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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의식, 사회책임적 의류소비태도와 패스트 패션 결과지각의 관계
The influence of environmental consciousness and socially responsible clothing consumption attitude on perceived consequences of fast fashio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2 no.2, 2014년, pp.225 - 239  

박상아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박재옥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지연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how environmental consciousness and socially responsible clothing consumption attitude influence people's perceptions of the consequences of fast fashion.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questionnaire survey administered to females in their 20s to 40s, and a total of 430 surveys w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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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환경의식을 구성하는 변수를 Ellen et al.(1991)의 연구를 바탕으로 소비자 효과성 지각, 환경에 대한 관심을 주요한 변수로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환경 의식, 사회책임적 의류소비태도와 패스트 패션과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환경의식이 실천적인 사회책임적 의류소비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환경의식과 사회책임적 의류소비태도가 패스트 패션의 결과지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패스트 패션이 환경적인 측면으로 부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으며, 개인적인 결과 지각에 있어서는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혜택과 이익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므로, 이를 적용하여 패스트 패션의 결과지각을 환경적 결과지각과 개인적 효용이라는 변수로 구성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환경 의식, 사회책임적 의류소비태도와 패스트 패션과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환경의식이 실천적인 사회책임적 의류소비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환경의식과 사회책임적 의류소비태도가 패스트 패션의 결과지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환경의식과 사회책임적 의류소비태도가 패스트 패션의 결과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연구문제 3. 사회책임적 의류소비태도(중고의류 구입태도, 의류 재활용 태도, 유행에 대한 태도, 자원보존의 태도)가 패스트 패션의 결과지각(환경적 결과지각, 개인적 효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이에 본 연구는 환경의식, 사회책임적 의류소비 태도와 패스트 패션의 환경적 결과를 우려하는 부정적 태도, 개인적인 효용과 연관된 긍정적인 태도와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파악해 보고자 한다. 이는 소비자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과 개인의 태도가 어떻게 다른지를 규명하는 것으로, 특히 환경의식의 정도에 따라 소비자들의 소비행동은 다른 결과를 야기할 수 있는데, 사회책임적 의류소비와 관련된 행동과는 어떤 상관성이 있는가에 주목하여 살펴보고자 하며, 사회적 이슈인 환경 문제에 있어 패스트 패션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연구문제 1. 환경의식(소비자 효과성 지각, 환경에 대한 관심)이 사회책임적 의류소비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환경의식(소비자 효과성 지각, 환경에 대한 관심)이 패스트 패션의 결과지각(환경적 결과지각, 개인적 효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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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스트 패션의 이점은? 국내 패션 시장에서의 패스트 패션 브랜드들의 도입은 유행 주기를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이로 인해 최신 유행 스타일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패스트 패션은 소비자들이 유행 스타일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적극적으로 착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이점을 지니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자원 낭비와 쓰레기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으며, 폐기된 의복의 소각 처리 시 이산화탄소와 다이옥신 등 각종 유해 물질을 발생시켜 지구 온난화를 유발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패스트 패션이 쓰레기를 양산하여 환경문제를 발생시킨다는 지적과 함께 이제는 제조업체, 유통회사, 소비자 모두가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지속가능한 의류산업(sustainable clothing)을 논의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었다(Jeon, 2007).
패션 제품의 유통 사이클이 짧아지는 이유는? 현대 사회에서 유행은 획일적인 한 스타일로 규정되기 보다 다양한 스타일이 공존하고 있으며, 변화의 속도도 매우 빠르다.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의 빠른 변화와 유행주기의 단축으로 인해 다양한 패션 스타일이 소비자 집단 내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폐기됨에 따라 패션 제품의 유통 사이클은 점차 짧아지고 있다(Choi, Lim & Kim, 2008). 국내 패션 시장에서의 패스트 패션 브랜드들의 도입은 유행 주기를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이로 인해 최신 유행 스타일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환경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사회 경제체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에 따라 정부와 기업은 어떤것들을 제시하고 있는가? 이전시대는 양적인 성장과 물적 풍요에 중요성을 두는 생산과 소비가 가장 중요한 목표였으나, 현대사회는 지구환경 및 각종 생태 위기에 직면하면서 환경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사회 경제체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의 주요 정책과 기업들의 마케팅 슬로건, 각종 매체에서는 재활용 및 절약, 환경을 중시하는 녹색 소비, 사회 마케팅, 공익 마케팅, 지속가능한 발전 및 지속가능 경영 등 이타심에 의거한 다양한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Lee, 2009). 전문가적인 지식과 의식을 지닌 소비자들도 가정과 개인의 소비가 사회책임적 소비 생활로 실천되어야 한다는 의식을 가지면서 의복을 기부하고, 나눔으로써 공동체적인 소비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Park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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