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부정적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요인: 부모학대경험 여부의 조절효과
Ecological Factors Influencing Adolescent's Negative Emotion: Moderating Effects of Parent's Abus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5, 2014년, pp.2713 - 2723  

이종석 (한림대학교 경영학부) ,  정득 (한림대학교 경영학부) ,  김인설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  황현석 (한림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11년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실시한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의 원시자료를 활용하여(n=2,270명), 생태학적 관점에서 부모학대가 청소년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것이다. 이를 위해 부정적 정서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부모관계, 교사관계, 친구관계, 학교생활)에 관한 경로모형을 설정하고, 부모학대 경험집단과 비경험집단 사이에 경로 차이를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을 통해 분석하였다. 부모학대 비경험집단(n=1,644명)은 모든 경로가 유의하게 나타나 다양한 경로를 통해 부정적 정서를 완화시키는 반면, 경험 집단(n=626명)은 '교사관계${\rightarrow}$부정적 정서'와 '학교생활${\rightarrow}$부정적 정서'의 경로가 유의적이지 않아 부정적 정서를 완화하는 경로가 제한적이었다. 부정적 정서를 완화하는 총효과가 가장 큰 변수는 부모학대 비경험집단은 '친구관계'인 반면, 경험집단은 '부모관계'이었다. 이는 부모의 학대로 형성된 부정적 정서를 감소시킬 수 있는 핵심요인 역시 부모라는 것을 의미한다. 긍정적인 교사관계가 부정적 정서를 완화하는 효과는 비경험집단과 달리 경험집단에는 존재하지 않았다. 두 집단 모두에서 긍정적인 교사관계는 학교적응도를 높였지만, 이러한 경로를 통해 부정적 정서를 완화하는 간접효과는 부모학대 비경험집단에만 존재했다. 따라서 부모학대 경험집단에 있어 교사와의 부정적 관계는 학교적응에 위험요인일 뿐 아니라, 청소년 정서적 문제를 증폭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dopts an ecological perspective to empirically navigate the issues surrounding the impact of parental abuse on the emotional development of adolescents. The data is used from the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1 (KCYPS 2011), which was conducted by the National Youth Policy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김재철 등(2012)은 부모학대와 부정적정서의 관계에 부모의 교육 참여가 미치는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우울은 완화하는 효과가 있었지만 주의력 결핍, 심리적 위축을 완화하는 요인이 되지 못했다[20]. 본 연구는 부모학대 경험자의 부정적 정서를 완화하는 조절요인을 밝히고자 한다는 측면에서 이 연구 흐름에 해당한다.
  • 본 연구는 부모학대 여부가 청소년의 부정적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부모학대는 신체적인 학대와 정서적인 학대를 하위개념으로 일컬어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최근 광의의 개념으로 방임과 성적학대 개념도 포함하는 추세이다.
  • 본 연구는 청소년 부적응의 척도로서 ‘부정적 정서(negativeemotion)’에 초점을 두고, 이에 대한 생태학적 영향요인과 그 경로를 파악하여 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2011년에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 2011’의 원시자료를 활용하여, 부모학대가 청소년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영향요인을 분석하고, 부모학대가 이러한 관계에 조절효과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가지며, 이는 향후 연구과제가 될 것이다.

가설 설정

  • (1) 긍정적인 교사, 친구, 부모관계, 그리고 학교적응도는 부정적 정서를 완화시킴으로써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2) 긍정적인 교사, 친구, 부모관계는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는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교사, 친구, 부모관계는 부정적 정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도 있고, 학교생활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 그리고 부정적 정서와 그 영향요인과의 관계에 대한 조절효과로서 부모에게서 학대받은 경험을 고려할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의 연구문제는 다음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1) 가정과 학교에서 긍정적인 부모, 교사, 친구관계는 부정적 정서를 완화하는가? 학교생활에 대한 높은 적응도가 낮은 부정적 정서를 의미하는가? (2) 부정적 정서를 완화시켜주는 보호요인에 있어서, 부모학대 경험집단과 비경험집단 사이에 차이가 있는가? 즉 두 집단에서 부정적 정서와 그 영향요인의 경로에 차이가 있는가?
  • 즉 ‘부모학대 여부에 따라 환경요인이 부정적 정서에 미치는 영향이 상이할 것이다’라고 가설을 세우고, 부모학대 경험 집단과 비경험 집단 사이에 경로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2년 한 해 동안 17세 이하 아동․청소년에 대한 학대로 접수된 신고 건수는? 2012년 한 해 동안 17세 이하 아동․청소년에 대한 학대로 접수된 신고는 10,943건이었다.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피해아동을 보호한 사례는 2001년 2,105건에서 2012년 6,403건으로 약 3배 증가했다.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피해아동을 보호한 사례의 추세는? 2012년 한 해 동안 17세 이하 아동․청소년에 대한 학대로 접수된 신고는 10,943건이었다.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피해아동을 보호한 사례는 2001년 2,105건에서 2012년 6,403건으로 약 3배 증가했다. 이들 중 학대행위자가‘부모’인 경우는 5,370건으로, 이는 학대사례의 84%에 해당한다[1].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보호 중인 학대피해아동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경우는?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피해아동을 보호한 사례는 2001년 2,105건에서 2012년 6,403건으로 약 3배 증가했다. 이들 중 학대행위자가‘부모’인 경우는 5,370건으로, 이는 학대사례의 84%에 해당한다[1].중․고등학생 가출의 원인 중 ‘부모 등 가족과의 갈등’이 6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Ministry of Health & Welfare, National Child Protection Agency, National Child Abuse Status Report, 2013. 

  2. Statistics Korea,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2013 Adolescent Statictics, p.5, 2013. 

  3. http://blog.chosun.com/blog.log.view.screen?userIdwithansu&logId4479161 

  4. Winkley, W., Emotional problems in children and young people, Cassell Press, 1996. 

  5. Eun-Joo Lee, "The Childhood Abuse Experiences and Domestic Violence," Korean Academic of Social Welfare, the great autumn academic conference, no. 3, pp.493-505, 2004. 

  6. Kyeong Ju Lee, Hyo Shick Shin, "The Types of Parental Abuse and Maladjustmental Behaviors Experienced by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ol. 36, no. 8, pp.39-50, 1998. 

  7. Min Jung Kim, Hyun Sim Doh, "The Influence of Parenting Behaviors, Marital Conflict, and Sibling Relations on Aggression in Children,"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vol. 22, no. 2, pp.149-166, 2001. 

  8. Hwa-jung Jang, "The Effect of the Characteristic of Victims and Child Abuse,"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s Rights, vol. 8, no. 4, pp.777-792, 2004. 

  9. Korea Adolescent Development, Adolescent Psychology, Koyookbook, pp.250-253, 2006. 

  10. Myoung-Jin Lee, Joo-Yeon Cho, Moonkyoung Choi, "Child Abuse and Delinquency," Social Research, vol. 14, pp.9-42, 2007. 

  11. Jae Chul Kim, Ji Young Choi, "Adolescents' Individual Change in Overt Aggression and In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and the Effect of Close Friends Variables," Studies on Korean Youth," vol. 15, no. 2, pp.93-115, 2004. 

  12. Jae Chul Kim, Ji Young Choi, "Adolescents'Individual Change in Overt Aggression andIn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and the Effect ofClose Friends Variables," Studies on Korean Youth," vol. 21, no.1, pp.123-147, 2010. 

  13. Yang, B., & Clum, G. A., "Effects of early negative life experiences on cognitive functioning and for suicide," Clinical Psychology Review, 16, pp.177-185, 1996. DOI: http://dx.doi.org/10.1016/S0272-7358(96)00004-9 

  14. Nilsen, W. & Conner, K. R., "The association between suicidal ideation and childhood and adult victimization," Journal of Child Sexual Abuse, 11(3), pp.49-62, 2002. DOI: http://dx.doi.org/10.1300/J070v11n03_03 

  15. Bronfenbrenner, U., "Ecology of the family as a context for human development: Research perspectives," Developmental Psychology, 22, pp.723-742, 1986. DOI: http://dx.doi.org/10.1037/0012-1649.22.6.723 

  16. Hye-Young Shin, Hae Lim Choi, "The Relations Among Child Abuse by Parents, Child's Aggression and Interpersonal Anxiety,"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hy, vol. 15, no. 2, pp.295-307, 2003. 

  17. Eun Soo Hwang, Young Hye Seong,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Conscious Affect and the Impact of Childhood Abuses on Depression and Anxiety," The Korean Association for Play Theraphy, vol. 9, no. 2, pp.73-89, 2006. 

  18. Seung Won Chung, Hyun Sim Doh, "Parental Sociability , Parenting Behaviors , and Shyness in Children,"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vol 19, no. 2, pp.149-161, 1997. 

  19. Hyun Ah Chung, "Survey research on the attitude of parents and kindergarten teachers about Basic Social Educations," The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20. Young Su Hong, "The Influence of their parent's abuse on children's depression and effects of emotional support,"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vol. 30, pp.225-244, 2010. 

  21. Jae Chul Kim, Jeong Sook Lee, Gyeong Joo Seong, ",Impact of Parents' Abuse on Children's Emotion during Adolescence : Moderating Effect of Parent Participation in Children's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 20, pp.119-139, 2012. 

  22. Bronfenbrenner, U., Ecological systems theory. In R. Vasta (Ed.), Annals of child development, Vol. 6. Six theories of child development: Revised reformulations and current issues. London: JAI Press, pp.187-249, 1989. 

  23. F. Philip Rice, Kim Gale Dolgin, Jung Young Sook. etc. Trans., The Adolescent : Development Relationships and Culture, Sigma Press, pp.24-43, 2009. 

  24. Soon-Yong Kweon, Yeon-Sook Yang, "Influences of Psychological Emotional State, Learning Motive and Family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vol. 12, no. 13, pp.115-129, 2007. 

  25. http://www.nypi.re.kr 

  26.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 the First year of Middle School Panel 1-2th Year User's Guide, pp.1-2, 2010. 

  27. Byung Soo Min, The Effects of Academic Achievement on School Adjustment and Self-Concept, The Graduate School of Hongik University, 1991. 

  28. Myo Yeon Huh, The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arenting Behavior Inventory' Perceived by Adolescent,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en's University, 2000. 

  29. Jo Bung Hwan, Im Gyeong Hui,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motional or Behavioral Problems Scale,"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hy, vol. 15, no. 4, pp.729-746, 2003. 

  30. Sun-Hee Kim, Kyung-Yeon Kim, "Development Of Behavior Problem Scale for Children and Adolescence," The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 16, no. 4, pp.155-164, 1998. 

  31. Baker, R.W., & Siryk, B,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celling Psychology, vol. 31, pp.179-189, 1984. DOI: http://dx.doi.org/10.1037/0022-0167.31.2.179 

  32. Davis, H. A., "Conceptualizing the role and influence of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on children's social and cognitive development," Educational Psychologist, vol. 38, pp.207-234, 2003. DOI: http://dx.doi.org/10.1207/S15326985EP3804_2 

  33. http://www.goe.go.kr/upload/synap/860688300_0000_20110119_00.htm 

  34. http://imnews.imbc.com/replay/nw1200/article/2569343_5786.html 

  35. Ji Eun Choi, Yong Joo Shin, "A Study on Adolescents' Level of School Adjustment by Their Perceived Relationships with Parents, Peer and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ol. 41, no. 2, pp.199-210, 2003. 

  36. Hee-Soo Kim, Eun-JongYun, "The Effect of Teacher Behavior and Attatchment Stability on School-related Adjustment in Adolescence. Studies on Korean Youth," vol. 15, no. 2, pp.93-115, 2004. 

  37. Jong Baeg Kim, "Effects on Student-Teacher Relationship on Students' Psychological Resilienc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vol. 26, no. 2, pp.523-541,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