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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라벨링 브랜드 충성도를 결정하는 요인: 가치태도행동 모형의 적용
Factors Affecting Carbon-Labeling Brand Loyalty : Applying Value-Attitude-Behavior Model 원문보기

환경정책연구 = Journal of environmental policy, v.13 no.3 = no.42, 2014년, pp.109 - 133  

김광석 (한양대학교 국제대학원) ,  박경원 (서울대학교 대학원 농경제사회학부) ,  박기완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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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와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정부의 정책이 증가하는 요즘 탄소 라벨링 제도는 저탄소 생산과 저탄소 소비를 연결하는 환경정책으로 시장에 점차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탄소 라벨링 제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탄소 라벨링 소비자 모형을 제시하여, 소비자의 내재된 가치가 탄소 라벨링 제품 및 기업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주고 나아가 브랜드 충성도를 제고하는 과정을 분석하였다. 2차에 걸친 설문조사를 통해 패널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소비자의 자율성 가치는 지각된 통제소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기업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형성시켰으며, 환경적 가치는 지각된 소비자 효과를 높이고, 나아가 지각된 장애를 줄임으로써 제품 이미지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궁극적으로,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와 제품 이미지는 브랜드 충성도를 향상시켰다. 이와 같은 결과는 탄소 라벨링 정책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동시에 소비자의 기업 및 제품에 대한 이미지와 브랜드 충성도를 향상시키는 순기능이 있음을 보여준다. 탄소 라벨링책이 소비자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고유의 모형을 제시하고 실증분석한 점에 그 학문적 기여도가 높다고 하겠다. 더욱이, 연구결과는 정부에게 환경정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제언을 제시하고 있고, 기업에게도 탄소 라벨링과 관련된 마케팅 전략의 방향성을 제안하고 있다는 점에서 실무적 공헌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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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th a growing concern about climate change and green house gases mitigation, carbon labeling policy has been launched in several countries as an environmental policy which connects low carbon production to low carbon consumption. This research aims to propose a model that explains consumers' atti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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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약 2주 후에 실시한 2차 설문조사에서는 소비자 가치, 탄소 라벨링 제품을 사용/소비하는 데 있어서의 지각된 장애, 통제소재, 그리고 탄소 라벨링을 적용한 제품과 기업에 대한 이미지 등에 대해 측정하였다. 각 변수들에 대한 측정항목 중간에는 본 연구와 관련 없는 필러(filler) 항목들을 측정하여 질문 간 영향 정도를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설문항목 측정을 위한 자극물로는 코카콜라를 사용하였고, 코카콜라 제품을 보여주는 사진에는 이산화탄소 환산량이 포함된 탄소 라벨을 포함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어떠한 소비자 가치가 탄소 라벨링 제품에 대한 지각과 태도에 영향을 주고, 궁극적으로 구매 행동을 이끌어 내는지를 설명하는 ‘탄소 라벨링 소비자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탄소 라벨링 제도를 도입한 제품과 기업에 대한 소비자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연구함으로써 녹색정책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 및 수용과정을 올바로 이해하며, 이를 통해 실무적,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떠한 소비자의 내재적 가치가 탄소라벨링 제품 및 기업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주고, 나아가 구매행동을 이끌어 내는지를 설명하는 ‘탄소라벨링 소비자 모형(CLCM: Carbon Labeling Consumer Model)’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탄소 라벨링 제품 및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구매 행동을 분석하기 위하여 에 제시되어 있는 모형을 제안한다.
  • 본 연구는 탄소 라벨링 제품과 기업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가치로 자율성 가치와 환경적 가치를 선정하였다. 두 설명변수에 대하여 Shaw et al.
  • 현실에서는 탄소 라벨링 인증절차와 그 비용이 기업으로 하여금 본 제도를 수용하는데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유추할 수도 있겠으나, 본 연구결과는 탄소 라벨링이 소비자의 선택을 유도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제고함으로써 제품경쟁력을 창출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환경정책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정부가 이러한 정책을 어떻게 확대·보급할 것인지에 대한 중요한 지침을 마련해주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이로 미루어 볼 때 소비자의 (내적) 통제소재가 강할수록 친환경적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에 대하여 긍정적 태도를 형성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통제소재가 구체적인 제품정보를 필요로 하는 제품속성에 대한 평가와 그로 인한 제품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일종의 후광효과로서 기업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측하였다. 위와 같은 논의를 배경으로 다음과 같은 가설이 도출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떠한 소비자의 내재적 가치가 탄소라벨링 제품 및 기업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주고, 나아가 구매행동을 이끌어 내는지를 설명하는 ‘탄소라벨링 소비자 모형(CLCM: Carbon Labeling Consumer Model)’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 두 변수들은 각각 탄소 라벨링 기업 이미지(corporate image)와 제품 이미지(product image)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도 결정된다. 자율성 가치와 기업 이미지 사이에는 통제소재(locus of control)를 환경적 가치와 제품 이미지 사이에는 소비자 개인의 환경관련 행동에 대한 지각된 효과(perceived consumer effectiveness) 및 탄소 라벨링 제품 구매나 사용에 대한 지각된 장애(perceived barriers)를 매개변수로 선정하여 소비자 가치가 소비자 태도로 이어지는 기제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소비자의 자율성 가치는 (내적) 통제소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H2: (내적) 통제소재는 탄소 라벨링을 적용하는 기업의 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H3: 소비자의 환경적 가치는 지각된 소비자 효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H4: 지각된 소비자 효과는 탄소 라벨링 제품에 대한 지각된 장애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 H5: 지각된 장애는 탄소 라벨링 제품의 이미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 H6: 탄소 라벨링 기업 이미지는 제품 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H7: 탄소 라벨링 기업 이미지는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H8: 탄소 라벨링 제품 이미지는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셋째, 기업 이미지와 제품 이미지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감안할 때, 탄소 라벨링 제품속성에 대한 신념을 바꾸는 것보다는 탄소 라벨링을 사용하는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인 전략이라고 사료된다. 탄소 라벨링 기업에 대한 이미지는 제품 이미지와는 독립적으로 브랜드 충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며(H7), 또한 제품 이미지에 대한 후광효과로 작용하여 간접적으로도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친다(H6)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또한, 제품 이미지와 기업 이미지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상대적인 효과의 크기를 보면, 기업 이미지의 총효과(직, 간접효과 포함)가 제품 이미지의 효과보다 훨씬 더 크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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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소 라벨링(carbon labeling) 제도란 무엇인가? 탄소 라벨링(carbon labeling) 제도란, 원료 공급, 제조, 유통, 사용, 폐기물 처리 등 제품 생산의 전 과정에 걸쳐 배출되는 각종 온실가스를 이산화탄소 환산량(CO2 equivalent)으로 정량화하여 공개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온실가스 배출 및 저감에 대한 주요한 환경정책으로 자리잡아가며 세계 주요국에서 유사한 개념의 정책이 시행 중이다.
탄소 라벨링 제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탄소 라벨링 소비자 모형을 제시하여, 소비자의 내재된 가치가 탄소 라벨링 제품 및 기업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주고 나아가 브랜드 충성도를 제고하는 과정을 분석 한 결과는? 따라서 탄소 라벨링 제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탄소 라벨링 소비자 모형을 제시하여, 소비자의 내재된 가치가 탄소 라벨링 제품 및 기업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주고 나아가 브랜드 충성도를 제고하는 과정을 분석하였다. 2차에 걸친 설문조사를 통해 패널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소비자의 자율성 가치는 지각된 통제소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기업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형성시켰으며, 환경적 가치는 지각된 소비자 효과를 높이고, 나아가 지각된 장애를 줄임으로써 제품 이미지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궁극적으로,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와 제품 이미지는 브랜드 충성도를 향상시켰다. 이와 같은 결과는 탄소 라벨링 정책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동시에 소비자의 기업 및 제품에 대한 이미지와 브랜드 충성도를 향상시키는 순기능이 있음을 보여준다. 탄소 라벨링책이 소비자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고유의 모형을 제시하고 실증분석한 점에 그 학문적 기여도가 높다고 하겠다. 더욱이, 연구결과는 정부에게 환경정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제언을 제시하고 있고, 기업에게도 탄소 라벨링과 관련된 마케팅 전략의 방향성을 제안하고 있다는 점에서 실무적 공헌을 갖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 의무이행 하기 위하여 무엇을 시행 중에 있는가? 이러한 관심은 정부 뿐만 아니라, 기업과 소비자에게로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 의무이행을 위하여 2010년부터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Emissions Target Management System)를 시행중에 있으며, 2015년 1월 1일부터는 배출권거래제(emission trading system)를 시행할 예정에 있다. 산업계뿐 아니라 발전부문의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확산되고 있고, 전기자동차, 그린홈·빌딩(green home·building) 보급에 대한 국가 차원의 정책목표가 수립되었으며, 친환경적인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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