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카페 파사드의 이미지평가에 나타난 성별 지각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Characteristics of Perception According to Gender in the Image Evaluation of Cafe Facade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3 no.2 = no.103, 2014년, pp.99 - 107  

손광호 (인제대학교 디자인학부) ,  최계영 (경남정보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çade design makes the customer to select and remember of commercial space. Therefore, if it can be identified characteristics of perception in image evaluation, it will be possible to easy visiting space and re-selection with motivation through identity and differentiation of commercial space.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상업공간에서 방문하고자 하는 카페의 선택과정에서 일어나는 방문 고객과 파사드 이미지의 상호관계를 성별지각특성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상업공간의 선택은 상업활동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성별에 따른 지각특성을 명확히 함으로써 고객 유치를 위한 디자인의 기초자료가 될 수 있다는 점에 본 연구 결과가 의의를 갖는다.
  • 본 연구는 상업시설 중 카페를 선정하고 공간의 성별 이미지평가를 통해 지각특성을 분석하였다. 시각적 전달요소가 집중되어 있는 파사드를 대상으로 상업공간이 밀집한 지역에서 공간의 선택과정에서 일어나는 고객과 파사드의 상호관계가 성별에 따라 어떻게 지각되는지를 분석하게 되면, 고객의 시선을 강하게 유도하는 차별적 디자인 특징을 파악할 수 있어 보다 고객중심의 디자인을 계획함으로써 선택한 공간을 재 선택하는 동기를 부여하고 방문하기 쉬운 공간으로 디자인하는 것에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 상업공간의 선택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많은 변인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과 분석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대표 파사드에 대한 지각특성을 어휘척도의 평균과 편차에 의해 분석하고 있다. 향후 연구에서 동일한 파사드에서 구성요소나 색채의 변화가 지각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하게 된다면 보다 성별에 따른 지각차이를 분명히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접근방법은 고객층의 요구에 부응하는 효과적인 디자인의 제공측면에서 필요한 연구과제로 사료된다.
  • 특히 같은 업종의 공간들이 밀집되어 있을 경우 고객의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는 디자인을 통해 다른 유사 공간과의 차별성과 독창성을 가질 수 있어 공간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카페가 밀집한 지역을 대상으로 파사드 디자인의 지각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해당 가로를 대표할 수 있는 카페 이미지를 선정하여 이미지평가를 통한 성별지각 특성을 파악하였다. 파사드의 선정과 지각특성은 3번의 설문을 거쳐 순차적으로 진행하였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은 순서에 의해 이루어졌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상업공간에서 시각적 전달요소가 집중되어 있는 파사드를 대상으로, 상업공간의 선택과정에서 일어나는 방문 고객과 파사드 디자인의 상호관계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 중에서 성별 지각 차이를 밝히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소비자의 감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공간디자인의 가능성을 높일 수있다.
  • 카페 파사드의 이미지평가를 위해 선정된 20개 형용사들이 설문의 평가에 응답자가 일관되게 설문에 응답했는지 파악하기 위해, 본 항에서는 알파계수(Cronbach's Alpha)를 이용한 내적 일관성 분석을 통해 과 같은 신뢰도를 측정 결과를 얻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간정보가 전달되기 위해서는 어떤 감각이 중요한가? 공간정보가 소비자에게 전달되기 위해서는 인간의 오감 중에서 시각에 의한 정보전달이 가장 효과적이다. 하지만 시각을 통해 획득되는 정보가 일정하더라도, 예를 들어 공간과 고객의 상호관계에 영향을 끼치는 선입관이나 직업, 나이, 성별 등에 따라 이미지되는 공간정보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 예상된다.
파사드 이미지가 갖는 특징은 어디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가? 상업공간에서 파사드 이미지가 가지는 지각특성은 해당 공간을 선택하여 방문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미지는 성별에 따라 다르게 지각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미지가 가지는 성별지각특성을 분석하게 되면 상업공간의 첫 이미지를 나타내는 파사드 디자인의 특성을 보다 고객중심의 디자인으로 계획하는 것이 가능하다.
파사드의 선정과 지각특성은 어떤 절차로 이루어졌는가? ① 고객의 다양한 선택폭과 카페들의 경쟁적으로 고객유치활동이 일어나고 있을 것으로 보이는 카페밀집지역의 대로변에 위치한 카페를 선정 ② 카페의 파사드를 형태별로 그룹핑하여 유형화하고, 전문가 설문을 통해 유형화를 대표할 수 있는 파사드와 대표 파사드 중에서 가로에 가장 어울릴 수 있는 파사드를 선정 <전문가 1차 설문> ③ 상업공간을 대상으로 한 기존 연구에서 사용된 형용사 어휘 중에서 카페의 파사드 평가에 사용할 수 있는 어휘를 추출하기 위해 전문가 설문을 실시하여, 최종 이미지 평가어휘를 선정 <전문가 1차 설문> ④ ②번에서 가로에 가장 잘 어울릴 수 있는 파사드로 선정된 이미지와 ③번에서 선정한 형용사 어휘를 대상으로 파사드 디자인의 지각특성에 대한 설문을 성별로 실시 <학생 설문> ⑤ 선정된 형용사를 대상으로 성별 지각의 차이와 강점 특성을 분석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A.G. 카플란 성의 심리학, 김태련역,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0 

  2. 앨런피즈.바바라피즈 말을 듣지 않는 남자, 지도를 읽지 못하는 여자, 이종인 옮김, (주)가야넷, 2000 

  3. 루돌프아른하임, 美術과 視知覺, 김춘일 옮김, 미진사, 1995 

  4. Robert L.Solso, Cognition & the Visual Art, 시각심리학, 신형정.유상욱 옮김, 초판, 시그마플러스, 2000 

  5. 김경숙, 실내디자인 스타일 유형화 및 특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논문, 2004 

  6. 박혜숙, 생활양식에 따른 실내디자인 선호유형, 연세대학교 박사논문, 2001 

  7. 김영인 외, 한국의 문화정체성을 표현한 이미지에 대한 고찰, 한국디자인학회 디자인학연구 제48호, 2002 

  8. 박혜숙.윤정숙, 생활양식에 따른 실내디자인 선호유형,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통권 27호, 2001.6 

  9. 배정익.서동연.이윤규, 실내 거실 사용자의 시각적 지각 반응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0권 11호, 2004.11 

  10. 서지은, 주거공간에서 조명에 의한 영역성 표현 및 감성평가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4권 4호, 2008.4 

  11. 신동관.한영호, 실내디자인 이미지 유형의 특성에 따른 표현어휘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7권 6호, 2008.12 

  12. 손광호.강혜경 지역문화회관 로비공간의 이미지 형성요소와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통권 68호, 2008.6 

  13. 이진숙.이은혜, 1970년대 이후 한국 주택거실의 시대별 주거신래구성 측성 및 이미지 경향분석,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0권 3호, 2004.3 

  14. 장아리.황연숙, 공공도서관의 실내공간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6권 6호, 2007.12 

  15. 정수현.최상헌, 국내 백화점 실내디자인 이미지유형 및 구성요소 분석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2호, 2000.3 

  16. 최계영, 실내공간이 이미지평가를 위한 주시특성 분석방법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박사논문, 2010 

  17. 최주영 외 3, 실내공간의 이미지 평가에 나타난 주시시간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0권 5호, 2011.10 

  18. 최주영 외 4, 실내공간의 주시에 나타난 정보획득율과 주시시간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0권 65호, 2011.12 

  19. 서형수, 성별에 따른 카페 인테리어 디자인 요소에 대한 감성공학적 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5권 1호, 2006.0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