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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 충돌에 대한 Mark III 멤브레인형 LNG CCS의 구조 안전성 평가
Structural Safety Assessment of Mark III Membrane Type Liquid Natural Gas Cargo Containment System under Ice Collision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8 no.2 = no.117, 2014년, pp.126 - 132  

노인식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윤영민 (삼성중공업(주)) ,  박만재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오영택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김성찬 (인하공업전문대학 선박해양시스템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method for analyzing the collision and interaction between ice bergy bits and a Mark III type liquid natural gas (LNG) carrier was considered, and the structural safety of a ship's hull and cargo containment system (CCS) was evaluated. In the analysis, a constitutive model impleme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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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방열 패널들의 자체 강성은 선체에 비해 매우 작으며, 부착된 방열 패널들 사이에는 약간의 간격이 있고 이 간격은 부드러운 PUF로 채워지므로 패널들 간의 상호작용 역시 무시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따라서 유빙 충돌 지점 부근의 선측 종통 스트링거 위에 위치하고 있는 대표적인 하나의 방열 패널만 상세하게 모델링함으로써 유빙 충돌 시 선측 구조와 방열 패널 자체의 국부적인 구조 거동을 정밀하게 검토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빙해를 운항하는 Mark III 멤브레인형 LNG 운반선의 선측 구조에 유빙이 충돌하는 경우, CCS와 선체의 구조적 안전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유빙과 선체구조와의 상호작용을 효율적으로 해석하는 방안을 다루었다. 해석 시간의 대폭적인 단축을 위하여 유빙 충돌 부위의 국부적인 구조거동을 파악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해석 범위를 최소화하는 한편, 복잡한 유탄성 해석 과정 대신 유빙 충돌 시 해수의 영향을 통상적인 부가수 질량으로 대체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빙해역을 운항하는 Mark III 멤브레인형 LNG 운반선의 선측에 유빙이 충돌하는 경우, 범용 비선형 유한요소 구조해석 프로그램인 LS-DYNA를 이용하여 빙 충돌 거동을 시뮬레이션하고 선체 구조와 CCS의 구조적 안전성을 검토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2) 빙의 소성 거동과 경화 특성은 변형률 속도 의존성 거동을 고려하였다.
  • 그러나 유빙의 수면 위 노출 높이가 2m 이하가 되면 항해자가 육안이나 레이더로 사전에 감지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선박에 더 큰 위협이 될 수 있다(DnV, 200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빙충돌에 의한 선체의 변형이 선측 구조와 CCS의 구조 안전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Fig. 1과 같이 유빙이 Mark III 멤브레인형 LNG 운반선의 선측 구조에 1~3 m/s의 속도로 수직 방향으로 충돌하는 시나리오를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본적으로 빙이 탄소성 거동을 하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일반적으로 빙은 인장과 압축 시 항복응력이 각기 다른 취성재료의 특성을 보이고 있으나, 해석의 편의를 위하여 연성재료에 적합한 von-Mises 항복조건을 적용하였으며, 빙의 파괴 조건은 파괴 변형률 εf로 정의하였다.
  • 유빙들이 선측 구조에 충돌하는 위치는 Fig. 4에 보인 것처럼 가장 취약할 것으로 짐작되는 선측 구조의 중앙부로 가정하였다. 이때 선측 구조의 경계조건은 4변의 모든 절점이 단순 지지된 것으로 간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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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빙의 기계적 성질은 무엇에 의해 변화하는가? 빙의 기계적 성질은 온도, 브라인(Brine) 함유율, 결정의 크기, 변형 속도 등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복잡하게 변화한다. 이와 같은 빙 거동의 복잡성은 연속체적인 변형 뿐 만 아니라 내재되어 있는 미세 균열의 성장과 전파 등 미세 조직 수준의 변화가 빙의 기계적 성질에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온도, 브라인(Brine) 함유율, 결정의 크기, 변형 속도 등의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빙의 기계적 성질이 변화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빙의 기계적 성질은 온도, 브라인(Brine) 함유율, 결정의 크기, 변형 속도 등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복잡하게 변화한다. 이와 같은 빙 거동의 복잡성은 연속체적인 변형 뿐 만 아니라 내재되어 있는 미세 균열의 성장과 전파 등 미세 조직 수준의 변화가 빙의 기계적 성질에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빙구조 상호작용, 빙하중 등을 이론적인 방법을 적용하여 추정하기 위해서는 빙의 응력-변형률 관계를 실제 현상과 유사하게 수학적으로 모델링할 필요가 있으나 빙에 대한 강도 특성을 명쾌하게 도출하는 것은 쉽지 않다.
멤브레인형 LNG선의 경우 좀 더 체계적이고 정확한 해석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극지 운항 선박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빙과 구조의 충돌 시 발생하는 상호작용을 고려한 정밀한 구조해석 기술의 확보는 필수적이다. 특히 멤브레인형 LNG선의 경우, LNG를 초저온 상태로 보관하는 CCS(Cargo containment system)가 여러 가지 재료들로 결합된 복합 시스템이기 때문에 좀 더 체계적이고 정확한 해석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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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BS, 2006. Guidance Note on Strength Assesment of Membrane-Type LNG Containment Systems under Sloshing Loads. 

  2. Bishop, R.E.D., Price, W.G. 1979. Hydroelasticity of Ships, Cambridge University Press. 

  3. Choung, J.M., Kim, H.S., Kim, K.S., 2010. Comparative Study on Material Constitutive Models of Ice. Proceeding of the Annual Spring Meeting,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Korea, Jeju, 03-04 June. 

  4. Derradji-Aouat, A., 2005. Explicit FEA and Constitutive Modelling Of Damage And Fracture In Polycrystalline Ice - Simulations Of Ice Loads On Structures. Proceedings of 1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ort and Ocean Engineering under Arctic Conditions, I, 225-238. 

  5. Derradji-Aouat, A., Lau, M., 2005. Ice Loads on Electric Power Generating Stations in the Belle Isle Strait. Proceedings of 1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ort and Ocean Engineering under Arctic Conditions, I, 387-398. 

  6. DnV, 2006. Iceberg Collision Scenario. Det Norske Veritas Report 2006-0672, 8-14. 

  7. Han, S.K., Park, Y.I., Che, J.S., 2008. Structure Risk Analysis of a GTT NO96 Membrane Type LNG Carrier in Baltic Ice Operations. Proceedings of IMechE 2008, 222, Part M, 179. 

  8. Lee, S.G. and Nguyen, H.-A., 2011. LNGC Collision Response Analysis with Iceberg Considering Surrounding Seawater. Proceedings of the Twenty-first (2011) International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Maui, Hawaii, USA, June 19-24, 1128-1135. 

  9. Lee, S.G., Lee, J.S., Baek, Y.H., Paik, J.K., 2009a. Structural Safety Assessment in Cargo Containment System in Membrane Type LNGC under Iceberg Collisions. Proceeding of the Annual Autumn Meeting,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Korea, Mungueong, 29-30 October. 

  10. Lee, S.G., Lee, J.S., Baek, Y.H., Paik, J.K., 2009b. Examination of Iceberg Collision Characteristics and Structural Safety Assessment of Membrane Type LNG CCS. Proceeding of the Annual Autumn Meeting,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Korea, Mungueong, 29-30 October. 

  11. Liu. Z., 2011. Analytical and Numerical Analysis of Iceberg Collisions with Ship Structures. Doctoral Thesis, Norwegi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12. Wang, Y.S., 1982. A Rate-Dependent Stress-Strain Relationship For Sea Ice. Proceedings Of The 1st International Offshore Mechanics And Arctic Engineering Symposium, II,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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