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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산업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40 no.3, 2014년, pp.291 - 298
이슬기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강지훈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이한규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주태우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오시연 (삼성에버랜드 패션사업부) , 박성욱 (삼성에버랜드 패션사업부) , 김성범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Demand forecasting plays a key role in overall business activities such as production planning, distribution management, and inventory management. Especially, for a fast-changing environment of the clothing industry, logical forecasting techniques are required. In this study, we propose a proced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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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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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산 모형의 목적은 무엇인가? | 확산 모형(Diffusion model)은 일반적으로 새로운 제품의 판매량을 예측하기 위한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생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Mahajan, 1986). 확산 모형의 주목적은 서비스나 제품이 출시 되었을 때 잠재적 수요자들에게 혁신이 퍼지는 정도를 시간에 따른 간단한 함수식으로 나타내는 것이다(Mahajan and Muller, 1979). 즉, 신제품이 출시되어 포화상태까지의 과정을 추정하는 모델로 사용되며, 해당 품목에 대한 누적시장규모를 시간에 따른 S자 형태의 곡선으로 가정한다(Kim et al. | |
의류산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 , 2012) 이에 대한 관심은 농업, 건설업, 제조업뿐 아니라 음식점, 병원 등 서비스업까지 확장되고 있다(Kim, 2008). 본 연구에서 중점적으로 다룰 의류산업은 시장 진입 장벽이 낮아 다른 산업에 비해 더욱 경쟁적이며, 따라서 의류산업에서의 수요 예측은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필수적이라 하겠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활용하고 있는 수요 예측방법은 대부분 과거의 경험이나 직관에 의존하거나, 단순히 기초통계 분석에 그치는 수준이다. | |
예측 기법은 정성적 기법과 계량적 기법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각각에 대해 설명하라. | 예측 기법은 크게 정성적 기법과 계량적 기법으로 나눌 수 있다. 정성적 기법은 분석 시 사용할 수 있는 자료의 수가 매우 적거나 없는 경우에 사람들의 경험이나 사전지식 같은 주관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예측하는 방법이고, 계량적 기법은 서비스나 제품 판매 등의 활동으로부터 얻어지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측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수요량이나 매출액 같은 정량적인 자료를 이용하여 미래의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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