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적절한 간호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하였는데. S시에 소재한 병원의 안심병동(보호자 없는)과 일반병동에 입원한 65세 이상 135명의 노인환자들에게 2013년 12월 5일부터 31일까지 간호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적정 간호인력을 배치하여 간호사가 간호서비스를 직접 제공한 안심병동(4.41점)은 일반병동(4.07점)보다 간호서비스 만족도가 높았다(t=3.45, p=.001). 안심병동과 일반병동 간 하부 영역별 차이를 살펴보면, 전문기술 영역(t=2.96, p=.004), 교육 영역(t=3.30, p=.001), 신뢰성 영역(t=3.79, p<.001) 모두에서 안심병동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안심병동의 간호서비스 만족도 하부영역 중에서는 신뢰성 영역이 가장 높았고, 전문기술 영역, 교육 영역 순이었다. 이를 근거로 간호서비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적정 간호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적절한 간호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하였는데. S시에 소재한 병원의 안심병동(보호자 없는)과 일반병동에 입원한 65세 이상 135명의 노인환자들에게 2013년 12월 5일부터 31일까지 간호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적정 간호인력을 배치하여 간호사가 간호서비스를 직접 제공한 안심병동(4.41점)은 일반병동(4.07점)보다 간호서비스 만족도가 높았다(t=3.45, p=.001). 안심병동과 일반병동 간 하부 영역별 차이를 살펴보면, 전문기술 영역(t=2.96, p=.004), 교육 영역(t=3.30, p=.001), 신뢰성 영역(t=3.79, p<.001) 모두에서 안심병동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안심병동의 간호서비스 만족도 하부영역 중에서는 신뢰성 영역이 가장 높았고, 전문기술 영역, 교육 영역 순이었다. 이를 근거로 간호서비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적정 간호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improvement of nursing services. A survey was done of 135 patients over the age of 65 in a general ward and an attended ward of a hospital in Seoul from December 5 to December 31, 2014 in order to assess thei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services. It was...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improvement of nursing services. A survey was done of 135 patients over the age of 65 in a general ward and an attended ward of a hospital in Seoul from December 5 to December 31, 2014 in order to assess thei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services. It was found that appropriately staffed nursing services as in attended wards showed greater patients' satisfaction than ordinarily staffed nursing services in general wards(t=3.45, p=.001). Significantly higher satisfaction levels were shown with the nursing services of the attended wards in the subcategories: professional technic(t=2.96, p=.004), training(t=.30, p=.001), and confidence(t=3.79, p<.001). Among the subcategories, confidence was the highest satisfaction factor followed by professional technic and education. The results suggest the need of securing an appropriate number of nursing staff in a ward to enhance patients' satisfaction.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improvement of nursing services. A survey was done of 135 patients over the age of 65 in a general ward and an attended ward of a hospital in Seoul from December 5 to December 31, 2014 in order to assess thei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services. It was found that appropriately staffed nursing services as in attended wards showed greater patients' satisfaction than ordinarily staffed nursing services in general wards(t=3.45, p=.001). Significantly higher satisfaction levels were shown with the nursing services of the attended wards in the subcategories: professional technic(t=2.96, p=.004), training(t=.30, p=.001), and confidence(t=3.79, p<.001). Among the subcategories, confidence was the highest satisfaction factor followed by professional technic and education. The results suggest the need of securing an appropriate number of nursing staff in a ward to enhance patients'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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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보호자 없는 안심병동과 일반병동에 입원한 노인환자들에게 간호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 분석하여 안심병동에 대한 적절한 간호 및 간병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으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시범사업으로 시행하고 있는 보호자 없는 안심병동과 일반병동에 입원한 노인환자의 간호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비교, 분석하여 간호서비스에 대한 기대 수준과 만족도 및 질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관리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1) 안심병동과 일반병동간의 간호서비스 만족도를 비교 분석한다.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서비스 만족도를 비교 분석한다.
간호서비스 만족도 설문지 내용은 총 30개 문항, 3개 하부영역(전문기술 영역 9문항, 교육 영역 11문항, 신뢰성 영역 10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Likert 5점 척도로 ‘매우 그렇다’는 5점에서 ‘매우 그렇지 않다’ 1점으로 표시하였는데 점수가 높을수록 간호서비스에 대한 환자만족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안심병동과 일반병동에 입원한 노인환자들에게 연구자가 연구목적을 직접 설명하고 참여를 서면으로 수락한 대상자로부터 구조화 된 자기기입식 설문지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만약 대상자가 한글을 읽지 못하는 경우 가족이나 간병인의 도움을 받아 작성하도록 하였다. 대상자들에게 설문도중에 언제든지 포기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어떠한 불이익도 없음을 설명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보호자 없는 안심병동운영 제도화 시범사업에 참여한 S시에 소재한 일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간호부의 허락을 거처 기관의 연구윤리위원회(Institute of Research Board, IRB)의 연구승인(번호; SYUIRB2013-087)을 받은 후 2013년 12월 5일부터 12월 31일까지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S시에 소재한 공공의료기관에 입원한 65세 이상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안심병동 대상자들은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다인실 기준 병상에 입원한 환자들로서 각 외래 진료과에서 담당의사 판단 하에 신체적·정신적·사회적 측면의 제반사항이 적합하다고 생각되며, 재원일수 14일 이내의 급성기 질환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5을 기준으로 상관관계 연구에 필요한 표본수를 산출한 결과 128명이 필요하였다. 이에 본 연구자는 연구기간 동안에 안심병동과 일반병동 내외과계 병동에 입원한 152명의 환자들 중 참여를 원하지 않은 10명과, 불성실하게 대답한 7명을 제외한 135명(안심병동 69명, 일반병동 66명)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 WIN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 검증은 chi-square test와 t-test, 병동 간 간호서비스 만족도 차이 비교와 문항 분석은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는 적정 간호인력 및 간병서비스를 제안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하였으며 적정 간호인력을 배치하여 간호사가 간호서비스를 직접 제공한 병동은 안심병동을, 가족이나 간병인이 간호서비스를 보조한 병동을 일반 병동으로 구분한 후 간호서비스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안심병동은 일반병동보다 간호서비스 만족도가 높았으며, 안심병동과 일반병동 간 하부 영역별 차이를 살펴보면, 전문기술 영역, 교육 영역, 신뢰성 영역 모두에서 안심병동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안심병동의 간호서비스 만족도 하부영역 중 신뢰성 영역이 가장 높았고, 전문기술 영역, 교육 영역 순이었다.
본 연구에서 간호서비스 만족도는 양은진[21]이 환자 만족도 측정도구로 사용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는데, 이 측정도구가 본 연구에 적합한지를 확인하기 위해 사전에 간호학교수 2인, 수간호사 2인, 임상경력 5년 이상의 일반간호사 3인에게 내용 타당도를 검증 받았다.
본 연구에서 시범사업으로 시행하고 있는 보호자 없는 안심병동과 일반병동에 입원한 노인환자의 간호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비교, 분석한 결과 안심병동 환자가 경험한 간호서비스 만족도는 일반병동 환자보다 모든 영역에서 유의하게 높았는데, 특히 신뢰성 영역이 4.46점(5점 만점)으로 가장 높았다. 이는 안심 병동 간호사는 전문기술 뿐 아니라 전반적인 환자 요구를 충족시켜줌으로써 높은 신뢰감을 획득한 것으로 생각된다.
수입은 두 병동 모두 ‘100만원 이하’가 가장 많았고, 입원병동 영역은 안심병동이 외과계가 52.8%로 많았고, 일반병동은 내과계와 외과계가 50.0%로 같았다.
안심병동과 일반병동 간에 간호서비스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안심병동(4.41점)이 일반병동 (4.07점)에 비해 간호서비스 만족도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t=3.45, p=.001). 안심병동과 일반병동 간 하부 영역별 차이를 살펴보면, 전문기술영역 (t=2.
안심병동과 일반병동 환자의 간호서비스 만족도를 영역별로 살펴보면 안심병동 환자들은 신뢰성 영역에 가장 만족하고 있었으며, 일반병동 환자들은 전문기술 영역간호서비스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안심병동과 일반병동을 직접 비교 한 선행연구는 없지만 Jang[23]의 일반병동에서의 연구결과를 보면 환자의 만족도가 간병인이 상주하는 일반병동에서는 신체적 영역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가족간호 그룹에서는 정서적 만족도가 유의하게 높았다.
본 연구는 적정 간호인력 및 간병서비스를 제안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하였으며 적정 간호인력을 배치하여 간호사가 간호서비스를 직접 제공한 병동은 안심병동을, 가족이나 간병인이 간호서비스를 보조한 병동을 일반 병동으로 구분한 후 간호서비스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안심병동은 일반병동보다 간호서비스 만족도가 높았으며, 안심병동과 일반병동 간 하부 영역별 차이를 살펴보면, 전문기술 영역, 교육 영역, 신뢰성 영역 모두에서 안심병동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안심병동의 간호서비스 만족도 하부영역 중 신뢰성 영역이 가장 높았고, 전문기술 영역, 교육 영역 순이었다.
이상의 결과로 안심병동에 입원한 환자들이 일반병동에 비해 간호서비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안심병동은 신뢰성 항목이 가장 높아서 간호사들과 인간적인 관계형성이 잘 되어있으며, 대상자들은 간호서비스에 대한 신뢰도가 높았다.
일반병동도 교육 영역은 안심과 같았고, 신뢰성 영역에서 “간호사는 나를 한 인격체로 대해준다”가 높았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서비스 만족도를 비교 분석한 결과, 일반병동에서 입원병동에 따라 간호서비스 만족도가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외과계의 만족도가 높았다. 선행연구에서도 내과 환자보다 외과계 환자들의 보호자가 체류하는 비율이 더 높았고, 문병자 수도 더 많았다[24].
환자 간호서비스 만족도를 문항별로 분석한 결과, 안심병동은 전문기술 영역에서는 “간호사는 내가 안전하게 느낄 수 있도록 간호한다.
후속연구
둘째, 보호자 없는 병원(안심병동)을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간호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대상자의 요구에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결과에 나타난 간호사 수에 비해 매우 적은 수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안심병동이 일반병동보다 간호서비스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지만, 간호서비스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높이기 위해서는 선행 연구를 근거로 적정 간호인력을 산출하고 이를 확보하여 환자 간호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셋째, 보호자 없는 병원(안심병동)을 제도화하기 위해서는 입원환자의 간호요구도에 따라 적정 간호인력을 배치하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였는지, 서비스 제공에 따라 환자의 상태가 유지 혹은 호전되었는지, 간호서비스에 대한 객관적인 모니터링 및 질 관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질 관리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안심병동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인력관리가 중요하며 보호자나 간병인을 대신하여 질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적정한 간호사 인력배치가 최우선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적정한 수의 간호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간호사들을 위한 근로조건의 개선과 중소병원들의 간호사 채용의 어려움을 해결 할 수 있는 유휴간호사 활용방안 등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방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적정 간호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재정이 뒷받침 되어야하기 때문에 정부나 의료기관의 안정적인 재원 조달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첫째, 적정 간호인력 배치는 양질의 간호 서비스뿐만 아니라 기술적 효율성 측면에서도 중요하므로 적정 간호인력의 구성 및 배치기준 설정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발생하고 있는 노인 문제는?
고령화로 인한 만성질환자 수는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현재 우리사회는 노인에 대한 사회적 차원의 복지제도가 정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노인 인구가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노인의 경제적 빈곤과 질병으로 인한 건강의 상실 및 소외감과 낙후감으로 인한 심리적 문제등 노인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1].
대리 간병인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입원환자가 발생하게 되면 그 가족이 돌보는 경우가 많았고,특히 대부분의 남성이 가족경제를 책임지고 있어 여성에 의한 돌봄을 당연하게 여기기 때문에[2]국내 대부분의 병원에서는 여성 보호자가 환자를 간병하고 있다.그러나 경제성장에 따른 생활양식의 변화,핵가족화에 따른 전통적 의미의 가족기능 축소,여성의 취업 및 사회참여의 기회 증가로 환자및 노인 부양 기능이 약화되면서 환자 간병에 대한 가족간 갈등 및 부담이 증가하였다[3,4].이 결과 가족 구성원중 환자가 발생하게 되면 가족들을 대신하여 환자를 돌봐줄 대리 간병인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 되었다[5].
간병인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간병인은 환자나 보호자와 임시적인 고용계약이나 약속에 의해 보호자 대신 환자 곁에서 병을 수발하거나 일상생활과 관련된 제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의료기관에서는 낮은 간호 수가 때문에 환자 간병을 위해 간호인력을 확보하기보다는 환자의 몫으로 돌려 당사자인 환자나 보호자가 간병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실정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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