠 노출에 어떤 요인이 영향을 끼쳤는지를 조사하였다. 뉴미디어 특히 스마트폰의 광범위한 보급으로 청소년들은 언제 어디서든 쉽게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고, 성 관련 콘텐츠에 대한 노출도 더욱 쉬워졌기 때문에 청소년과 스마트 폰을 통한 성 관련 콘텐츠에 관한 연구는 그 의미가 중대하다.
  • 스마트폰은 개인 미디어이기 때문에 다른 미디어에 비해 부모와 선생님의 통제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고, 성 관련 콘텐츠의 특성상 청소년들이 비밀스럽게 혼자 이용하기 쉬운 최적의 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사회 환경 및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개인 미디어로 청소년들이 늘 휴대하고 있는 스마트폰을 통한 성 관련 콘텐츠 이용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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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디어에서 보이는 성에 대한 표현은 어떤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가? 성(sex)은 전통적으로 텔레비전, 광고, 잡지 등의 미디어에서 가장 빈번하게 등장하는 주제들 중 하나이고, 미디어는 성에 관한 정보, 즉 성욕, 성적 행위, 그리고 성과 관련된 가치가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 우리가 사용하는 주요한 정보의 출처가 된다[1]. 미디어에서 보이는 성에 대한 표현은 더욱 개방적이고 빈번하게 표현되며, 이러한 미디어를 통한 다양한 성적 표현의 확산은 성을 더욱 개방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이렇게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면서 미디어에서 보이는 성은 더욱 민감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 디지털이라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성 콘텐츠는 과거의 성 콘텐츠에 비하여 다양성(variety), 접근용이성(accessibility), 선택성(selection)의 측면에서 큰 차이를 나타내며 무한한 확산과 함께, 통제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진다[2].
성의 특징은? 성(sex)은 전통적으로 텔레비전, 광고, 잡지 등의 미디어에서 가장 빈번하게 등장하는 주제들 중 하나이고, 미디어는 성에 관한 정보, 즉 성욕, 성적 행위, 그리고 성과 관련된 가치가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 우리가 사용하는 주요한 정보의 출처가 된다[1]. 미디어에서 보이는 성에 대한 표현은 더욱 개방적이고 빈번하게 표현되며, 이러한 미디어를 통한 다양한 성적 표현의 확산은 성을 더욱 개방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성 관련 콘텐츠의 예시는? 성 관련 콘텐츠란 매우 광범위한 정의로 성적인 행위의 노골적인 시각적 묘사에서부터 성적인 것에 대해 언급하고 대화하거나 연상시키는 등에 이르는 모든 종류의 미디어 생산물을 의미한다[4]. 예를 들어 노래가사에 성적 감정과 충동을 묘사하거나, 도발적인 복장과 성적인 몸짓으로 표현하거나, 성관계 등에 대해 대화하거나 노골적인 성행위를 시각적으로 묘사하는 것 등 성에 관련하여 매우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 텔레비전은 청소년들이 다른 곳에서 얻을 수 없었던 성에 대한 정보를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었던 성교육자로서의 긍정적 역할과 반대로 성에 대해 왜곡된 기대를 하거나 편향적 성태도를 지니게 하는 등 유해하다고 볼 수 있는 부정적 역할의 두 가지를 동시에 수행하였다고 볼 수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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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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