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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 소음 품질 안정화를 위한 전달오차 측정 시스템 개발 및 전달오차 스펙 개발에 대한 연구
A Research for the Development of the Transmission Error Measuring System and Transmission Error Specification for the Gear Noise Quality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4 no.6, 2014년, pp.470 - 475  

이상화 (Hyundai Motor Company) ,  이현구 (Hyundai Motor Company) ,  강석찬 (Hyundai Motor Company) ,  김시웅 (Hyundai Motor Company) ,  유동규 (Hyundai Motor Company) ,  원광민 (Hyundai Motor Company) ,  채금묵 (Hyundai Motor Company) ,  이태휘 (Psylogic Inc.)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ast, transmission error(T.E.) has been identified as one of the main sources of gear whine noise, which cause serious passengers irritation at high frequency. In this study, to identify the correlation of the T.E. and gear whine noise, a T.E. measuring system was developed. By comparing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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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기어의 전달오차를 측정하는 장비를 개발하여 기어 품질에 따른 변속기 소음과 전달오차의 상관관계를 규명하였고 나아가 기어 생산공장에서 기어쌍간의 품질점검이 가능하도록 스펙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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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OL(end of line)은 무엇인가? 변속기 기어소음의 품질은 설계와 제작의 결과물이다. 대량생산이 요구되는 현 상황에서 변속기 불량품이 출하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품질 점검 시스템인 ‘EOL(end of line)’을 도입하여 전수 점검을 통한 품질관리를 하고 있다(1). 그러나 이러한 EOL 시스템은 기어 단품의 불량이 있어도 최종 조립 후변속기 출하직전에 불량여부를 확인한다.
변속기 기어 화인 소음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 변속기 기어 화인 소음은 기어쌍의 불완전한 운동인 치합 전달오차가 자력기진원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며 이러한 치합전달오차를 줄이는 것이 기어 화인 소음을 저감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있다(2~4). 따라서 기어쌍간의 전달오차를 정확히 측정하여 스펙화할 수 있다면 기어 품질관리를 통한 변속기 소음을 안정화 시킬 수 있다.
변속기 소음을 안정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변속기 기어 화인 소음은 기어쌍의 불완전한 운동인 치합 전달오차가 자력기진원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며 이러한 치합전달오차를 줄이는 것이 기어 화인 소음을 저감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있다(2~4). 따라서 기어쌍간의 전달오차를 정확히 측정하여 스펙화할 수 있다면 기어 품질관리를 통한 변속기 소음을 안정화 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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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Lee, H. K. et al., 2011, A Development of the Noise Quality Checking System EOL of the 6th Speed Automatic Transmission in the U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1, No. 7, pp. 657-664. 

  2. Tarutani, et al., 1994, Analysis of Gear Transmission Error, Fisita International Congress at Beijing, No.945029, pp. 250-259. 

  3. Kubo, A. et al., 1990, Representative form Accuracy of Gear Tooth Flanks on the Prediction of Vibration and Noise of Power Transmission, Transaction of JSME, Vol. 56, No. 532, pp. 3398-3403. 

  4. Yuruzume, I., 1979, Transmission Errors and Noise of Spur Gears Having Uneven Tooth Profile Errors, Transactions of the ASME, Vol. 101, pp. 268-273. 

  5. Houser, D. R., 1982, Research in the Gear Dynamics and Gear Noise Research Laboratory, SAE821066. 

  6. Smith, J. D., 1990, Comparing Encoder and Accelerometer Measurement of Transmission Error or Torsional Vibration, Proc. Inst. Mech. Eng., c404/027, pp. 43-49. 

  7. Kato, S., 1993, Measurement of Transmission Error of Gears Using Laser Velocimeters, JSME(C), Vol. 59, No. 564, pp. 288-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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