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3, 2014년, pp.269 - 276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validation of the School Function Assessment(SFA) for Korean Version using Rasch analysis. The subjects were recruited 98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Seoul, Kyoung-Ki, Chung-cheung. The data were analysed using Rasch analysis to investigate unidimension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육이 아동기에 미치는 영향은? | 교육이란 ‘학습환경에 참여하고 학생이 되는데 꼭 필요한 활동’을 말하며, 아동기에 교육에의 참여는 아동을 성장시키고, 나아가 지역사회에서 사회 구성원으로 직업을 얻고, 성공적인 사회적 참여를 가능케 한다[1][2]. 최근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이러한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3], 미국 작업치료협회에서 제시한 작업치료실행체계에서도 교육은 작업수행영역의 한부분으로 중요하게 언급되고 있다[1]. | |
교육이란? | 교육이란 ‘학습환경에 참여하고 학생이 되는데 꼭 필요한 활동’을 말하며, 아동기에 교육에의 참여는 아동을 성장시키고, 나아가 지역사회에서 사회 구성원으로 직업을 얻고, 성공적인 사회적 참여를 가능케 한다[1][2]. 최근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이러한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3], 미국 작업치료협회에서 제시한 작업치료실행체계에서도 교육은 작업수행영역의 한부분으로 중요하게 언급되고 있다[1]. | |
성공적인 사회적 참여를 위해 장애인에게 제공되는 것은? | 최근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이러한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3], 미국 작업치료협회에서 제시한 작업치료실행체계에서도 교육은 작업수행영역의 한부분으로 중요하게 언급되고 있다[1].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장애인 관련법, 특히 ⌜특수교육진흥법⌟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이러한 관점이 반영되어 있으며, 학교환경에서의 장애아동의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작업치료사는 특수교육지원센터 및 특수학교에 배치되게 되었다. |
American Occupational Therapy Association,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framework: Domain and Process(2nd ed),"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ol.62, No.6, pp.625-683, 2008.
J. Case-Smith,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5th ed), Mosby, 2005.
World Health Organization,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Children and youth version,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7.
J. Case-Smith and J. C. O'Brien,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6th ed), Mosby, 2010.
S. E. Doble, J. E. Bonnell, and J. Magill-Evans, "Evaluation of social skills: A survey of current practice," Canadi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ol.59, pp.141-150, 1991.
W. J. Coster, T. Deeney, J. Hltiwanger, and S. M. Heley, School Function Assessment, User's manual, Therapy Skill Builders, 1998.
신민주, 한글판 School Function Assessment(SFA)의 타당도 및 신뢰도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J. L. Hwang, S. M. Nochajski, R. T. Linn, and Y. W. Wu, "The development of the School Function Assessment - Chinese version for Cross-cultural use in Taiwan," Occupational Therapy International, Vol.11, No.1, pp.26-39, 2004.
B. D. Wright and G. N. Master, Rating scale analysis, Mesa Press, 1982.
J. M. Linacre, "Optimizing rating scale category effectiveness," Journal of Applied Measurement, Vol.3, No.1, pp.85-106, 2002.
김명희, 발달장애학생의 감각처리능력과 학교에서의 기능적인 과제수행능력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J. L. Hwang and P. L. Davies, "Rasch Analysis of the School Function assessment Provides Additional Evidence for the Internal Validity of the Activity Performance Scale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ol.63, No.3, pp.369-373, 200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