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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게중심법을 이용한 무인 운반차(AGV)의 운전제어
Driving Control of Automated Guided Vehicle Using Centroid of Gravity Method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9 no.2, 2014년, pp.59 - 66  

탁한호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전자공학과) ,  권성갑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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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공장 또는 물류 창고의 화물운송 자동화를 위하여 AGV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AGV는 주로 정해진 장소 간에 화물을 운송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며, 매우 고가이다. 산업현장에서는 AGV 전용 메인제어장치를 자체적으로 PLC를 사용하여 간이적으로 개발하는 경우가 많다. 간이적으로 개발한 AGV는 단순 기능으로만 국한되어 있어 주행 중에 많은 오류를 범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전용 AGV 제어가 개발되어 있지만, 이 또한 각 생산 공장의 특징과 구조에 따라서 용도에 맞게 변경이 불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AGV 주행 흔들림 개선과 공장의 특성에 따라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한 PLC 연동형 AGV 전용 제어 시스템의 설계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실험을 통하여 여러 가지 주행 성능을 분석한 결과, 제안된 AGV 시스템이 운영상에 효율적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GV is most often used for the automation of freight transportation in the manufacturing industry or the distribution warehouses. AGV is fairly costly and used in goods transport between the determined location. The main control device dedicated to AGV is often autonomously developed for simplific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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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AGV 주행 흔들림 개선과 궤도탈선의 방지 및 공장의 특성에 따라 자유롭게 변경 가능한 무게중심법 가이드 센싱 필터를 이용한 PLC 연동형 AGV 전용 제어 시스템의 설계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마그네틱 가이드센서가 2종류(8bit, 16bit)로 사용되고 있어, 호완성을 높이기 위해 2종류 모두 인터페이스가 되도록 와 같이 설계하였으며, 특히 AGV를 운전함에 있어 AGV 주행 흔들림 개선과 궤도탈선의 방지와 공장의 특성에 따라 자유롭게 변경 및 전·후진이 가능하도록 무게중심법 가이드 센싱 필터의 역할을 가능하게 하는 가이드 센서 인터페이스싱 회로를 설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제조공장 및 물류 창고에서 화물 운반용으로 사용하는 무인 이동 로봇인 AGV 설계법에 대하여 제안하고 개발하였다. 제안된 방법은 기존 제조회사의 전용 AGV 제어기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PLC 연동형 무게중심법 가이드 센싱 필터를 이용하여 AGV를 설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대 1 Ton의 적재물을 운반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질 수 있도록 8bit/16bit 혼합 사용이 가능한 가이드 센서 인터페이스 기능을 채택하였으며, 수동 제어를 위한 조이스틱 제어와 PLC 연동에 의한 확장형 기능 등을 보유한 AGV를 설계하였다. 전반적인 시스템 구조는 <그림 1>과 같으며, AGV 제어기의 CPU는 8bit 형 저가의 CPU를 사용하여 설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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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GV은 어떤 시스템을 갖는가? AGV는 수십년 전부터 기계의 자동화가 전자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개발된 로봇으로 제어기에 의해 자체의 구동력으로 지정된 궤도를 마그넥틱 가이드 센싱이나 다른 센싱 방법을 통하여 궤도를 이동하는 무인 운반 로봇이다. 그리고 AGV는 제어기에 의해 자체의 구동력으로 지정된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운반 시스템의 일종으로 Conveyor 나 Rail 방식의 대차와는 달리 주변 이동물체와의 공존이 가능하고 목적에 맞는 이재 장치를 쉽게 결합할 수 있으며, 이동경로를 원하는 위치에 수시로 가변이 가능하다[7-10].
AGV이란? AGV는 수십년 전부터 기계의 자동화가 전자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개발된 로봇으로 제어기에 의해 자체의 구동력으로 지정된 궤도를 마그넥틱 가이드 센싱이나 다른 센싱 방법을 통하여 궤도를 이동하는 무인 운반 로봇이다. 그리고 AGV는 제어기에 의해 자체의 구동력으로 지정된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운반 시스템의 일종으로 Conveyor 나 Rail 방식의 대차와는 달리 주변 이동물체와의 공존이 가능하고 목적에 맞는 이재 장치를 쉽게 결합할 수 있으며, 이동경로를 원하는 위치에 수시로 가변이 가능하다[7-10].
주변 기기와의 연결 및 시스템의 확장 시 수정이 비교적 용이한 장점을 갖는 이유는? AGV는 수십년 전부터 기계의 자동화가 전자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개발된 로봇으로 제어기에 의해 자체의 구동력으로 지정된 궤도를 마그넥틱 가이드 센싱이나 다른 센싱 방법을 통하여 궤도를 이동하는 무인 운반 로봇이다. 그리고 AGV는 제어기에 의해 자체의 구동력으로 지정된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운반 시스템의 일종으로 Conveyor 나 Rail 방식의 대차와는 달리 주변 이동물체와의 공존이 가능하고 목적에 맞는 이재 장치를 쉽게 결합할 수 있으며, 이동경로를 원하는 위치에 수시로 가변이 가능하다[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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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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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Ayoub Insa Correeaa, Andree Langevina and Louis-Martin Rousseaua. "Scheduling and routing of automated guided vehicles: A hybrid approach", Computers & Operations Research, Vol. 34, No.6, pp.1688-1707, 2007. 

  12. L. Choi, T. J. Park and K. L. Roo. "Deadlock-free Routing of an AGV in Accelerated Motion".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0 No. 10, pp.855-860, 2006. 

  13. Pooya Farahvash, Thomas O. Boucher. "A multi-agent architecture for control of AGV systems" Robotics and Computer-Integrated Manufacturing, Vol. 20, pp. 473-478,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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