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9 no.2, 2014년, pp.137 - 145
이창원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 김미정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The paper is to investigates how influence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trust and repurchase intention using SERVPERF instrument in airline industry. This study will contributes to provide development strategies how to expense market and strength relation between customer to FSC and LCC by an empi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항공산업의 품질과 만족 및 신뢰, 재구매 효과 연구 결과의 한계점은? |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를 갖고 있다. 첫째, 조사 대상이 서울에 국한되어 있으며, 조사 진행이 짧은 시간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풀 서비스항공사에만 치우쳐져 저가항공을 이용한 표본수가 많이 부족하다. 모집단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였다. 둘째, 풀 서비스항공사와 저가항공사의 서비스의 내용이 다른데 한 개의 평가 척도로 다른 항공사유형의 항공서비스품질을 측정하여 공통된 요인으로 하기 에는 적합성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 향후 연구 과제로서는 다음과 같이 제시 할 수 있다. | |
서비스품질은 어디에 영향을 미치는가? |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그리고 점유에 영향을 준다. 높은 수준의 서비스품질은 보다 높은 고객만족, 브랜드가치, 고객 수요를 달성하고 그리고 이것들은 수익을 올려준다. | |
관광여행 활동은 급속하게 증가한 이유는? | 항공운송사업은 전형적인 서비스산업 부분에 속하며 정부의 규제와 통제를 받고 있는 공공산업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항공 운송 수단의 대형화 및 초고속화 그리고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여가 환경의 변화로 우리의 관광여행 활동은 급속하게 증가하였다. 급변하는 대내외적 세계 항공운송업의 환경 변화 속에서 우리나라의 민간 항공 운송 산업도 세계 거대 항공사들과 어깨를 나란히 견줄 수 있을 만큼 질적, 양적으로 성장하였다. |
Anderson, E. W., Fornell, C. and Lehmann, D. R., Customer Satisfaction, Market Share, and Profitability: Findings from Sweden. Journal of Marketing, Vol.58, No.3, pp. 53-66, 1994.
Baker, D. A. and Crompton, J. L., Quality,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27, NO.3, pp. 785-804, 2007.
Bitner, M. J., Evaluating Service Encounters: The Effects of Physical Surroundings and Employee Responses, Journal of Marketing, Vol. 54, No. 2, pp. 69-82, 1990.
Bolton, A Dynamic Model of the Duration of the Customer's Relationship with a Continuous Service Provider: The Role of Satisfaction, Marketing Science, Vol. 17, No. 1, pp. 45-65, 1998.
Chang, Y. H. and Yeh, C. H, A Survey Analysis of Service Quality for Domestic Airline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 Research, Vol. 139, No. 1, pp. 166-177, 2002.
Chen, F. Y. and Chang, Y. H., Examining Airline Service Quality from a Process Perspective.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Vol. 11, No. 2, pp. 79-87, 2005.
Cunningham, L. F., Young, C. E., and Lee, M., Cross-cultural Perspectives of Service Quality and Risk in Air Transportation. Journal of Air Transportation, Vol. 7, No. 1, pp. 1-26, 2002.
Etherington, L. D. and Var, T., Establishing a Measure of Airline Preference for Business,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 22, No. 4, pp. 22-27, 1984.
Fick, G. R. and Brent Ritchie, J. R., Measuring Service Quality in the Travel and Tourism Industry.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 30, No. 2, pp. 2-9, 1991.
Gourdin, K. M., Gourdin, K. N. And Kloppenborg, T. J, Identifying Service Gaps in Commercial Air Travel: The First Step Toward Quality Improvement. Transportation Journal, Vol. 31, No. 1, pp. 22-30, 1991.
Lau, T. C., Kwek, C. L. and Tan, H. P., Airline e-Ticketing Service: How e-Serivce and Customer Satisfaction Impacted Purchase Intention, International Business Management, Vol. 5, No. 4, pp. 200-208., 2011.
Liou, J. H., Hsu, C. C., Yeh, W. C. and Lin, R. H., Using a Modified Grey Relation Method for Improving Airline Service Quality. Tourism Management, Vol. 32, No. 6, pp. 1381-1388, 2011.
Liou, J. H., Tsai, C. Y., Lin, R. H. and Tzeng, G. H., A Modified VIKOR Multiple-Criteria Decision Method for Improving Domestic Airlines Service Quality.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Vol. 17, No. 2, pp.57-61, 2011.
Liou, J. H. and Tzeng, G. H., A Non-Additive Model for Evaluating Airline Service Quality.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Vol. 13, No. 3, pp. 131-138, 2007.
O'Connell, J. F. and Williams, G., Passengers' perceptions of Low Cost Airlines and Full Service Carries: A Case Study Involving Ryanair, Air Lingus, Air Asia And Malaysia Airline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Vol. 11, No. 4, pp. 259-272, 2005.
Ostrowski, P. L., O'Brien, T. V., & Gordon, G. L.,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Loyalty in the Commercial Airline Industry,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 32, No. 2, pp. 16-24, 1993.
Park, J., Robertson, R. and Wu, C., Modeling the Impact of Airline Service Quality and Marketing Variables on Passengers' Future Behavioural Intentions. Transportation Planning and Technology, Vol. 29, No. 5, pp. 359-381, 2006.
Parasuraman, A., Zeithaml, V. A. and Berry, L. L.,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 49, No. 4, pp. 41-50, 1985.
Parasuraman, A., Zeithaml, V. A. and Berry, L. L., SERVQUAL: A Multiple 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 64, No. 1, pp. 12-40, 1988.
Parasuraman, A., Zeithaml, V. A. and Berry, L. L., Refinement and Reassessment of the SERVQUAL Scale, Journal of Retailing, Vol. 67, No. 4, pp. 420-450, 1991.
Pels, E., Njegovan, N. and Behrens, C., Low-cost Airline and Airport Competition, Transportation Research, Vol. 45, No. 2, pp. 335-344, 2009.
Ritchie, J, R., johnston, E. F., and Jones V. J., Competition, Fares and Fences- Perspective of the Air Traveler.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 18, No. 3, pp. 17-25, 1980.
Tieman, S., Rhoades, D. L., and Waguespack. Jr. B., Airline Service Quality: Exploration Analysis of Consumer Perceptions and Operational Performance in the USA and EU. Managing Service Quality, Vol. 18, No. 3, pp. 212-224, 2008.
Torres, A. M., Barry, C. and Hogan, M., Opaque Web Practices among Low-Cost Carrier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Vol. 15, No. 6, pp. 299-307, 2009.
Venkatesh, B. and Nargundkar, R., Service Quality Perceptions of Domestic Airline Consumers in India: An Empirical Study. XIMB Journal of Management, pp. 113-126, 2006.
Yang, K. C., Hsieh, T. C., Li, H. and Yang, C., Assessing How Service Quality, Airline Image and Customer Value Affect the Intentions of Passengers Regarding Low Cost Carrier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Vol.20, No. 5, pp.52-53, 2012.
Zeithaml, V. A., Berry L. L. and Parasuraman, A.,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Vol.60, No.2, pp.31-46, 199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