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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6 no.2, 2014년, pp.208 - 217
이은진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추호정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이미아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This study focuses on analyzing a subset of consumer activities (especially social medium) in their wedding preparation. The focus of this study is on wedding online communities and understanding the impact of communities on selective behavior for information-acceptance. Data was compiled based on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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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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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커뮤니티의 시초는 무엇인가? | 90년대 IT분야의 발전으로 PC통신 시대를 맞아 형성되기 시작한 온라인 커뮤니티는 2000년대 포털 사이트들이 제공하는 소셜 콘텐트 서비스를 통하여 친목,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패션 등의 공통된 관심 분야를 가진 사람들끼리 정보를 공유하거나 의견을 나누는 소통의 장으로 변화해 왔다. 초기 포털 사이트들은 광고수익 창출을 위한 회원 수 증대를 목적으로 블로그와 카페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온라인 커뮤니티의 시초가 되었다(iNews, 2012). 이후 인터넷 사용자들의 웹에 대한 친숙도가 높아지면서 포탈 사이트들이 구축해 놓은 온라인의 장을 이용한 다양한 형태와 주제를 가진 온라인 커뮤니티들이 생성되었고, 현재 인터넷 사용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주도로 온라인 커뮤니티는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 |
소비자가 웨딩 커뮤니티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무엇인가? | 따라서 결혼 준비를 시작하는 예비부부들에게 온라인 웨딩 커뮤니티 가입은 필수 코스가 되고 있다(Osen, 2011). 소비자는 이러한 웨딩 커뮤니티를 통해 공동구매나 이벤트, 회원들간의 실시간 결혼 이야기, 결혼 준비 노하우, 결혼 관련 업체 등 실질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특히 비슷한 시기에 먼저 결혼한 주위 사람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받지 못할 경우, 온라인 커뮤니티의 정보는 구매의사 결정에 중차대한 역할을 하게 된다. | |
웨딩 커뮤니티가 온라인 커뮤니티 중에서 가장 활성화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온라인 커뮤니티 중에서도 가장 활성화되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웨딩 커뮤니티이다. 결혼은 정해진 짧은 기간에 대규모의 지출이 이루어져야 하는 중요 의례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구매결정에 앞서 충분한 정보 탐색을 수행하게 된다. 이때 온라인 관련 커뮤니티는 결혼 적령기의 소비자들에게 중요한 정보원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결혼 준비를 시작하는 예비부부들에게 온라인 웨딩 커뮤니티 가입은 필수 코스가 되고 있다(Osen, 2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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