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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이 커뮤니티 신뢰 및 정보수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 - 20~30대 미혼 여성의 온라인 웨딩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
Impact of Online Communities' Characteristic on Community Trust and Information Acceptance - Focus on Online Wedding Communities for Unmarried Females in their 20s and 30s -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6 no.2, 2014년, pp.208 - 217  

이은진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추호정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이미아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analyzing a subset of consumer activities (especially social medium) in their wedding preparation. The focus of this study is on wedding online communities and understanding the impact of communities on selective behavior for information-acceptance. Data was compiled based on 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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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웨딩 드레스 관련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오프라인에서 웨딩 드레스 선택요인, 디자인 변천, 피팅, 점포, 정보원 관련 연구들이 많이 제시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웨딩 커뮤니티의 특성이 커뮤니티 활동을 하는 20~30대 예비신부들의 웨딩 드레스 선택과 직접적인 대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그러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소비자의 정보수용행동은 의견참고와 같은 약한 수준의 수용행동에서부터 구전과 같은 강력한 수용행동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을 통한 소비자의 정보수용행동을 커뮤니티 의견 참고,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 구매 후 커뮤니티 추천 등 3가지로 분리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결혼을 앞둔 소비자들은 짧은 시간 내에 큰 비용을 지출을 해야 하는 부담감 때문에 구매관여도가 높은 상황으로 커뮤니티와 같은 강력한 중립 정보원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크다. 따라서 온라인 커뮤니티가 소비자의 웨딩 드레스 선택행동과 정보 수용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웨딩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수행한 본 연구는 웨딩 드레스 및 관련 브랜드 또는 점포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결혼을 앞둔 예비신부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웨딩 커뮤니티 특성이 소비자들의 웨딩 드레스 선택행동과 정보수용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웨딩 커뮤니티 특성이 소비자의 웨딩 드레스 선택행동과 정보수용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서 커뮤니티 신뢰의 매개효과를 밝히는 것에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 본 연구는 온라인 웨딩 커뮤니티 특성이 커뮤니티를 통해 소비자의 웨딩 드레스 선택행동과 커뮤니티 정보수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 그러나 온라인 커뮤니티 참여자들의 정보수용행동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웨딩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커뮤니티 특성을 파악하고 커뮤니티의 특성이 소비자의 웨딩 드레스 선택행동과 정보수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온라인 커뮤니티 신뢰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웨딩 관련 산업 분야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연구 문제2: 온라인 웨딩 커뮤니티 특성이 커뮤니티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 문제3: 온라인 웨딩 커뮤니티 특성과 커뮤니티 신뢰가 정보수용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웨딩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커뮤니티 특성을 파악하고 커뮤니티의 특성이 소비자의 웨딩 드레스 선택행동과 정보수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온라인 커뮤니티 신뢰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웨딩 관련 산업 분야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결혼을 앞둔 예비신부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웨딩 커뮤니티 특성이 소비자들의 웨딩 드레스 선택행동과 정보수용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웨딩 커뮤니티 특성이 소비자의 웨딩 드레스 선택행동과 정보수용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서 커뮤니티 신뢰의 매개효과를 밝히는 것에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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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커뮤니티의 시초는 무엇인가? 90년대 IT분야의 발전으로 PC통신 시대를 맞아 형성되기 시작한 온라인 커뮤니티는 2000년대 포털 사이트들이 제공하는 소셜 콘텐트 서비스를 통하여 친목,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패션 등의 공통된 관심 분야를 가진 사람들끼리 정보를 공유하거나 의견을 나누는 소통의 장으로 변화해 왔다. 초기 포털 사이트들은 광고수익 창출을 위한 회원 수 증대를 목적으로 블로그와 카페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온라인 커뮤니티의 시초가 되었다(iNews, 2012). 이후 인터넷 사용자들의 웹에 대한 친숙도가 높아지면서 포탈 사이트들이 구축해 놓은 온라인의 장을 이용한 다양한 형태와 주제를 가진 온라인 커뮤니티들이 생성되었고, 현재 인터넷 사용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주도로 온라인 커뮤니티는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소비자가 웨딩 커뮤니티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무엇인가? 따라서 결혼 준비를 시작하는 예비부부들에게 온라인 웨딩 커뮤니티 가입은 필수 코스가 되고 있다(Osen, 2011). 소비자는 이러한 웨딩 커뮤니티를 통해 공동구매나 이벤트, 회원들간의 실시간 결혼 이야기, 결혼 준비 노하우, 결혼 관련 업체 등 실질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특히 비슷한 시기에 먼저 결혼한 주위 사람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받지 못할 경우, 온라인 커뮤니티의 정보는 구매의사 결정에 중차대한 역할을 하게 된다.
웨딩 커뮤니티가 온라인 커뮤니티 중에서 가장 활성화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온라인 커뮤니티 중에서도 가장 활성화되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웨딩 커뮤니티이다. 결혼은 정해진 짧은 기간에 대규모의 지출이 이루어져야 하는 중요 의례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구매결정에 앞서 충분한 정보 탐색을 수행하게 된다. 이때 온라인 관련 커뮤니티는 결혼 적령기의 소비자들에게 중요한 정보원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결혼 준비를 시작하는 예비부부들에게 온라인 웨딩 커뮤니티 가입은 필수 코스가 되고 있다(Osen,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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