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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마이닝 알고리즘을 이용한 제품수명주기 예측 : 의류산업 적용사례
Prediction of Product Life Cycle Using Data Mining Algorithms : A Case Study of Clothing Industry 원문보기

대한산업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40 no.3, 2014년, pp.291 - 298  

이슬기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강지훈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이한규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주태우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오시연 (삼성에버랜드 패션사업부) ,  박성욱 (삼성에버랜드 패션사업부) ,  김성범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mand forecasting plays a key role in overall business activities such as production planning, distribution management, and inventory management. Especially, for a fast-changing environment of the clothing industry, logical forecasting techniques are required. In this study, we propose a procedu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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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품수명주기가 짧으면서도 종류가 많은 경우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수명주기 예측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는 수요예측의 일환으로 제품출시 초반에 향후 제품수명주기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제품수명주기 예측방법의 효용성을 입증하기 위해 국내 의류기업의 실제 제품별 판매 데이터를 적용해 보았다. 실험에 사용한 데이터는 남성 브랜드 데이터로, 2011년부터 2012년까지 총 2년간 가을시즌에 판매된 제품의 주별 판매 데이터로 매 시즌마다 약 500여 개의 제품이 포함되었다.
  • 통상적으로 의류산업에서의 수요예측은 디자이너와 전문가의 직관에 의해 진행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객관적이며 의류산업에 적용 가능한 수요예측 기법을 제안하였다. 과거 제품의 판매패턴을 군집화하고 그 결과를 종속변수로 사용하여 분류모델을 구축하였으며 미래 데이터가 왔을 때 향후에 어떤 판매패턴으로 판매될지를 예측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의류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수요예측의 일환으로 제품수명주기를 예측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품수명주기란 하나의 제품이 시장에 도입된 후 사라질 때까지의 판매량 곡선을 의미하는데(Buzzell, 1966), 기업은 제품수명주기를 통해 제품의 수명과 장래성을 파악할 수 있고, 특히 제품수명주기상의 각 단계에 적합한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할 수 있다(Ye and Kim, 2005).
  • 비용민감학습은 모델에 주어진 관측치가 어떤 특정 범주에 속할 확률이 낮더라도 비용이 높은 경우는 그 범주로 예측할 수 있는 분류모델을 생성하는 방법이다(Kim, 2004). 즉, 분류 과정에서 특정 범주를 더 잘 분류할 수 있도록 가중치를 주어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다. 비용민감학습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비용행렬(Cost matrix)을 정의해야 한다.

가설 설정

  • 확산 모형의 주목적은 서비스나 제품이 출시 되었을 때 잠재적 수요자들에게 혁신이 퍼지는 정도를 시간에 따른 간단한 함수식으로 나타내는 것이다(Mahajan and Muller, 1979). 즉, 신제품이 출시되어 포화상태까지의 과정을 추정하는 모델로 사용되며, 해당 품목에 대한 누적시장규모를 시간에 따른 S자 형태의 곡선으로 가정한다(Kim et al., 2000). 확산 모형은 주로 정보통신 시장 예측과 같은 중장기 수요예측에 사용되고 있다(Choi and Kang,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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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확산 모형의 목적은 무엇인가? 확산 모형(Diffusion model)은 일반적으로 새로운 제품의 판매량을 예측하기 위한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생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Mahajan, 1986). 확산 모형의 주목적은 서비스나 제품이 출시 되었을 때 잠재적 수요자들에게 혁신이 퍼지는 정도를 시간에 따른 간단한 함수식으로 나타내는 것이다(Mahajan and Muller, 1979). 즉, 신제품이 출시되어 포화상태까지의 과정을 추정하는 모델로 사용되며, 해당 품목에 대한 누적시장규모를 시간에 따른 S자 형태의 곡선으로 가정한다(Kim et al.
의류산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 2012) 이에 대한 관심은 농업, 건설업, 제조업뿐 아니라 음식점, 병원 등 서비스업까지 확장되고 있다(Kim, 2008). 본 연구에서 중점적으로 다룰 의류산업은 시장 진입 장벽이 낮아 다른 산업에 비해 더욱 경쟁적이며, 따라서 의류산업에서의 수요 예측은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필수적이라 하겠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활용하고 있는 수요 예측방법은 대부분 과거의 경험이나 직관에 의존하거나, 단순히 기초통계 분석에 그치는 수준이다.
예측 기법은 정성적 기법과 계량적 기법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각각에 대해 설명하라. 예측 기법은 크게 정성적 기법과 계량적 기법으로 나눌 수 있다. 정성적 기법은 분석 시 사용할 수 있는 자료의 수가 매우 적거나 없는 경우에 사람들의 경험이나 사전지식 같은 주관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예측하는 방법이고, 계량적 기법은 서비스나 제품 판매 등의 활동으로부터 얻어지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측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수요량이나 매출액 같은 정량적인 자료를 이용하여 미래의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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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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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Ye, J. S. and Kim, M. S. (2005), New Marketing, 295-307, Pakyoungsa, Seoul, Korea. 

  27. Turney, P. (1995), Cost-sensitive classification : Empirical evaluation of a hybrid genetic decision tree induction algorithm, Journal of Artificial Intelligence Research (JAIR),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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