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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보 실험을 통한 TBM 터널 세그먼트용 강섬유보강콘크리트 성능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of SFRC for tunnel segments based on large beam test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6 no.3, 2014년, pp.287 - 298  

문도영 (경성대학교 토목공학과) ,  노화성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장수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Geo-인프라연구실) ,  이규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Geo-인프라연구실) ,  배규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Geo-인프라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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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TBM 터널 SFRC 세그먼트 개발을 위하여 이형철근이 보강되지 않은 SFRC 보의 휨파괴 실험을 통하여 SFRC 배합의 평가를 수행하였다. 압축강도, 강섬유의 형상비와 강섬유 혼입률을 변수로 하여 총 16개의 SFRC 보를 제작하고 휨에 의하여 파괴시까지 실험하였다. 하중-수직변위 분석결과, 큰 형상비의 강섬유를 사용하여도 소형보의 실험(Moon et al, 2013)과 달리 보의 인성거동을 증진시키는 효과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극한상태에서 강섬유는 균열폭 7 mm까지 하중을 저항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기존의 SFRC 보의 휨강도예측모델과 실험결과를 비교한 결과, SFRC 보의 휨강도를 최대 20배까지 과소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TR No. 63 모델(Concrete Society, 2011)은 다른 모델에 비하여 근사하게 휨강도를 예측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강섬유의 분포에 대한 분석결과, 소형보에서 보다 실제 규모의 보에서 강섬유의 분산도가 훨씬 개선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develop SFRC TBM tunnel segment, evaluating the SFRC mixture was conducted through flexural tests of SFRC beams without ordinary steel reinforcement in this study. Considered variables were compressive strengths of SFRC, aspect and mix ratio of steel fibers and total 16 specimens were f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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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SFRC 보의 하중-변위 거동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Fig.
  • 본 연구에서는 TBM 터널용 SFRC 세그먼트 개발을 위한 SFRC 배합의 성능평가를 위하여 이형철근이 보강되지 않은 SFRC 대형보의 휨파괴실험을 수행하였다. 두가지의 강섬유 형상비, 콘크리트강도 및 3가지의 강섬유 혼입률를 갖는 SFRC 배합으로 폭 320 mm, 높이 300 mm, 길이 3 m의 보를 제작하고, 휨파괴 실험을 수행하였다.
  • Table 4는 본 연구에서 수행한 SFRC 보 시험체의 휨파괴강도와 기준과 타 연구자의 공칭휨강도 모델을 통한 해석결과를 비교하여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SFRC 공칭강도 예측모델식이 SFRC 보의 파괴강도를 적절하게 예측하는지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Fig.
  • , 2013). 본 연구에서는 재료적 성능기준을 만족하는 SFRC에 대하여 대형 휨 부재의 파괴실험을 수행하고, 하중-변위거동, 최대휨강도 및 균열 등을 조사함으로써, 그 성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대형 보의 파괴후 단면을 조사하여, 강섬유의 분포상태를 육안조사하고, 휨공시체의 강섬유 분포도와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TBM 터널용 SFRC 세그먼트의 개발이며, 2011년부터 SFRC 배합과 구조적 성능에 대한 연구를 수행중이다. 2013년에는 40 MPa~60 MPa 강도수준의 다양한 강섬유로 보강된 SFRC 배합을 제시하고 각 배합에 대한 재료적 측면에서 성능기준의 만족여부를 조사한 바 있다(Moon et al.
  • 철근이 전혀 보강되지 않은 부재의 경우 균열강도가 곧 파괴강도이자 공칭강도이다. 본 장에서는 일반 콘크리트구조물에 적용하여 평가하고 있는 콘크리트의 휨균열강도식이 SFRC 보의 파괴강도를 평가하는 데에도 잘 적용될 수 있는지를 평가하였다. 또한, SFRC 휨부재의 공칭강도 예측모델의 결과와 실험으로부터 획득한 SFRC 보의 실제 휨강도를 비교함으로서 기존 모델의 적정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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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섬유보강콘크리트는 어디에 사용되는가? 현재까지 강섬유보강콘크리트(이하 SFRC)가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되는 분야는 지반위에 놓이는 슬래브이며, 공장 등의 산업시설 바닥슬래브에 사용되고 있다. 지반위에 놓이는 슬래브 구조는 다지점 구조이므로 휨모멘트가 크지 않고, 고정하중이 지배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Conforti et al.
지반위에 놓이는 슬래브 구조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현재까지 강섬유보강콘크리트(이하 SFRC)가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되는 분야는 지반위에 놓이는 슬래브이며, 공장 등의 산업시설 바닥슬래브에 사용되고 있다. 지반위에 놓이는 슬래브 구조는 다지점 구조이므로 휨모멘트가 크지 않고, 고정하중이 지배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Conforti et al., 2013; Sorelli et al.
세그먼트의 구조적 특징은 무멋인가? 터널 라이닝 구조 중에서 TBM 공법에 사용되는 세그먼트의 구조형태는 원형이다. 지중에 건설되기 때문에 활하중 보다는 고정하중이 지배적이며, 주변 지반강도의 상태에 따라 크게 달라지지만 견고한 지반 중에 놓이는 경우에는 휨 보다는 축력이 지배적이다. 이와 같은 세그먼트의 구조적 특징에 따라 SFRC 세그먼트의 개발과 사용이 크게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Chiaia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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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CI Committee 544. (1999), "Design considerations for steel fiber reinforced concrete (ACI 544.4R-88)", Farmington Hills (Michigan, MI): American Concrete Institute; 1988. Re-approved 1999. pp. 10-11. 

  2. ACI Committee 318. (2011), "Building code requirement for structural concrete and commentary", Farmington Hills (Michigan, MI): American Concrete Institute; pp. 170-172. 

  3. Chiaia, B., Fantilli, A.P., Vallini, P. (2009), "Combining fiber-reinforced concrete with traditional reinforcement in tunnel linings", Engineering Structures, Vol. 31, Issue 7, pp. 1600-1606. 

  4. Conforti, A., Minelli, Fausto, M., Plizzari, G. A. (2013), "Wide-shallow beams with and without steel fibers: A peculiar behaior in shear and flexure", Composites: Part B, Vol. 51, pp. 282-290. 

  5. Dobashi, H., Konishi, Y., Nakayama, M., Matsubara, K. (2006), "Development of steel fiber reinforced high fluidity concrete segment and application to construction",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21, p. 422. 

  6. fib (2010), "Model code 2010, first complete draft", Vol. 1, pp. 200-231. 

  7. Fuente, A., Pujadas, P., Balanco, A., Aguado, A. (2012), "Experiences in barcelona with the use of fibers in segmental linings",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27, pp. 60-71. 

  8. Moon, D., Kang, T., Chang, S., Lee, G., Bae, G. (2013), "Flexural performance evaluation of SFRC with design strength of 60 MPa",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5, No. 3, pp. 175-186. 

  9. Rivaz, B. (2008), "Steel fiber reinforced concrete (SFRC): The use of SFRC in precast segment for tunnel linings", World Tunnel Congress 2008-Underground Facilities for Better Environment and Safety-India, pp. 2007-2017. 

  10. Sorelli, L.G., Meda, A., Plizzari, G.A. (2005), "Bending and uniaxial tensile tests on concrete reinforced with hybrid steel fibers", Journal of Materials in Civil Engineering, Vol. 17, No. 5, pp. 519-527. 

  11. Concrete Society (2011), "Technical report no. 63, guidance for the design of steel-fiber-reinforced Concrete", Report of a Concrete Society Working Group, p. 35. 

  12. Tiberti, G., Plizzari, G.A., Walraven, J.C., Blom, C.B.M. (2008), "Concrete tunnel segments with combined traditional and fiber reinforcement", Tailor Made Concrete Structures, Taylor & Francis Group, pp. 199-204. 

  13. Oh, Y.H. (2008), "Evaluation of flexural strength for normal and high strength concrete with hooked steel fibers", Journal of the Korean Concrete Institute, Vol. 20, No. 4, pp. 53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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