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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성해석을 이용한 CNG 차량 압력 용기용 밸브의 안전성 평가
Safety Evaluation of a Cylinder Valve for Compressed Natural Gas Vehicle Pressure Vessels using Fluid-structure Interaction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3 no.2, 2014년, pp.103 - 108  

이효렬 (Intelligent Control and Automation in the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안중환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and ERC) ,  김복만 (YOUNGDO INC. Co., Ltd.) ,  김화영 (Research Institute of Mechanical Technology, Pusa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rowing concerns about environmental pollution have led to an increase in the demand for compressed natural gas (CNG) vehicles in recent years. CNG vehicles are equipped with a cylinder valve installed in a high-pressure vessel to control the CNG flow. The cylinder valve must meet high quality safe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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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솔레노이드를 추가함에 있어서 유로가 복잡해지고 부품수가 많아져 고압에서의 안전성 검토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용기용 밸브의 유동 - 구조 연성 해석을 통해 용기용 밸브가 구조적으로 안전한지 검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 유동 - 구조 연성해석을 이용해 압축 천연가스 차량의 연료 저장용기에 부착되는 용기용 밸브의 안전성을 검증 하기 위해 ECE R110 시험 규격에 의거하여 동작 이상의 고압인 39 MPa를 수압 장치를 이용하여 가압하고 밸브 외형의 파단, 깨짐, 변형이 없는지 육안으로 검사를 진행하였다. 이때 밸브에서 파열식 압력해제 장치는 제거하고 3개의 시제품을 제작하여테스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유동 - 구조 연성해석을 이용해 압축 천연가스 차량의 연료 저장용기에 부착되는 용기용 밸브의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먼저 유동해석에서는 용기용 밸브 최대 사용 압력인 26 MPa에서 용기용 밸브 유동장 내부의 압력 분포를 구하였다.

가설 설정

  • 구조해석에 소요되는 시간과 자원을 고려하여 용기용 밸브 구성품 중 압축 천연 가스의 압력을 받지 않는 솔레노이드 코일을 포함하는 몸체 부분과 핸드 휠 일부를 제거하여 구조해석용 밸브를 모델링하였다. 구조 해석에서는 부품간의 접촉조건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나사로 체결되는 부분을 bonded 조건을 설정하였고, 핸드 휠, 솔레노이드, 과류차단장치와 같이 밸브 내부에서 구동하는 부품의 경우 Frictional 조건을 설정하였고 마찰 계수는 0.2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용기용 밸브가 압력 용기에 체결되는 부분을 Fixed 으로 두고 용기용 밸브의 유동해석에서 도출한 압력 분포 데이터를 입력하여 구속 조건을 설정하고 구조해석을 진행하였으며 이를 Fig.
  • 9 MPa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천연가스에 대한 온도 조건은 입구에서 20℃로 가정하였으며, 모든 벽에 단열조건과 No-slip 조건을 적용하였다. 난류 모델로는 표준 k-ɛ 모델을 사용하고 표준 벽 함수(Standard wall function)를 적용하였고 해석조건과 해석 결과를 Table 1,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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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천연 가스 차량의 실용화를 위해 해결되어야 할 과제는 무엇인가 특히 천연가스는 석유, 석탄에 비하여 연소 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및 아황산가스 등과 같은 공해물질의 발생량이 적어 운송수단의 연료로 사용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천연 가스 차량의 실용화에 있어 해결되어야할 과제는 연료의 저장과 공급에 관한 기술이다. 천연가스는 -162℃ 이하의 온도에서 액화되므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천연 가스 차량의 경우 20 MPa 정도의 고압으로 연료를 저장하여 운행하고 있다.
천연가스가 운송수단의 연료로 사용되는 비율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천연가스는 석유, 석탄에 비하여 연소 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및 아황산가스 등과 같은 공해물질의 발생량이 적어 운송수단의 연료로 사용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천연 가스 차량의 실용화에 있어 해결되어야할 과제는 연료의 저장과 공급에 관한 기술이다.
용기용 밸브에서 과류차단장치가 장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핸드 휠은 수동으로, 솔레노이드는 전자식으로 유로를 개 폐하며 둘 중 어느 하나라도 닫혀있으면 엔진으로 연료공급이 차단된다. 과류차단장치는 고압가스 배관의 파열로 인해 연료가 한꺼번에 방출되어 발생하는 사고를 방지하기위해 장착된다. 가용전식 압력 해제 장치는 납 합금 등의 가용 합금이 내장되어 있으며 압축 천연가스 용기가 화재에 노출되어 설정온도(110℃±10)에 이르면 가용 합금이 녹아 용기 내부의 연료를 외부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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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Yeo, M. K., Park, T. J., Song, M. G., Kang, B. R., 2006, Flow Analysis of Check Valve for CNG Vehicle Fuel Supply Line, 2006 Proceedings of the KSME Spring Annual Meeting 159-164. 

  2. United Nations Economic Commission for Europe, 2009, CNG Equipment-Part 1: Approval of specific components of motor vehicles using compressed natural gas (CNG) in their propulsion system, Part 2: Vehicles with regard to the installation of specific components of an approved type for the use of compressed natural gas (CNG) in their propulsion system Regulation, 110:2, United Nations. 

  3. Kim, Y. S., Kim, L. H., Lee, J. H., 2009, A Study on Performance of Pressure Relief Devices of CNG Cylinder Valv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13:4 33-39. 

  4. Park, K. T., Hwang, Y. G., Kang, B. R., 2007, Analysis of Thermal and Flow Characteristics of Regulator for CNG Vehicle, 2007 Proceedings of the KSPE Autumn Annual Meeting 383-384. 

  5. Matweb, LLC. n.d., viewed by 29 January 2014, Material Property Dat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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