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여대생의 신체상에 대한 인식을 그들의 시각에서 그 의미를 확인함으로써 긍정적인 신체상을 안정적으로 정립하는데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자료는 2012년 10월부터 2013년 9월까지 수집하였고 수집방법은 포커스 그룹을 활용하여 심층면담 및 참여 관찰을 사용하였다. 각 포커스 그룹 별 구성원은 3명~4명으로 집단 구성원간의 친숙도를 고려하여 현상에 대한 진술이 포화되는 시점을 고려하여 경험의 진술이 반복되는 시점까지로 총 3개 집단, 10명이 참여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Giorgi(1985)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참여자가 진술한 내용을 중심으로 확인한 여대생의 신체상 인식에 대한 의미구조는 12개의 주제와 5개의 중심의미로 분류하여 일반적으로 구조화하였다. 여대생의 신체상 인식에 관한 의미구조는 "건강한 성격", "건강한 신체", "인위적 몸 만들기", "사회적 편견", "이상적 신체를 향한 개성 존중"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기초로 여대생이 긍정적인 신체상을 정립하고 신체상 관련 건강 문제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신체적 건강과 심리적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조화로운 대인관계를 맺는 기술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며 사회적 편견으로 인한 왜곡된 신체상에 대해 인식하고 자신만의 개성을 찾고 그 가치를 인식 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제언한다.
본 연구는 여대생의 신체상에 대한 인식을 그들의 시각에서 그 의미를 확인함으로써 긍정적인 신체상을 안정적으로 정립하는데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자료는 2012년 10월부터 2013년 9월까지 수집하였고 수집방법은 포커스 그룹을 활용하여 심층면담 및 참여 관찰을 사용하였다. 각 포커스 그룹 별 구성원은 3명~4명으로 집단 구성원간의 친숙도를 고려하여 현상에 대한 진술이 포화되는 시점을 고려하여 경험의 진술이 반복되는 시점까지로 총 3개 집단, 10명이 참여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Giorgi(1985)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참여자가 진술한 내용을 중심으로 확인한 여대생의 신체상 인식에 대한 의미구조는 12개의 주제와 5개의 중심의미로 분류하여 일반적으로 구조화하였다. 여대생의 신체상 인식에 관한 의미구조는 "건강한 성격", "건강한 신체", "인위적 몸 만들기", "사회적 편견", "이상적 신체를 향한 개성 존중"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기초로 여대생이 긍정적인 신체상을 정립하고 신체상 관련 건강 문제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신체적 건강과 심리적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조화로운 대인관계를 맺는 기술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며 사회적 편견으로 인한 왜곡된 신체상에 대해 인식하고 자신만의 개성을 찾고 그 가치를 인식 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제언한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find how the female college students perceive the body image and the way to help them through the education program. The data was collect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of 10 female college students from October, 2012 to September, 2013. The interview was done with 3 focu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find how the female college students perceive the body image and the way to help them through the education program. The data was collect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of 10 female college students from October, 2012 to September, 2013. The interview was done with 3 focus group consisted of 3~4 participants per group. The data were analyzed by the Giorgi method. The meaning structure were organized in 12 themes and 5 focal meanings were identified health personality, health physical condition, making artificial body, social judgement, respect for individuality to ideal body. It is needed to develop the professional programs that help the female college students to positively manage their own body image and reduce the health problem induced body image. Therefore, it is recommended that the program for the female college students is consisted of management of physical health and psychological stress, harmonious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encouragement of self-esteem.
This study was conducted to find how the female college students perceive the body image and the way to help them through the education program. The data was collect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of 10 female college students from October, 2012 to September, 2013. The interview was done with 3 focus group consisted of 3~4 participants per group. The data were analyzed by the Giorgi method. The meaning structure were organized in 12 themes and 5 focal meanings were identified health personality, health physical condition, making artificial body, social judgement, respect for individuality to ideal body. It is needed to develop the professional programs that help the female college students to positively manage their own body image and reduce the health problem induced body image. Therefore, it is recommended that the program for the female college students is consisted of management of physical health and psychological stress, harmonious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encouragement of self-este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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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여대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시각에서 신체상에 대한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여대생들이 신체상을 안정적으로 정립할 수 있도록 이끄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참여자가 진술한 내용을 중심으로 확인한 여대생의 신체상 인식에 대한 의미구조는 12개의 주제와 5개의 중심의미로 분류하여 일반적으로 구조화하였다.
본 연구는 여대생의 신체상에 대한 인식을 그들의 시각에서 그 의미를 확인함으로써 21세기를 이끌어 갈 인재인 여대생들이 긍정적인 신체상을 안정적으로 정립하는데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여대생의 자신의 신체에 대한 인식을 그들의 시각과 입장에서 그 의미를 확인하고 기술하기 위해 Giorgi[15]의 현상학적 방법을 적용한 질적 연구이다. 또한 참여자로 하여금 연구자로 인한 불편감을 줄이고 본질적으로 주어진 주제에 대한 참여자간의 다양한 느낌이나 견해를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고자 포커스그룹 면담방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참여자에게 연구 목적을 설명하고 동의를 받은 후 면담을 실시하였고 면담내용은 연구 목적 이외에 사용하지 않을 것이며 필사한 자료들은 논문이 완료되면 폐기할 것과 보고서에는 무기명으로 처리되며 참여자의 신분 및 신상에 대해서도 전혀 공개하지 않을 것을 사전에 설명하고 약속하였다. 또한 참여자에게 면담 중 언제라도 연구 참여를 거부할 권리가 있음을 설명하였고 면담 내용은 연구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을 것과 면담 내용을 녹음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전에 설명하였고 이러한 내용이 기술된 동의서에 서명을 받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질적 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여대생의 자신의 신체에 대한 인식을 그들의 시각에서 그 의미를 확인하고 기술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 질문은 “여대생이 인식하는 신체상의 의미는 무엇인가?”이다.
이에 본 연구는 여대생의 시각과 입장에서 신체상에 대한 인식을 있는 그대로 그 의미를 확인하고 분석함으로써 안정적으로 신체상을 정립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참여자들은 학업, 취업, 동료, 이성 친구, 부모님과 관계 등 많은 심리적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러한 스트레스가 없이 생활할 수 없으므로 스트레스가 있을때 이를 해소할 수 있는 자신만의 방안을 갖고자 한다. 이러한 심리적 스트레스에 나름의 방법으로 대처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자신의 몸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는 사람의 생각도 부정적으로 만들어 정신 질환을 앓을 수 있으므로 자신의 신체를 관리하여 몸도 마음도 모두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어야 건강하고 아름다울 수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
가설 설정
2) 기술문의 모호한 부분은 정확한 의미를 확인하기 위해 참여자에게 되묻는다.
제안 방법
7) 각 사례의 상황적·구조적 기술문을 통합하여 전체 참여자의 관점에서 파악된 살아있는 경험의 의미인 일반적·구조적 기술을 제시한다.
면담 시 질문은 비구조적이고 개방적인 질문형으로 의도적으로 연구자가 원하는 답을 유도하거나 암시를 주지 않도록 하였으며 질문내용은 알고자 하는 내용을 직접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 관한 내용, 최근 근황, 과거의 삶의 회상 등을 이야기하는 동안 중요한 부분의 내용을 발췌, 기록하였다가 의미가 모호한 부분은 다시 참여자에게 되돌려 질문하고 이러한 과정에서 핵심이 되는 내용이 나올 경우라도 참여자들의 진술에 관여하지 않고자 노력하였다. 대화가 끝났을 때 핵심내용을 구체적인 질문을 통해 확인하고 부족한 내용을 다음 면담 시에 다시 질문하였다. 즉 면담의 내용은 미리 준비되는 것이 아니라 면담 중에 나오는 단서와 단서를 이어서 계속 질문하며 또한 자료수집과 분석이 동시에 이루어지므로 먼저 면담한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과정에서 다음 질문내용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여대생의 자신의 신체에 대한 인식을 그들의 시각과 입장에서 그 의미를 확인하고 기술하기 위해 Giorgi[15]의 현상학적 방법을 적용한 질적 연구이다. 또한 참여자로 하여금 연구자로 인한 불편감을 줄이고 본질적으로 주어진 주제에 대한 참여자간의 다양한 느낌이나 견해를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고자 포커스그룹 면담방법을 이용하였다.
면담 시 소요 시간은 1회 2시간~3시간으로 다양하였고 각 포커스 그룹별 면담 횟수는 5회~7회였으며 면담이 끝나면 다음 면담 시간과 장소를 약속한 후 면담을 종료하였다.
면담 시 연구자의 선입견 및 생각이 참여자의 경험에 작용하지 않도록 가능한 참여자의 진술에 동의나 판단을 덧붙이지 않았으며 참여자가 스스로 자신의 경험을 진술하도록 하였고 관찰내용이나 상황을 일지에 기록하였다. 면담 시 질문은 비구조적이고 개방적인 질문형으로 의도적으로 연구자가 원하는 답을 유도하거나 암시를 주지 않도록 하였으며 질문내용은 알고자 하는 내용을 직접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 관한 내용, 최근 근황, 과거의 삶의 회상 등을 이야기하는 동안 중요한 부분의 내용을 발췌, 기록하였다가 의미가 모호한 부분은 다시 참여자에게 되돌려 질문하고 이러한 과정에서 핵심이 되는 내용이 나올 경우라도 참여자들의 진술에 관여하지 않고자 노력하였다. 대화가 끝났을 때 핵심내용을 구체적인 질문을 통해 확인하고 부족한 내용을 다음 면담 시에 다시 질문하였다.
본 연구는 참여자로부터 얻어진 경험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고 심층 연구를 통해 경험의 의미를 밝히는 데 초점을 두는 Giorgi[15] 방법을 근거로 분석하였으며 그 절차는 다음과 같다.
질적 연구방법인 현상학적 방법은 연구주제에 적합한 심층면담 및 관찰, 자료의 분석까지 연구 진행의 각 단계마다 연구자가 도구이므로 도구로서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본 연구에 앞서 연구자는 질적 연구방법, 면담기법에 관한 9학점을 이수하였고 문화기술지 연구방법을 적용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한 여섯 편의 논문을 발표하면서 연구 방법의 철학적 배경과 함께 구체적인 적용 방법을 습득하고 숙련성을 높였다.
연구 참여자가 진술한 내용을 중심으로 확인한 여대생의 신체상 인식에 대한 의미구조는 57개의 원자료, 12개의 주제와 5개의 중심의미로 분류하여 일반적으로 구조화하였다. 여대생의 신체상 인식에 관한 의미구조는 「건강한 성격」, 「건강한 신체」, 「인위적 몸 만들기」, 「사회적 편견」, 「이상적 신체를 향한 개성 존중」으로 확인되었고 주제와 중심의미간의 관계는 [표 1]과 같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2년 10월부터 자료가 완전 포화상태에 이른 2013년 9월까지로, 수집방법은 포커스 그룹을 이용하여 각 그룹별 구성원은 구성원간의 친숙 정도를 고려하여 조직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경험세계에 들어가기 위해 미리 선정한 날짜와 시간을 맞추어 학생 휴게실이나 조용한 카페 등에서 면담을 수행하였고 이를 통해 참여자와의 상호 호혜적인 신뢰감과 친근감을 형성하였다.
자료는 2012년 10월부터 2013년 9월까지 수집하였고 수집방법은 포커스 그룹을 활용하여 심층면담 및 참여 관찰을 사용하였다. 각 포커스 그룹 별 구성원은 3〜4명으로 집단 구성원간의 친숙도를 고려하여 현상에 대한 진술이 포화되는 시점을 고려하여 경험의 진술이 반복되는 시점까지로 총 3개 집단, 10명이 참여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2년 10월부터 자료가 완전 포화상태에 이른 2013년 9월까지로, 수집방법은 포커스 그룹을 이용하여 각 그룹별 구성원은 구성원간의 친숙 정도를 고려하여 조직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경험세계에 들어가기 위해 미리 선정한 날짜와 시간을 맞추어 학생 휴게실이나 조용한 카페 등에서 면담을 수행하였고 이를 통해 참여자와의 상호 호혜적인 신뢰감과 친근감을 형성하였다.
대화가 끝났을 때 핵심내용을 구체적인 질문을 통해 확인하고 부족한 내용을 다음 면담 시에 다시 질문하였다. 즉 면담의 내용은 미리 준비되는 것이 아니라 면담 중에 나오는 단서와 단서를 이어서 계속 질문하며 또한 자료수집과 분석이 동시에 이루어지므로 먼저 면담한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과정에서 다음 질문내용을 구성하였다.
참여자 면담 시 대화내용의 누락을 방지하기 위하여 참여자의 동의하에 녹음기를 사용하였으며 대화 내용은 가능한 면담 후 즉시 직접 기록하고 참여자의 말로써 기술하였다. 면담 내용은 연구목적 이외에 사용되지 않고 참여자의 신분 및 신상에 대해서도 전혀 공재하지 않을 것과 필사 및 녹음 자료는 연구 후 소멸할 것을 약속하였다.
대상 데이터
자료는 2012년 10월부터 2013년 9월까지 수집하였고 수집방법은 포커스 그룹을 활용하여 심층면담 및 참여 관찰을 사용하였다. 각 포커스 그룹 별 구성원은 3〜4명으로 집단 구성원간의 친숙도를 고려하여 현상에 대한 진술이 포화되는 시점을 고려하여 경험의 진술이 반복되는 시점까지로 총 3개 집단, 10명이 참여하였다. 참여자가 진술한 내용을 중심으로 확인한 여대생의 신체상 인식에 대한 의미구조는 12개의 주제와 5개의 중심 의미로 분류하여 일반적으로 구조화하였다.
본 연구는 U시에 위치한 일 대학에 재학 중인 여대생으로, 면담 방법으로 포커스 그룹을 이용하였고 각 집단별 구성원은 3~4명으로 집단 구성원간의 친숙 정도를 고려하고 현상에 대한 진술이 반복될 때 포화에 도달되는 점을 고려하여 경험의 진술이 반복되는 시점까지로 총 3개 집단, 10명을 선정하였으며 참여자의 연령은 20~25세 7명, 26~30세 3명으로 평균 연령은 23세였다. 참여자는 2학년 3명, 3학년 7명이며 자연과학계열 7명, 사회과학계열 3명이었다.
본 연구는 U시에 위치한 일 대학에 재학 중인 여대생으로, 면담 방법으로 포커스 그룹을 이용하였고 각 집단별 구성원은 3~4명으로 집단 구성원간의 친숙 정도를 고려하고 현상에 대한 진술이 반복될 때 포화에 도달되는 점을 고려하여 경험의 진술이 반복되는 시점까지로 총 3개 집단, 10명을 선정하였으며 참여자의 연령은 20~25세 7명, 26~30세 3명으로 평균 연령은 23세였다. 참여자는 2학년 3명, 3학년 7명이며 자연과학계열 7명, 사회과학계열 3명이었다. 구체적인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신체 불만족의 정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에서 20대 여성의 경우는 다른 연령대의 여성보다 자아 존중감의 낮고 높음에 따라 신체불만족의 정도가 큰 차이를 보여 자아존중감이 낮은 경우 신체불만족이 현저하게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5] 특히 20대가 주류를 이루는 여대생에게 자아 존중감을 높이는 것이 긍정적인 신체상 확립하는데 주요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학생의 신체상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에서도[24] 외모지향, 외모평가, 건강지향, 건강평가 4가지 영역에서 대학생의 신체상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3가지 영역에서 공통적으로 설명력이 있는 변수가 자아 존중감으로 나타났으며 자아존중감이 신체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다른 연구[25][26]와도 같은 결과를 보였다.
참여자가 진술한 내용을 중심으로 확인한 여대생의 신체상 인식에 대한 의미구조는 12개의 주제와 5개의 중심 의미로 분류하여 일반적으로 구조화하였다. 여대생의 신체상 인식에 관한 의미구조는 「건강한 성격」,「건강한 신체」,「인위적 몸 만들기」,「사회적 편견」, 「이상적 신체를 향한 개성 존중」으로 확인되었다.
참여자가 진술한 내용을 중심으로 확인한 여대생의 신체상 인식에 대한 의미구조는 12개의 주제와 5개의 중심의미로 분류하여 일반적으로 구조화하였다. 여대생의 신체상에 대한 의미는 「건강한 성격」,「건강한 신체」,「인위적 몸 만들기」,「사회적 편견」, 「이상적 신체를 향한 개성존중」으로 규명되었다.
여대생이 지니는 신체상의 의미는 「건강한 성격」으로 나타났으며 그 주제는 “심리적 스트레스 대처”, “자신감”, “타인과의 조화로움”으로 확인되었다.
여대생이 지니는 신체상의 의미는 「사회적 편견」으로 확인되었으며 그 주제는 “외모로만 평가하는 것”, “정형화된 매체 기준”, “마른 사람 동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여대생들은 시대에 따라 변하는 사회 기준에 대해 자신을 맞추기 보다는 스스로가 소중한 존재이며 개개인이 각기 다른 개성과 장점을 지닌 존재임을 인정할 때 이상적인 신체를 갖출 수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 이렇게 자신의 존재, 개인의 특성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가치 있는 존재로 인정하는 자아 존중감을 높이는 것이 여대생의 신체상 확립에 기여함을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 결과를 기초로 20대가 주류를 이루는 여대생이 긍정적인 신체상을 정립하고 신체상 관련 건강 문제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신체적 건강과 심리적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조화로운 대인관계를 맺는 기술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며 사회적 편견으로 인한 왜곡된 신체상에 대해 인식하고 자신만의 개성을 찾고 그 가치를 인식하게 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연구가 추후 필요함을 제언한다. 또한 모성의 역할을 담당하게 될 여대생이 건강하고 안정적인 자아상과 신체상을 정립하기 위해 여대생 스스로 뿐만 아니라 왜곡된 신체상을 변화시키기 위한 사회적 노력이 필요함을 제언한다.
본 연구 결과를 기초로 20대가 주류를 이루는 여대생이 긍정적인 신체상을 정립하고 신체상 관련 건강 문제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신체적 건강과 심리적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조화로운 대인관계를 맺는 기술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며 사회적 편견으로 인한 왜곡된 신체상에 대해 인식하고 자신만의 개성을 찾고 그 가치를 인식하게 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연구가 추후 필요함을 제언한다. 또한 모성의 역할을 담당하게 될 여대생이 건강하고 안정적인 자아상과 신체상을 정립하기 위해 여대생 스스로 뿐만 아니라 왜곡된 신체상을 변화시키기 위한 사회적 노력이 필요함을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대생의 신체상에 대한 의미는 무엇으로 규명되었는가?
참여자가 진술한 내용을 중심으로 확인한 여대생의 신체상 인식에 대한 의미구조는 12개의 주제와 5개의 중심의미로 분류하여 일반적으로 구조화하였다. 여대생의 신체상에 대한 의미는 「건강한 성격」,「건강한 신체」,「인위적 몸 만들기」,「사회적 편견」, 「이상적 신체를 향한 개성존중」으로 규명되었다.
여대생들이 신체상을 안정적으로 정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왜 중요한 것인가?
성인 여성의 생애 주기에 따라 신체상에 어떤 변화들이 나타나는지 살펴본 연구들을 보면[18-20] 각 생애주기의 발달적 특성이 신체상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수 있다. 특히 성인 초기 여대생은 친밀감 형성과 성취가 중요한 발달과업이며 자아정체성을 확립해 가는 시기이므로 외모가 이성 관계를 형성하고 취업, 직장 생활에 미치는 중요성이 매우 크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여대생의 신체상에 관한 연구는 주로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졌는가?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여대생의 신체상에 관한 연구는 주로 체중 조절, 생활양식, 섭식장애, 신체 존중감, 우울, 자존감, 자기효능감 등과 같은 심리적 변수와의 연관성,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양적 연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9-13]. 개인의 신체상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학습되는 것이고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것이며,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기분, 환경, 삶의 상황(질병 같은)에 따라 항상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14].
참고문헌 (26)
송인섭, 인간심리와 자아개념, 양서원, 1991.
이수현, 현명호, "여중생의 비만도와 신체상 만족도 및 폭식행동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건강, 제6권, 제1호, pp195-207, 2001.
이정윤, "여대생의 이상섭식행동 수준에 따른 심적, 정서적 특성", 한국심리학회지:상담 및 심리치료, 제15권, 제1호, pp.111-124, 2003.
S. P. Green and M. E. Pritchard, "Predictors of body image dissatisfaction in adult men and women,"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Vol.31, No.3, pp.215-222, 2003.
M. Tiggemann and J. E. Lynch, "Body image across the life span in adult women: the role of self-objectific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Vol.37, No.2, pp.243-253, 2001.
문정신, 공적 자기의식 및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가치의 내면화와 신체상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염영희, 이규은, "대학생의 신체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기본간호학회지, 제18권, 제4호, pp.452-462, 2011.
현정숙, 청소년의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외모비교, 신체상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S. E. Lowery, S. E. Kurpius Robinson, C. Befort, E. H. Blanks, S. Sollenberger, and M. F. Nicpon, "Body image, self-esteem and health-related behaviors among male and female first yea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llege Students Development, Vol.46, pp.612-623,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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