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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산업품질의 만족, 신뢰 및 재구매 효과
The Effect of Satisfaction, Trust and Repurchase Intention in Airline Industry Quality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9 no.2, 2014년, pp.137 - 145  

이창원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  김미정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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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ERVPERF를 사용하여 항공산업의 품질과 만족 및 신뢰, 재구매 의도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항공사 유형과 전체모형의 각 경로에서 조절적인 효과를 조사하였다. 이러한 실증연구를 통해 풀 서비스 항공사의 경쟁력을 강화와 저가항공사의 시장 확대 및 지속적인 고객 관계의 유지를 강화 할 수 있는 정보화 전략방안의 토대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실증연구를 위해 207부의 유효설문지를 사용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SPSS 20.0과 AMOS 20.0 s/w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항공산업의 품질에 대한 기존의 연구와 차별화 되는 항공서비스 유형이 전체 연구모형 간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실증적으로 분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항공산업의 서비스 품질정보에 대한 전략적 방안을 제시할 수 았을 것으로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per is to investigates how influence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trust and repurchase intention using SERVPERF instrument in airline industry. This study will contributes to provide development strategies how to expense market and strength relation between customer to FSC and LCC by an empi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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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ERVPERF의 우수성을 증명하는 연구에서 은행, 호텔, 의료서비스 운송업, 세탁소, 이동통신 등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서비스품질 평가에서 SERVQUAL보다 유용한 측정방법인 것으로 규명되었다. SERVPERF척도가 서비스품질 상의 더 많은 변화를 설명해 주는 것으로 타나났으며, 성과에 기초한 SERVPERF 측정모형이 서비스품질을 측정하는데 있어서 더 우수한 모형인 것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항공서비스품질의 측정을 SERVPERF에 의한 측정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1)로 나타나 적합성의 평가기준에 매우 충족시키지는 않지만 수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분석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요인들에 대한 개념타당성이 검증되었다.
  • 본 연구는 항공사의 항공서비스품질이 만족 및 신뢰와 재구매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동시에 항공사 유형에 따른 서비스품질이 만족 및 신뢰와 재구매 의도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표 4>는 가설검증의 결과이다. 본 연구는 항공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기존의 연구와 차별화되는 항공서비스 유형이 전체 연구모형 간의 각 경로에서 어떠한 조절적인 효과가 있는지 실증적으로 분석 하였고, 부가적으로 항공서비스품질과 항공사의 유형의 차이검증을 했다는 점에서 이론적인 기여를 하였다고 본다.
  •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즉, 항공산업의 서비스품질이 만족 및 신뢰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본다. 이러한 실증연구를 통해 풀 서비스 항공사(대형항공사)의 경쟁력을 강화와 저가항공사의 시장 확대 및 지속적인 고객 관계의 유지를 강화 할 수 있는 전략적 산업정보에 대한 토대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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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산업의 품질과 만족 및 신뢰, 재구매 효과 연구 결과의 한계점은?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를 갖고 있다. 첫째, 조사 대상이 서울에 국한되어 있으며, 조사 진행이 짧은 시간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풀 서비스항공사에만 치우쳐져 저가항공을 이용한 표본수가 많이 부족하다. 모집단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였다. 둘째, 풀 서비스항공사와 저가항공사의 서비스의 내용이 다른데 한 개의 평가 척도로 다른 항공사유형의 항공서비스품질을 측정하여 공통된 요인으로 하기 에는 적합성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 향후 연구 과제로서는 다음과 같이 제시 할 수 있다.
서비스품질은 어디에 영향을 미치는가?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그리고 점유에 영향을 준다. 높은 수준의 서비스품질은 보다 높은 고객만족, 브랜드가치, 고객 수요를 달성하고 그리고 이것들은 수익을 올려준다.
관광여행 활동은 급속하게 증가한 이유는? 항공운송사업은 전형적인 서비스산업 부분에 속하며 정부의 규제와 통제를 받고 있는 공공산업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항공 운송 수단의 대형화 및 초고속화 그리고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여가 환경의 변화로 우리의 관광여행 활동은 급속하게 증가하였다. 급변하는 대내외적 세계 항공운송업의 환경 변화 속에서 우리나라의 민간 항공 운송 산업도 세계 거대 항공사들과 어깨를 나란히 견줄 수 있을 만큼 질적, 양적으로 성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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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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