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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시트 쿠션 판넬의 복합 자동화 금형 제조기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mplex Automation Die Manufacturing Technology for an Automotive Seat Cushion Panel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3 no.2, 2014년, pp.75 - 81  

박동환 () ,  정창식 ((주)금강)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gressive dies are used for metal stamping during which multiple operations are performed in a sequence. Material is fed automatically from a coil into the press and advances from one die station to the next with each press stroke. Transfer dies are used in high-volume manufacturing for round, de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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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세미 프로그레시브(semi-progressive) 금형 및 트랜스퍼 금형 기술을 융합한 복합 자동화 금형설계 제작기술을 확보하기 위하여 시트 쿠션 판넬 시작금형 설계 제작과 프레스 금형의 주요 공정 성형해석 기술을 통하여 복합 자동화 금형 제조기술 개발을 수행하였다[1~4].
  • 본 연구에서는 세미 프로그레시브 금형기술과 트랜스퍼 금형기술을 조합하여 복합 자동차 금형 공정기술을 개발하는 것으로 이러한 기술을 확보하기 위하여 시트 쿠션 판넬 시작 금형 설계 제작과 주요 공정의 성형해석 기술을 통하여 복합 자동화 금형제조기술 개발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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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형한계도는 무엇인가? 성형한계도는 판재에 파단이 발생할 수 있는 변형영역에 대하여 파단시의 변형이 얼마인지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FLD 선도를 구하기 위한 성형시험은 Fig. 5와 같이 만능 박판 성형 시험기를 사용한다.
기존의 시트 쿠션 판넬 공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자동차 시트 프레임 중에서 시트 쿠션 판넬(seat cushion panel)은 기존 1공정에서 8공정까지 Tandem 작업으로 진행함에 따라 작업자 8명을 포함하여, 금형, 프레스 각각 8대가 필요하다. 즉 금형, 프레스에 각각 8명의 작업자가 공정에 투입되어 가동하게 되면 다른 제품 생산에 영향을 미치고, 작업자 각각의 능력에 따라 생산 Line 흐름이 불규칙하게 되어 생산성에 문제가 발생된다. 공정간 이동시 수작업으로 이동, 적재하는 과정에서 품질문제도 발생하며, 작업자 안전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단발 금형을 수작업에 의한 생산으로 작업자의 노하우(know-how)에 따라 제품의 품질에 영향을 미친다.
자동차용 시트가 자동차의 상품성을 결정하는데 있어 가장 중점으로 두어야 할 요인 중 하나인 이유는 무엇인가? 자동차용 시트는 운전자에게 있어 안락함과 동시에 운전자의 안전 확보에 가장 큰 직접적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시트 제조 시에 안전성은 자동차의 상품성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점으로 두어야할 요인 중에 하나다. 자동차 시트 프레임(seat frame)은 시트에 가장 기본이 되는 구조물로서 강도 및 강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초경량 소재를 사용함으로 자동차 무게 감소에 따른 연비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경량화, 고부가가치화, 신기술 개발적용에 따른 자동화 생산으로 국내와 세계시장에 잠재력을 가진 핵심기술 개발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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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 H. Ahn, D. H. Yoo, M. H. Seo, S. H. Park, K. S. Chung, 2009, Springback Prediction of TWIP Automotive Sheets, Met. Mater. Int., Vol. 15, No. 4, pp. 637-647. 

  2. J. H. Lee, W. J. Chung, J. H. Kim, 2012, Influence of Drawing Speed and Blank Holding Force in Rectangular Drawing of Ultra Thin Sheet Metal, Trans. Mater. Process, Vol. 21, No. 6, pp. 348-353. 

  3. J. T. Kim, B. M. Kim, C. G. Kang, 2012, Blank Shape Design Process for a Hot Stamped Front Pillar and its Experimental Verification, Trans. Mater. Process, Vol. 21, No. 3, pp. 186-193. 

  4. S. H. Kim, H. B. Shim, 2012, A Study on the Process Optimization by a Beadless Stamping, Trans. Mater. Process, Vol. 21, No. 8, pp. 485-492. 

  5. J. W. Park, T. W. Ku, B. S. Kang, 2013, Numerical Simulation for a Multi-Stage Deep Drawing of Anisotropic SUS409L Sheet into a Rectangular Cup, Trans. Mater. Process, Vol. 22, No. 3, pp. 133-142. 

  6. N. J. Kim, Y. T. Keum, 2013, Experimental Determination of Friction Characteristics for Advanced High Strength Steel Sheets, Trans. Mater. Process, Vol. 22, No. 4, pp. 223-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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