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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교과에서의 학생의 정의적 특성 요인의 성취 실태 -국내 중등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The Current Situations of Enhancing Affective Characteristics focused on the case of secondary school in Korea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8 no.2, 2014년, pp.235 - 253  

최승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황혜정 (조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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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경우, TIMSS와 PISA의 두 국제평가에서 수학 교과에 대한 인지적 영역의 성취도는 매우 우수한 반면 정의적 영역의 성취도는 참가국 중 최하위권의 순위를 기록하여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 학생들이 취약한 정의적 특성 요인의 함양 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은 의미 있은 일일 것이다. 이러한 취지하에, 본 연구에서는 PISA와 TIMSS 두 국제평가에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아효능감, 그리고 수학에 대한 가치 인식의 정의적 특성 요인을 대상으로, PISA와 TIMSS 결과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의 정의적 특성의 성취 실태 및 사례를 파악하여 이의 실천적 함양 방안을 모색해 봄은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본고에서는 수학 교과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 요인을 함양하기 위한 수업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실태를 진단하여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교 및 교사, 학생을 대상으로 수업 관찰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수학 교과에서의 정의적 특성 함양을 위한 실태와 대안은 교육과정, 교수 학습 및 평가 부문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정의적 특성 함양을 위한 지원 방안은 학교 환경을 중심으로 모색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velop strategies for improving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based on results from international achievement tests. In pursuing the goal, different research methods are employed including a) analysis of the theories and literature regarding the affective doma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의적 특성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정의적 성취가 이슈화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TIMSS 2011의 결과에서도 우리나라 중학교 2학년 학생의 경우, 수학 성적은 1위를 기록했지만, 수학에 대한 흥미는 전체 42개국 중 41위, 수학에 대한 자신감은 39위, 수학에 가치 인식은 39위로 나타났다 (김수진 외, 2012). 정의적 특성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정의적 성취가 이슈화되는 이유는, 학업성취와 함께 정의적 특성이 학교 교육의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이며, 인간의 삶의 질과도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Eggen & Kauchak, 2010). 따라서 학업성취도가 높은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을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 방안을 마련하려는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PISA와 TIMS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들의 성취는 어떠한가? 우리나라는 수학․과학 성취도 변화 추이 국제비교 연구(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이하 TIMSS)와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이하 PISA)에 참여하여 수학 분야에서 높은 학업성취를 보였다. 그러나 이와 같은 높은 학업성취 결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들의 성취는 두 국제평가의 결과에서 매우 낮은 수준을 보였다. 예컨대 수학 교과의 경우를 살펴보면, PISA 2003의 결과, 만 15세에 해당하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의 수학 성적은 3위를 기록했지만 수학 흥미도는 전체 분석 대상국가 40개국 중 31위, 자아개념도 38위, 도구적 동기는 38위로 매우 낮았다 (박정 외, 2004). TIMSS 2011의 결과에서도 우리나라 중학교 2학년 학생의 경우, 수학 성적은 1위를 기록했지만, 수학에 대한 흥미는 전체 42개국 중 41위, 수학에 대한 자신감은 39위, 수학에 가치 인식은 39위로 나타났다 (김수진 외, 2012). 정의적 특성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정의적 성취가 이슈화되는 이유는, 학업성취와 함께 정의적 특성이 학교 교육의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이며, 인간의 삶의 질과도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Eggen & Kauchak, 2010).
학생들에게 수학을 공부하는 이유를 물어보면 대부분 무엇이라고 대답하는가? 학생들에게 수학을 공부하는 이유를 물어보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대학 진학할 때 중요한 과목 또는 내신에 필요한 과목이기 때문이라고 답하곤 한다. I중 P교사는 시험 출제하기가 제일 어렵다며, 그 이유를 학생들이 수학의 개념을 아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시험을 잘 볼 수 방법에만 초점을 두고 준비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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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민구 (2011). 우리 나라와 프랑스, 핀란드의 수학 교과과정의 비교 및 분석 - 대수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수진?김현경?박지현?진의남?이명진?김선희?안윤경?서지희 (2012). TIMSS 결과를 통한 교육 환경 변화 추이 국제 비교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2-4-1. 

  3. 김영천 (2007). 네 학교 이야기: 한국초등학교의 교실생활과 수업. 서울: 문음사. 

  4.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8]. 

  5. 이주영 (2011). 한국과 핀란드의 초등학교 및 중학교 수학 교과서 비교.분석 연구 : 규칙성과 함수영역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박경미 (2005). 교육과정 개정의 시사점 도출을 위한 싱가포르와 인도 수학 교육과정의 비교, 분석. 한국수학교육 학회지 시리즈 A , 44(4), 497-508. 

  7. 박정?정은영?김경희?한경혜?이서영 (2004).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 -TIMSS 2003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4-3-2. 

  8. 최승현?구자옥?김주혼?박상욱?오은순?김재우?백현아 (2013). PISA와 TIMSS 결과에 기반한 우리나라 학 생의 정의적 특성 함양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3-18. 

  9. 최승현?황혜정(2014). 수학 교과에서의 정의적 특성 요인의 의미 및 지도 방안 탐색.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8(1), 19-44. 

  10. Eggen, P. D., & Kauchak, D. P. (2010). Educational Psychology: Windows on Classroom. (8th ed.). NJ: Pearson Education,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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