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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신경망 기반의 TBM 터널 세그먼트 라이닝 부재력 평가
Prediction of TBM tunnel segment lining forces using ANN techniqu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6 no.1, 2014년, pp.13 - 24  

유충식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  최정혁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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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TBM 터널의 세그먼트 라이닝 설계 자동화 기술 개발의 일환으로 인공신경망기법을 이용한 세그먼트 라이닝 부재력 산정기법 개발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부재력 평가가 가능한 인공신경망을 개발하기 위해 먼저 다양한 설계조건을 도출하고 이에 대해 2-Ring Beam 모델을 이용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인공신경망 학습에 필요한 설계조건별 부재력에 관한 DB를 구축하였다. 구축된 DB를 활용하여 인공신경망의 최적화 과정을 통해 최대 부재력 및 분포도를 예측할 수 있는 인공신경망을 구축하였다. 검토 결과 구축된 인공신경망은 유한요소해석과 동일한 정밀도의 부재력 산정 기능을 확보하는 것으로 검토되었으며 따라서 TBM 세그먼트 라이닝 설계시 필요한 부재력 평가를 위한 효율적인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development of artificial neural network(ANN) based prediction method for section forces of TBM tunnel segment lining in an effort to develop an automatized design technique. A series of design cases were first developed and subsequently analyzed using the two-ring beam finite 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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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TBM 터널 세그먼트 설계의 자동화 기술 개발의 일환으로 설계에 필요한 부재력 산정과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 ANN)을 이용한 세그먼트 라이닝 부재력 산정 기법의 개발 내용에 대해 다루었다. ANN 구축에 있어 2-Ring Beam 모델을 이용한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학습에 필용한 데이터를 확보 하고 이를 토대로 최적화된 인공신경망 엔진을 구축하여 간단한 터널 시공조건에 대한 입력을 통해 세그먼트 라이닝 설계에 필요한 최대 부재력 및 부재력도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TBM 터널 세그먼트 설계의 자동화 기술 개발의 일환으로 설계에 필요한 부재력 산정과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 ANN)을 이용한 세그먼트 라이닝 부재력 산정 기법의 개발을 시도하였다. ANN은 인공지능기법의 한 종류로서 공학 분야에 있어 기존의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예측의 수단으로서 그 적용성을 인정받아 왔다.
  • 부재력은 일반적으로 관용법 등의 이론식이나 1-Ring 혹은 2-Ring Beam 모델을 이용한 유한요소해석을 사용하여 산정하게 되는데 해석 단면의 수가 많아질 경우 루틴한 모델링이 반복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이 본 연구에서는 세그먼트 라이닝 설계시 필요한 세그먼트 라이닝의 부재력 평가 작업의 자동화의 일환으로서 인공지능의 일종인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 ANN)을 이용한 부재력 평가 기법의 개발을 시도하였다. Fig.

가설 설정

  • 한편, 라이닝에는 길이 1.5 m 두께 0.4 m의 세그먼트가 적용되며 한 개의 세그먼트 링에 대해서 설치각도 18.94°의 Key 세그먼트를 포함하여 7개 세그먼트로 조립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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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공신경망이란 무엇인가? 인공신경망은 인간두뇌의 신경조직 기본단위인 뉴런 특성을 컴퓨터에 모델링 한 것으로 인공신경망 모델에서 뉴런의 역할은 처리요소와 활성 함수가 수행한다. Fig.
역전파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역전파 알고리즘은 아래의 식 (1)에 나타낸 것처럼 오차 제곱들을 합하여 얻어지는 목적함수를 최소화시키는 방식으로 weight와 bias 값을 계산한다. 인공신경망에 대한 구체적인 이론적 내용은 Hecht-Nielsen(1990)에 기술되어 있다.
터널 및 지반공학 분야에서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연구로 무엇이 있는가? ANN은 인공지능기법의 한 종류로서 공학 분야에 있어 기존의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예측의 수단으로서 그 적용성을 인정받아 왔다. 특히 터널 및 지반공학 분야에서 예측을 위한 도구로서 활용된 바 있으며 대표적인 연구로는 터널 거동 평가 예측 시스템에 적용한 Yoo and Kim (2007)의 연구와 아울러 깊은 굴착에 따른 지표변위 예측(Yoo and Choi 2004), 지보패턴예측 시스템 개발(Yoo et al. 2005), 터널 시공 중 3차원 거동 예측 기법 개발(Yoo et al. 2006b) 등의 연구에서 그 적용성을 검증한바 있다. ANN 구축에 있어 본 연구에서는 2-Ring Beam 모델을 이용한 유한요소 해석을 통해 학습에 필용한 데이터를 확보 하고 이를 토대로 최적화된 인공신경망 엔진을 구축하여 간단한 터널 시공조건에 대한 입력을 통해 세그먼트 라이닝 설계에 필요한 최대 부재력 및 부재력도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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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Yoo, C.S., Choi, B.S. (2004), "Prediction of deep Excavation-induced ground surface movements using artificial neural network", Journal of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20, No. 3, pp. 53-65. 

  2. Yoo, C.S., Jung, H.Y., Kim, J.M. (2005), "Development of support pattern prediction system using ANN", KSCE Conference, pp. 5563-5566. 

  3. Yoo, C.S., Kim, J.M., Kim, S.B., Jung, H.Y. (2006), "Tunnel design/construction risk assessment base on GIS-AN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6, No. 1C, pp. 63-72. 

  4. Yoo, C.S., Kim, S.B., Byun, J., Han, D.H. (2006), "ANN-Based prediction on tunnel behavior", KGS Fall Conference, pp. 2073-2080. 

  5. Yoo, C.S., Jeon, H.M. (2012), "A comparative study on methods for shield tunnel segment lining sectional forces",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4, No. 3, pp. 159-181. 

  6. Yoo, C.S., Kim, J.M. (2007), "Tunneling performance prediction using an intergrated GIS and neural network", Computers and Geotechincs, Vol. 34, pp. 19-30. 

  7. KTA (2008), "3rd Mechanized tunnel construction tunnel design service Technical Conference", KTA, pp. 457-458. 

  8. Muirwood, A.M. (1975), "The circular tunnel in elastic ground", Geotechnique, Vol. 25, No. 1, pp. 115-127. 

  9. Duddeck, H., Erdmann, J. (1985), "Structure design for tunnels", Tunnel82, Proceedings of the 3rd international symposium, Brighton, 7-11 June 1982, pp. 83-91. 

  10. Hecht-Nielsen, R. (1990), Nerocomputing, Addison-Wesly, Readings, Mass. 

  11. International Tunnelling Association Working Group No. 2. (2000), "Guidelines for the Design of Shield Tunnel Lining",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15, No. 3, pp. 303-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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