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3 no.2 = no.103, 2014년, pp.99 - 107
손광호 (인제대학교 디자인학부) , 최계영 (경남정보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과)
Façade design makes the customer to select and remember of commercial space. Therefore, if it can be identified characteristics of perception in image evaluation, it will be possible to easy visiting space and re-selection with motivation through identity and differentiation of commercial space. Fo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공간정보가 전달되기 위해서는 어떤 감각이 중요한가? | 공간정보가 소비자에게 전달되기 위해서는 인간의 오감 중에서 시각에 의한 정보전달이 가장 효과적이다. 하지만 시각을 통해 획득되는 정보가 일정하더라도, 예를 들어 공간과 고객의 상호관계에 영향을 끼치는 선입관이나 직업, 나이, 성별 등에 따라 이미지되는 공간정보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 예상된다. | |
파사드 이미지가 갖는 특징은 어디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가? | 상업공간에서 파사드 이미지가 가지는 지각특성은 해당 공간을 선택하여 방문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미지는 성별에 따라 다르게 지각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미지가 가지는 성별지각특성을 분석하게 되면 상업공간의 첫 이미지를 나타내는 파사드 디자인의 특성을 보다 고객중심의 디자인으로 계획하는 것이 가능하다. | |
파사드의 선정과 지각특성은 어떤 절차로 이루어졌는가? | ① 고객의 다양한 선택폭과 카페들의 경쟁적으로 고객유치활동이 일어나고 있을 것으로 보이는 카페밀집지역의 대로변에 위치한 카페를 선정 ② 카페의 파사드를 형태별로 그룹핑하여 유형화하고, 전문가 설문을 통해 유형화를 대표할 수 있는 파사드와 대표 파사드 중에서 가로에 가장 어울릴 수 있는 파사드를 선정 <전문가 1차 설문> ③ 상업공간을 대상으로 한 기존 연구에서 사용된 형용사 어휘 중에서 카페의 파사드 평가에 사용할 수 있는 어휘를 추출하기 위해 전문가 설문을 실시하여, 최종 이미지 평가어휘를 선정 <전문가 1차 설문> ④ ②번에서 가로에 가장 잘 어울릴 수 있는 파사드로 선정된 이미지와 ③번에서 선정한 형용사 어휘를 대상으로 파사드 디자인의 지각특성에 대한 설문을 성별로 실시 <학생 설문> ⑤ 선정된 형용사를 대상으로 성별 지각의 차이와 강점 특성을 분석 |
A.G. 카플란 성의 심리학, 김태련역,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0
앨런피즈.바바라피즈 말을 듣지 않는 남자, 지도를 읽지 못하는 여자, 이종인 옮김, (주)가야넷, 2000
루돌프아른하임, 美術과 視知覺, 김춘일 옮김, 미진사, 1995
Robert L.Solso, Cognition & the Visual Art, 시각심리학, 신형정.유상욱 옮김, 초판, 시그마플러스, 2000
김경숙, 실내디자인 스타일 유형화 및 특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논문, 2004
박혜숙, 생활양식에 따른 실내디자인 선호유형, 연세대학교 박사논문, 2001
김영인 외, 한국의 문화정체성을 표현한 이미지에 대한 고찰, 한국디자인학회 디자인학연구 제48호, 2002
박혜숙.윤정숙, 생활양식에 따른 실내디자인 선호유형,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통권 27호, 2001.6
배정익.서동연.이윤규, 실내 거실 사용자의 시각적 지각 반응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0권 11호, 2004.11
서지은, 주거공간에서 조명에 의한 영역성 표현 및 감성평가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4권 4호, 2008.4
신동관.한영호, 실내디자인 이미지 유형의 특성에 따른 표현어휘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7권 6호, 2008.12
손광호.강혜경 지역문화회관 로비공간의 이미지 형성요소와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통권 68호, 2008.6
이진숙.이은혜, 1970년대 이후 한국 주택거실의 시대별 주거신래구성 측성 및 이미지 경향분석,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0권 3호, 2004.3
장아리.황연숙, 공공도서관의 실내공간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6권 6호, 2007.12
정수현.최상헌, 국내 백화점 실내디자인 이미지유형 및 구성요소 분석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2호, 2000.3
최계영, 실내공간이 이미지평가를 위한 주시특성 분석방법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박사논문, 2010
최주영 외 3, 실내공간의 이미지 평가에 나타난 주시시간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0권 5호, 2011.10
최주영 외 4, 실내공간의 주시에 나타난 정보획득율과 주시시간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0권 65호, 2011.12
서형수, 성별에 따른 카페 인테리어 디자인 요소에 대한 감성공학적 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5권 1호, 2006.0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