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4, 2014년, pp.2276 - 2284
서인순 (수원여자대학교 간호보건학부 간호과) , 오수민 (수원여자대학교 간호보건학부 간호과) , 최동원 (인천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박희옥 (수원여자대학교 간호보건학부 간호과) , 마예원 (수원여자대학교 간호보건학부 간호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basic clinical practice program(BCPP) on academic motivation,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nursing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irty-hour BCPP was consisted of the essential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and prior education in nursing 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학이란 무엇인가? | 간호학은 인간 자체 뿐 아니라 그를 둘러싼 내적, 외적 환경을 총체적인 입장에서 바라보아야 하는 전문직 학문으로, 간호사는 지식, 기술, 태도의 효과적인 적응을 보여주는 수준의 수행능력을 가져야 한다[1]. | |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에 대한 학습 동기를 부여하여 임상에서의 간호 수행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임상적 판단의 기초가 되는 비판적 사고 함양을 위한 능력을 계발할 수 있는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비판적 사고는 타당한 기준을 통해 보다 합리적으로 결과를 얻고자하는 사고능력으로 간호학생이 대학 과정 동안 성취해야할 핵심적 요소이다[1,8].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학생이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비판적 사고 중심으로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고,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는 기술 및 태도를 함양하는 것으로, 비판적 사고 향상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8,9]. 이에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에 대한 학습 동기를 부여하여 임상에서의 간호 수행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임상적 판단의 기초가 되는 비판적 사고 함양을 위한 능력을 계발할 수 있는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 |
동기 부여된 학습자들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 미래형 교육과정은 범교과 차원에서 핵심역량 위주로 진행되며 이러한 역량을 계발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과 학습동기,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행동과 이와 관련된 전략이다[4]. 학습역량 중 학습자의 준비와 동기유발은 필수적 요소로[5], 동기 부여된 학습자들은 좀 더 도전적으로 학습을 수행하고 활동적으로 참여하며, 학습을 위한 깊이 있는 접근을 즐기고, 높은 성과, 지속성, 창의성 등의 성향을 갖는다[6,7]. 이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주관적 인식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와 학업성취를 향상시키고 핵심역량을 이룩하는데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다. |
M. J. Chang, Y. J. Chang, S. H. Kuo, Y. H. Yang, F. H. Chou,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ability and nursing competence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0, pp. 3224-3232, 2011. DOI: http://dx.doi.org/10.1111/j.1365-2702.2010.03593.x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Nurse core competency and nursing education learning outcomes, Retrieved September 3, 2013, from http://www.kabon.or.kr/, 2012.
K. W. Lee, J. C. Jeon, K. C. Hur, W. P .Hong, M. S. Kim, "Redesigning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 for developing future Koreans' core competences". Research report. ORM 2009-20.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09.
K. Lee, E. Kim, J. Koh, C. Park, "Development of learning competence test for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cognition, learning behavior".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5(4), pp. 791-809, 2011.
Y. S. Han, S. Y. Hyun, J. G. Lee, H. C. Cho, "The relationships among learning skill, motivation,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2), pp. 153-172, 2007.
M. H. Lee, T. Y. Jung, "Examination of the learning motivational process models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14(1), pp. 77-99, 2008.
S. G. Forneris, C. Peden-McAlpin, "Evaluation of a reflective learning intervention to improve critical thinking in novice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7, pp. 410-421, 2007. DOI: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7.04120.x
L. Croxon, C. Maginnis, C. "Evaluation of clinical teaching models for nursing practi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9, pp. 236-243, 2009. DOI: http://dx.doi.org/10.1016/j.nepr.2008.06.004
M. H. Sung, "Correlations between motivation to active,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for diploma and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7(1). pp. 90-98, 2010.
J. Y. Lee, Y. M. Lee, S. Y. Pak, M. J. Lee, Y. H. Jung, "Effe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emotional regulation, perceived stress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4), pp. 606-616,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606
M. H. Cho, I, S .Kwon,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2), pp. 143-154, 2007.
K. Song, H. J. Park, H. A. Yeom, J. E. Lee, G. E. Joo, H. J. Kim,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new educational program, introduction to clinical nursing, for third yea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3), pp. 322-333, 2012.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2.19.3.322
S. H. Park, "The effects of multimedia case-based learning on pre-service teachers' critical thinking and practice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4(5). pp. 19-28, 2011.
J. Thurman, S. E. Volet, J. R. Bolton, "Collaborative, cased-based learning: How do students actually learn from each other?". Journal of Veterinary Medical Education, 36, pp. 297-304, 2009. DOI: http://dx.doi.org/10.3138/jvme.36.3.297
M. H. Han, S. S. Han, M. R. Eom, "Development of OSCE module and running the examination by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 pp. 107-116, 2005.
D. H. Kim, Y. J. Lee, M. S. Hwang, J. H. Park, H. S. Kim, H. G. Cha,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integrated clinical practice program(SICPP)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clinical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in a nursing stud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3), pp. 499-509, 2012.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3.499
M. R. Eom, H. S. Kim, E. K. Kim, K. Y. Seong, "Effects of teaching method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nursing competence in subcutaneous injecti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0, pp. 151-160, 2010.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0.40.2.151
Y. H. Kim, K. S. Jang,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1, pp. 245-255, 2011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1.41.2.245
M. S. Yoo, J. H. Park, S. R. Lee, "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using video on clinical decision making and learning motivation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0(6), pp. 863-871, 2010.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0.40.6.863
J. A. Dent, R. M. Harden, A practical guide for medical teachers. 3rd. philadelphia: Churchil Livingstone: pp. 92, 2009.
J. 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2004.
H. S. Kwak, S. H. Jang, "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program for scientific problem solving".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8(3), pp. 340-351, 2009.
S. Kim, Y. K. Jang, S. H. Park, S. H. So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pp. 339-347,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3.337
Y. S. Bae, S. H. Lee, M. H. Km, K. S. Sun, "Effects of PBL(problem-based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1(2), pp. 184-190, 2005.
M. A. Kaddoura, "The New graduate nurses' perceptions of the effects of clinical simulation on their critical thinking, learning, and confidence".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41(11), pp. 506-516, 2010. DOI: http://dx.doi.org/10.3928/00220124-20100701-02
S. G. Bae, Argument and argumentation: in the light of critical thinking education, A Journal of Philosophical Ideas, 42, pp. 151-183, 201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