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초임상실습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 비판적사고 및 임상수행능력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Basic Clinical Practice Program in Academic Motivation,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Nursing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4, 2014년, pp.2276 - 2284  

서인순 (수원여자대학교 간호보건학부 간호과) ,  오수민 (수원여자대학교 간호보건학부 간호과) ,  최동원 (인천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박희옥 (수원여자대학교 간호보건학부 간호과) ,  마예원 (수원여자대학교 간호보건학부 간호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교내 기초임상실습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학습동기, 비판적 사고 및 임상수행능력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기초임상실습 프로그램은 2주간 30시간의 과정으로 핵심기본간호술과 필수간호교육으로 구성되었다. 대상자는 첫 임상실습을 앞둔 228명의 간호대학생이었고 프로그램 전후에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3년 2월 18일부터 28일까지 10일 이었다. 연구결과 비판적사고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동기의 하부영역 중 우울과 시험불안은 유의하게 상승하였고, 학업스트레스는 감소하였으며 자기효능감은 유의하게 상승하였다. 임상수행능력 자신감은 전 영역에서 유의하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기초임상실습 프로그램이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 수행 역량을 강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추후연구에서는 중재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기초임상실습 프로그램의 내용을 다양화하고 운영기간을 늘릴 것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basic clinical practice program(BCPP) on academic motivation,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nursing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irty-hour BCPP was consisted of the essential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and prior education in nursing 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과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한 교내 기초임상실습 프로그램이 학습동기, 비판적 사고 및 임상수행능력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기초임상실습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설계에 의한 유사 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앞둔 간호과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기초임상실습 프로그램(Basic ClinicalPractice Program:BCPP)이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동기, 비판적 사고 및 임상수행능력 자신감을 증진하는데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임상현장에서 전공 기초 교육과정에서 배운 기본 전공지식과 술기를 토대로 임상실습 준비를 위한 연계 교육 프로그램으로 BCPP를 개발하고 이를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자들은 임상실습 이전에 기초적인 임상수행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기본간호 교육과정에서 학습한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효율적인 임상실습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준비하는 과정인 기초임상실습프로그램(Basic of Clinical Practice Program:이하 BCPP)을 개발하여 운영하였으며, BCPP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이란 무엇인가? 간호학은 인간 자체 뿐 아니라 그를 둘러싼 내적, 외적 환경을 총체적인 입장에서 바라보아야 하는 전문직 학문으로, 간호사는 지식, 기술, 태도의 효과적인 적응을 보여주는 수준의 수행능력을 가져야 한다[1].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에 대한 학습 동기를 부여하여 임상에서의 간호 수행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임상적 판단의 기초가 되는 비판적 사고 함양을 위한 능력을 계발할 수 있는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비판적 사고는 타당한 기준을 통해 보다 합리적으로 결과를 얻고자하는 사고능력으로 간호학생이 대학 과정 동안 성취해야할 핵심적 요소이다[1,8].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학생이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비판적 사고 중심으로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고,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는 기술 및 태도를 함양하는 것으로, 비판적 사고 향상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8,9]. 이에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에 대한 학습 동기를 부여하여 임상에서의 간호 수행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임상적 판단의 기초가 되는 비판적 사고 함양을 위한 능력을 계발할 수 있는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동기 부여된 학습자들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미래형 교육과정은 범교과 차원에서 핵심역량 위주로 진행되며 이러한 역량을 계발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과 학습동기,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행동과 이와 관련된 전략이다[4]. 학습역량 중 학습자의 준비와 동기유발은 필수적 요소로[5], 동기 부여된 학습자들은 좀 더 도전적으로 학습을 수행하고 활동적으로 참여하며, 학습을 위한 깊이 있는 접근을 즐기고, 높은 성과, 지속성, 창의성 등의 성향을 갖는다[6,7]. 이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주관적 인식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와 학업성취를 향상시키고 핵심역량을 이룩하는데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M. J. Chang, Y. J. Chang, S. H. Kuo, Y. H. Yang, F. H. Chou,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ability and nursing competence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0, pp. 3224-3232, 2011. DOI: http://dx.doi.org/10.1111/j.1365-2702.2010.03593.x 

  2. E. J. Lee, W. H. Jun, "Sense of coherence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pp. 163-171,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163 

  3.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Nurse core competency and nursing education learning outcomes, Retrieved September 3, 2013, from http://www.kabon.or.kr/, 2012. 

  4. K. W. Lee, J. C. Jeon, K. C. Hur, W. P .Hong, M. S. Kim, "Redesigning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 for developing future Koreans' core competences". Research report. ORM 2009-20.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09. 

  5. K. Lee, E. Kim, J. Koh, C. Park, "Development of learning competence test for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cognition, learning behavior".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5(4), pp. 791-809, 2011. 

  6. Y. S. Han, S. Y. Hyun, J. G. Lee, H. C. Cho, "The relationships among learning skill, motivation,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2), pp. 153-172, 2007. 

  7. M. H. Lee, T. Y. Jung, "Examination of the learning motivational process models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14(1), pp. 77-99, 2008. 

  8. S. G. Forneris, C. Peden-McAlpin, "Evaluation of a reflective learning intervention to improve critical thinking in novice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7, pp. 410-421, 2007. DOI: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7.04120.x 

  9. L. Croxon, C. Maginnis, C. "Evaluation of clinical teaching models for nursing practi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9, pp. 236-243, 2009. DOI: http://dx.doi.org/10.1016/j.nepr.2008.06.004 

  10. K. A. Shin, B. H. Cho.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 Nursing, 19(1), pp. 46-56, 2012.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2.19.1.046 

  11. J. H. Song, M. W. Kim,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pp. 251-264,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251 

  12. M. H. Sung, "Correlations between motivation to active,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for diploma and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7(1). pp. 90-98, 2010. 

  13. J. Y. Lee, Y. M. Lee, S. Y. Pak, M. J. Lee, Y. H. Jung, "Effe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emotional regulation, perceived stress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4), pp. 606-616,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606 

  14. M. H. Cho, I, S .Kwon,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2), pp. 143-154, 2007. 

  15. K. Song, H. J. Park, H. A. Yeom, J. E. Lee, G. E. Joo, H. J. Kim,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new educational program, introduction to clinical nursing, for third yea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3), pp. 322-333, 2012.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2.19.3.322 

  16. S. H. Song, S. G. Kim, "The effect of introductory clinical practice education program".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6(3), pp. 85-94, 2012. DOI: http://dx.doi.org/10.12811/kshsm.2012.6.3.085 

  17. S. H. Park, "The effects of multimedia case-based learning on pre-service teachers' critical thinking and practice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4(5). pp. 19-28, 2011. 

  18. J. Thurman, S. E. Volet, J. R. Bolton, "Collaborative, cased-based learning: How do students actually learn from each other?". Journal of Veterinary Medical Education, 36, pp. 297-304, 2009. DOI: http://dx.doi.org/10.3138/jvme.36.3.297 

  19. J. Yoon, K. j. Kim, M. S. Choi, "The effects of OSCE application before clinical practice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pp. 273-284,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273 

  20. M. H. Han, S. S. Han, M. R. Eom, "Development of OSCE module and running the examination by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 pp. 107-116, 2005. 

  21. D. H. Kim, Y. J. Lee, M. S. Hwang, J. H. Park, H. S. Kim, H. G. Cha,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integrated clinical practice program(SICPP)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clinical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in a nursing stud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3), pp. 499-509, 2012.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3.499 

  22. M. R. Eom, H. S. Kim, E. K. Kim, K. Y. Seong, "Effects of teaching method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nursing competence in subcutaneous injecti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0, pp. 151-160, 2010.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0.40.2.151 

  23. Y. H. Kim, K. S. Jang,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1, pp. 245-255, 2011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1.41.2.245 

  24. M. S. Yoo, J. H. Park, S. R. Lee, "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using video on clinical decision making and learning motivation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0(6), pp. 863-871, 2010.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0.40.6.863 

  25. J. A. Dent, R. M. Harden, A practical guide for medical teachers. 3rd. philadelphia: Churchil Livingstone: pp. 92, 2009. 

  26. J. 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2004. 

  27. H. S. Kwak, S. H. Jang, "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program for scientific problem solving".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8(3), pp. 340-351, 2009. 

  28. S. Kim, Y. K. Jang, S. H. Park, S. H. So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pp. 339-347,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3.337 

  29. Y. M. Seo, "Nursing students' needs for clinical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pp. 25-33, 2012.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025 

  30. Y. S. Bae, S. H. Lee, M. H. Km, K. S. Sun, "Effects of PBL(problem-based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1(2), pp. 184-190, 2005. 

  31. M. A. Kaddoura, "The New graduate nurses' perceptions of the effects of clinical simulation on their critical thinking, learning, and confidence".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41(11), pp. 506-516, 2010. DOI: http://dx.doi.org/10.3928/00220124-20100701-02 

  32. S. G. Bae, Argument and argumentation: in the light of critical thinking education, A Journal of Philosophical Ideas, 42, pp. 151-183,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