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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심도 연약지반에 설치된 라멘 구조물의 시공 및 보강사례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Improvement of Rahmen Structures in Deep Soft Clay Deposit 원문보기

한국토목섬유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3 no.1, 2014년, pp.85 - 92  

이사익 (Korea Expressway Coporation) ,  최영철 (Korea Expressway Coporation) ,  유상호 (GeoR&D Company) ,  김태형 (Dept. of Civil Engineering, Korea Maritime University) ,  김성렬 (Dept. of Civil Engineering, Dong-A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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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약지반에 설치되는 구조물은 장기간에 걸쳐 발생하는 연약지반의 압밀 침하 또는 측방유동 현상에 의하여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지반조사, 지반개량, 시공관리 등과 관련하여 적합한 설계 및 시공순서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의 시공사례는 기초구조물로 지지되는 라멘구조물을 대상으로 하였다. 특히, 본 사례는 공사기간의 제약과 새로운 고속도로를 가로지르는 기존 도로의 연결 문제 등으로 구조물 하부 연약지반을 개량하지 않고 배면 성토를 시공하기 전에 구조물을 먼저 시공하였다. 이에 따라, 구조물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수치해석 및 지반계측 결과를 바탕으로 시공절차 및 대책공법을 주의깊게 계획하였다. 시공과정 중에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거쳐 성공적으로 구조물 시공을 완료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ructures that have constructed in soft clay might suffer from many issues related to consolidation settlement or lateral movement of soft-clay during long-term period.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establish proper design and construction processes related to site investigation, soil improveme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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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대 뒤채움구간의 성토에 의한 구조물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이 때, 라멘구조물의 경우 인버트로 인해 폐합되어 말뚝 상부 수평변위는 고정되어 있으므로 말뚝 중앙부 변위 및 부재력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 교통전환 계획에 따라 구조물 인접구간 외에 도로성토 시공을 추진해야 하므로 수치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구조물 말뚝기초가 영향을 받지 않는 성토가능 이격거리를 검토하였다. 이 때, 측방유동에 의한 라멘구조물의 손상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라멘구조물 하단부에 버팀대 형식의 인버트를 시공(라멘구조물 좌우측 하단부를 연결하는 콘크리트 타설)하여 폐합된 구조물로 거동하도록 하였다.
  • 본 사례연구에서는 지반조사 및 시공현황 분석, 수치해석을 통한 시공절차 및 대책공법 수립, 계측관리에 의한 시공, 계측결과를 고려한 대책공법의 보완 등 시공 및 설계과정를 상세히 제시하고자한다(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1, 2013)
  • 본 연구의 시공사례는 냉정-부산 간 고속도로 확장 건설공사 중 고속도로를 가로지르는 면도 개방을 위해 시공한 라멘구조물의 시공 및 보강사례이다. 특히, 본 사례는 공사기간의 제약과 고속도로를 가로지르는 면도를 연결하기 위하여 연약지반을 개량하지 않고 말뚝기초로 지지되는 라멘구조물을 시공한 후에 배면 성토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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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냉정-부산간 고속도로 건설공사구간에 2차원 수치해석 결과를 이용했을때 무엇이 가능할것으로 결정되었는가? (1) 2차원 수치해석 결과를 이용하여 구조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성토가능 이격거리를 결정하였다. 그 결과, 구조물로부터 25m 떨어진 거리까지 성토가 가능한 것으로 결정되었다.
일반적으로 연약지반에 성토를 실시하면 어떻게 되는가? 특히, 본 사례는 공사기간의 제약과 고속도로를 가로지르는 면도를 연결하기 위하여 연약지반을 개량하지 않고 말뚝기초로 지지되는 라멘구조물을 시공한 후에 배면 성토를 실시하였다. 일반적으로, 연약지반에 성토를 실시하게 되면 연약지반의 측방유동 현상에 의하여 인접한 구조물이 불안정해지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시공사례는 불가피한 시공상의 제약조건에 의하여 구조물의 시공을 완료한 후에 배면성토를 실시하여 구조물을 안전하게 완공한 특이할만한 사례이다.
연약지반에 설치되는 구조물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이유는? 연약지반에 설치되는 구조물은 연약지반의 침하 또는 측방변위가 장기간에 걸쳐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구조물의 설계 및 시공, 연약지반의 개량, 시공관리 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지금까지 연약 지반에 구조물을 안전하게 시공하기 위한 여러 가지 공법과 기술이 개발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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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Dream E&G (2011), Detailed Design of Namhae Expressway Expansion (between Naengjeong and Busan) - Stability against Lateral Spreading of Soft Clay. 

  2. Dream E&G (2012), Stability against Bridge Lateral Spreading in Soft Clay. 

  3. MidasIT (2013), Analysis Reference of Soilworks program (Ver.350). 

  4.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08), Site Investigation Report of 104 Namhae Expressway Expansion (between Naengjeong and Busan). 

  5.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1), Soft Clay Technical Advisory Reports on Expressway Expansion between Naengjeong and Busan (1st year). 

  6.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3), Soft Clay Technical Advisory Reports on Expressway Expansion between Naengjeong and Busan (3rd y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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