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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지리산 유람록(遊覽錄)에 나타난 경관자원 연구
A Study on Scenic Resources in Mt. Jiri Documented in the Joseon Era Travelling Records 원문보기

韓國傳統造景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32 no.1, 2014년, pp.53 - 62  

이창훈 ((주)디엔씨엔지니어링) ,  이재근 (상명대학교 환경조경학과)

초록

인간은 경치가 좋기로 이름난 자연경승지에 주목하고, 그 자연대상지에 의미를 부여하며 가치를 매기는 행위를 통해 명승(名勝)으로 인식해왔다. 자연이 어떻게 명승으로 인식되어 가는가 하는 것은 자연풍토, 사회, 문화, 시대흐름 등에 의해 달라지기 마련이다. 지리산(智異山)은 남한 내륙에서 가장 높고, 가장 넓은 산인만큼 옛 선조들의 역사와 문화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조선시대 문인들은 수려한 풍광을 배경으로 학문을 수양하거나 학식을 나눌 수 있는 유람처(遊覽處)의 성격으로 지리산을 자주 거론하였다. 조선시대에 지리산을 찾은 문인 학자들의 수는 헤아릴 수 없으며, 이 중에 일부는 자신의 여정을 유람록(遊覽錄)으로 남겼다. 이에 본 연구는 지리산 유람을 즐기며 기록되었던 유람록의 내용을 중심으로 지리산 천왕봉 유람경로의 위치를 파악하고, 당시 조선시대 문인들의 시각에 보여졌던 경관자원의 가치를 알아보자 하였다. 지리산의 경관자원은 산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동기나 욕구의 변화와 관련이 있고, 이러한 변화는 더이상 선인들이 다녔던 길의 답습의 개념이 아닌 새로운 탐방로의 개척과 편리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과거와 현재 사람들이 생각하는 명승의 개념은, 이용하려는 동기와 목적에서 차이를 보이더라도 넓은 의미의 명승의 범주에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유람경로와 경관자원 중 인물사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문인의 경로는 '선현(先賢)들의 발자취 개념'을 응용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며, 이러한 문화관광콘텐츠 개발을 통해 지역의 활성화 및 경제적 자립도 향상에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uman has noticed a beautiful natural scenery and appreciated it as a scenic site by giving meaning to it and evaluating it. How the beautiful natural scenery was appreciated as a scenic site depends on natural features, social and cultural environments, and the current of the times. Mt. Jiri is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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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조선시대 문인들이 지리산을 오르면서, 어느 장소에서 무엇을 보았는가에 대한 유람록 내용에 중점을 두어 경관자원을 분석하고, 경관자원으로 인식되었던 장소의 정체성을 제고하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나아가서 도출된 연구의 결과와 자료가 인문분야 및 타 분야의 DB로 활용되고, 저성장 사회에서의 여타 지리산 경관자원들을 이용한 고부가가치 창출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 다음으로 여러 경관자원이 위치한 장소들이 조선시대에 나타난 차이의 정도를 살펴봄으로써 해당 대상지 일원의 가치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장소에 대한 가치는 ①장소가 현존하면서 옛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곳, ②장소는 현존하지만 기록에 나타난 모습과는 다소 차이를 보이는 곳, ③장소가 존재하지 않고 터만 존재하거나, 존재하더라도 그 변형이 심하여 옛 모습을 유추하기 힘든 곳 3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하여 각각에 대하여 상·중·하의 가치를 부여하였다(표 5-a 참조).
  • 또한, 지리산 관련 ‘유산시(遊山詩)’나 ‘유산기(遊山記)’ 등에서 여정의 추적이 확실한 기록을 참고하여 연구내용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지리산 유람을 즐기며 기록되었던 유람록의 내용을 중심으로 지리산을 유람한 경로를 파악하고, 당시 조선시대 문인들의 시각에 보여 졌던 경관자원의 가치를 알아보자 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도출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문헌조사 및 예비조사의 자료를 추가·보완하여 2013년 3차례(8월, 9월, 10월)에 걸쳐 본조사와 함께 현장 인터뷰를 실시하였다1). 이 과정에서 도출된 조선시대 문인들의 천왕봉 유람경로를 작성하고, 이 기록에 자주 등장하여 묘사되어진 경관자원을 선정하여 집중분석을 통해 명승으로서의 가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최종적으로 조선시대 지리산 유람록을 작성한 문인 31명의 이동경로를 시작점과 도착점을 중심으로 나누어서, 도출된 여정을 각각의 도면에 중복하여 경로를 표현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조선시대 문인들이 지리산을 오르면서, 어느 장소에서 무엇을 보았는가에 대한 유람록 내용에 중점을 두어 경관자원을 분석하고, 경관자원으로 인식되었던 장소의 정체성을 제고하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나아가서 도출된 연구의 결과와 자료가 인문분야 및 타 분야의 DB로 활용되고, 저성장 사회에서의 여타 지리산 경관자원들을 이용한 고부가가치 창출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 지리산 유람은 개인의 성향에 따라 공간을 이동하기 때문에 연구의 범위를 지리산권 외부까지 확대할 경우 연구대상지가 광범위해져 자료수집 및 분석에 있어 객관성 결여 및 연구 대상의 범위 제한이 어렵다. 이에 지리산 유람의 형태를 지리산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와 지리산 외부에서 지리산을 조망하는 경우 2가지로 크게 구분하고, 그 중 지리산 내부에서 유람한 과정과 내용만을 공간적 범위로 설정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리산국립공원 지정구역인 약 483km2를 공간적 범위로 설정하였다(그림 1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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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선시대의 유람록에 나타난 경관자원이 집중 분포한 곳은 어디인가? 넷째, 조선시대의 유람록에 나타난 경관자원은 지리산 천왕봉을 중심으로 동부지역의 높은 봉우리와 일부 계곡부에 집중분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재는 천왕봉·반야봉·노고단의 3대 주봉과 여러 계곡으로 경관자원의 개소수가 조선시대에 비해 증가하였다.
김종직의 「유두류록」을 조선시대 지리산 유람 시 안내책자와 같은 지침서로 중요하게 여기며 답습했던 이유는 무엇인가? 조선시대 지리산 유람 시 안내책자와 같은 지침서는 김종직의 「유두류록」로 그 중요성은 문인들 기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들의 이와 같은 행위는 지리산 유람의 목적에 인물사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명인의 발자취를 답습하며 명인들의 생각까지 배우고자 하는 순례개념의 유람이 가장 특징적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조선시대 문인들이 지리산 천왕봉을 등정의 목적지로 유람 할 경우의 등반코스를 추출하여 각각에 대한 코스를 현재의 수치지형도에 표현하여, 모든 경로를 중첩 할 경우 ①백무동∼천왕봉, ②동강마을∼천왕봉, ③대원사∼천왕봉, ④중산리∼천왕봉, ⑤삼신동[신흥마을]∼천왕봉으로 나타났다.
현재 경관자원의 개소수가 조선시대에 비해 증가한 것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그러나, 현재는 천왕봉·반야봉·노고단의 3대 주봉과 여러 계곡으로 경관자원의 개소수가 조선시대에 비해 증가하였다. 이는 지리산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동기나 욕구의 변화와 관련이 있고, 이러한 변화는 더이상 선인들이 다녔던 길의 답습의 개념이 아닌 새로운 탐방로의 개척과 편리성에 주목하여 산을 등반할 수 있는 경로를 개척한 것이다. 이와 함께 새롭게 생성된 등산 경로를 따라 발굴되는 우수한 경관자원은 현대인들에게 중요한 장소로 가치가 변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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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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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최석기, 강정화, 전병철, 김지영, 양판석(2010). 선인들의 지리산 유람록 4. 서울 : 보고사. 

  29. 최석기, 강정화, 김지영, 이영숙, 강현진(2013). 선인들의 지리산 유람록 5. 서울 : 보고사. 

  30. 홍성욱(1999). 조선전기 유두류록의 지리산 형상화 연구. 한문학논집 17. pp.2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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