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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이미지 감정색인을 위한 시각적 요인 분석에 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Investigation on Visual Cues for Emotional Indexing of Image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8 no.1, 2014년, pp.53 - 73  

정선영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정은경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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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기반 컴퓨팅 환경의 발전에 따라서 이미지를 포함한 멀티미디어 정보 자원의 감정 접근과 이용은 중요한 연구과제이다. 본 연구는 이미지의 감정색인을 위한 시각적인 요인의 탐색적 규명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사랑, 행복, 슬픔, 공포, 분노의 5가지 기본감정으로 색인된 15건의 이미지를 대상으로 20명의 연구 참여자와의 인터뷰를 통해서 총 620건의 감정 시각적 요인을 추출하였다. 감정을 촉발하는 시각적 요인(5가지)과 하위 요인(18가지)의 분포와 5가지 감정별 시각적 요인 분포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미지의 감정을 인지하는 주요한 시각적 요인으로는 얼굴표정, 인물의 동작이나 행위, 선, 형태, 크기 등의 조형적 요소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별 감정과 시각적인 요인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사랑 감정은 인물의 동작이나 행위와 밀접하게 나타났으며, 행복 감정은 인물의 얼굴표정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슬픔 감정 역시 인물의 동작이나 행위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으며, 공포 감정은 얼굴의 표정과 깊은 관계가 있다. 분노 감정은 조형적인 요소인 선, 형태, 크기가 특징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이미지가 지니는 내용기반 요소와 개념기반 요소의 복합적인 접근이 효과적인 감정색인에 있어서 중요하다는 것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iven that emotion-based computing environment has grown recently, it is necessary to focus on emotional access and use of multimedia resources including images. The purpose of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visual cues for emotion in images. In order to achieve it, this study selected five basic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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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정색인의 시각적 요소를 파악하고자 하는 노력을 수행해 온 연구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감정색인을 위한 두 번째 연구 그룹은 개념기반으로 감정색인의 시각적 요소를 파악하고자 하는 노력을 수행해 왔다. 이미지에 사람의 얼굴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 사람의 얼굴 표정이 감정색인의 시각적 요소라고 밝힌 연구들이 있다(Knautz and Stock 2011; Neal 2010; Wild, Erb and Bartels 2001). 이미지가 포함하고 있는 사람, 사물, 장소, 이벤트가 나타내는 상징을 통해서 감정에 대한 시각적 요인으로 분석한 연구들이 있다(Greisdorf and O'Connor 2002; Neal 2010; Schmidt and Stock 2009; Yoon 2010;2011). 또한 이미지가 포함하고 있는 동작이나 행위를 기반으로 하여 특정 감정을 인지 한다는 것을 밝힌 연구들이 있다(이지연 2002; Griesdorf and O'Connor 2002; Neal 2010; Picard et al. 2001;2002).
이미지 색인을 위해서 감정영역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인간이 느끼는 감정의 폭은 상당히 넓고 주관적이기 때문에 이미지 색인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감정영역(emotion space)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현실적이다. 이를 위해서 여러 연구자들은 Rosch(1977)가 제시한 기본단계이론 (basic level theory)과 이를 응용한 연구들에서 제시한 감정의 개념과 용어를 활용한 기본 단계 분류를 이용해 왔다.
감정색인이 어려운 분야인 이유는? 이미지 접근에 관하여 감정 기반의 접근과 이용이 제한적인 가장 주된 요인 중의 하나는 감정 기반의 색인 부재라고 볼 수 있다. 감정색인은 주관적, 함축적, 추상적인 인간의 감정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당히 어려운 분야라는 인식이 있으며 감정 영역과 감정색인의 객관성에 대한 논의들이 주로 이루어져 왔다 (Wang and Wang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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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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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이지연. 2002. 이용자 관점에서 본 이미지 색인의 객관성에 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19(3): 123-143.(Lee, Jee Yeon. 2002. "An investigation of the objectiveness of image indexing from users' perspectiv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19(3): 123-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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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Fidel, R. 1997. "The image retrieval task: Implications for the design and evaluation of image databases." The New Review Hypermedia and Multimedia, 3: 18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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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Wild, B., Erb, M. and Bartels, M. 2001. "Are emotions contagious? Evoked emotions while viewing emotionally expressive faces: quality, quantity, time course and gender differences." Psychiatry Research, 102: 109-124. 

  27. Yoon, J. 2010. "Utilizing quantitative users' reactions to represent affective meanings of an image."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61(7): 1345-1359. 

  28. Yoon, J. 2011. "A comparative study of methods to explore searchers' affective perceptions of images." Information Research, 16(2): 475. [on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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