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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방정식(SEM)을 활용한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의 중요도 분석
Importance Factor Analysis on Mobility Facilities for the Transportation Disabled by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3, 2014년, pp.939 - 945  

안우영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최리라 (공주대학교 도시교통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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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수립된 대부분의 교통약자관련 이동편의증진계획에서는 투자우선순위를 결정함에 있어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의 설치율과 만족도간의 중요도(요인 적재량)에 대한 분석 없이 설치율 또는 만족도가 낮은 항목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투자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SEM: Structural Equation Model)을 이용하여 외생잠재변수(Exogenous Latent Variables)와 내생잠재변수(Endogenous Latent Variables)간의 인과관계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고 설치율과 만족도를 동시에 고려한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의 투자우선순위 결정모형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이동편의 시설가운데 이용자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시설로는 버스정류장, 횡단보도, 보도 순으로 분석되었다. 버스정류장시설 중 정류장연석의 높이, 보도시설 중 보도의 평탄성 그리고 횡단보도시설 중 보행신호등 설치에 대한 중요도가 높게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ost of mobility enhancing plans for the transportation disabled, decisions for the investment priorities are firstly made by the facilities that have lower installation rate or lower satisfaction rate; the decisions are made without analyzing the importance factor (path loading factor) betwee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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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수립된 대부분의 교통약자 이동편의관련 기본계획에서는 투자우선순위를 결정함에 있어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의 설치율과 만족도간의 중요도(요인 적재량)분석 없이 설치율이 낮은 항목 또는 만족도가 낮은 항목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투자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Structural Equation Model)을 이용하여 외생잠재변수(exogenous latent variable)와 내생잠재변수(endogenous latent variable)간의 인과관계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고 설치율과 만족도를 동시에 고려하여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의 투자우선순위 결정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시설의 설치율과 이에 대한 만족도간의 중요도를 알아보기 위해 한 도시를 대상으로 한정된 모형을 구축함에 따라서 도시의 규모 및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지 못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도시규모별 특성을 고려한 표준화된 분석모형의 구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 설정

  •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시설 설치현황은 이용만족도에 양(+)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즉, 버스정류장 서비스시설, 보도 서비스시걸 및 횡단보도 서비스시설은 모두 이동편의시설 이용만족도는 양(+)의 영향을 줄 것으로 연구의 가설(hypothesis)을 설정하였다.
  • 둘째, 이동편의시설 시설서비스와 이용만족도 간의 인과관계를 나타내는 연구가설(hypothesis)을 설정하고 식별문제로 인해 구조방정식 활용이 어려운 관측변수를 제거한다.
  • 앞에서 설정된 구조모형에 대한 가설(버스정류장 시설서비스, 보도 시설서비스 그리고 횡단보도 시설서비스는 모두 이용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설정)에 대한 채택은 Regression Weights의 CR값으로 판단한다. 잠재변수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 검증결과 버스정류장 서비스시설, 보도 서비스시걸 및 횡단보도 서비스시설은 모두 이동편의시설 이용만족도는 양(+)의 영향을 주며 요인적재량 역시 95% 신뢰구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시설 설치현황은 이용만족도에 양(+)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즉, 버스정류장 서비스시설, 보도 서비스시걸 및 횡단보도 서비스시설은 모두 이동편의시설 이용만족도는 양(+)의 영향을 줄 것으로 연구의 가설(hypothesis)을 설정하였다. 위와 같이 설정한 가설을 검증하고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우선적으로 선정된 관측변수에 대해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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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약자란 무엇인가? 교통약자란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를 동반한자, 어린이 등 생활을 영위함에 있어 이동에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을 말한다(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5). 우리나라는 평균수명 증가, 출생률 저하 등의 원인으로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장애인 및 교통약자의 인구비중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구조방정식모형이란 무엇인가?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 SEM)이란 특정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 구조모형 이론의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확증적인 형태의 모형에서 상호 변수들 간의 인과 관계와 이들의 유의성을 검정하는 통계적 방법이다(SPSS Inc., 2005).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에는 무엇을 하도록 되어있는가? 따라서 모든 지방자치단체(162개 시·군)는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을 5년마다 의무적으로 수립해야한다. 이 계획에는 교통수단, 여객시설, 보행환경에 대한 이동편의시설의 설치현황과 주민 만족도를 조사하고 년차별 투자계획을 수립하도록 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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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hoi, H. W. and Han, W. K. (2009). "Transportation disabled mobility enhancement plans for seongnam-city."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 6, No. 2, pp. 9-22. 

  2. Choi, J. I. (2008).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pedestrian injury severity, Master Thesis, Hanyang University. 

  3. Data Solution (2013). SPSS AMOS manual Ver. 21. 

  4. Hongseong-Gun (2012). A master plan for the hongseong-gun transportation disabled mobility enhancement. 

  5. Lee, S. H. (2009). "A study on transportation policy for the mobility handicapped using satisfaction level." Seoul Studies, Vol. 10, No. 1, pp. 197-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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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8). "Survey on actual condition of transportation disabled." 

  8. Oh, J., Lee, S., Heo, T. and Hwang, J. (2012). "A causational study for urban 4-legged signalized intersections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4, No. 6, pp. 121-129. 

  9. Park, S. W. and Han, S. Y. (2013). "Current transportation welfare policy and issues." Monthly KOTI Magazine on Transportation, Vol. 182, No. 4, pp. 5-12. 

  10. SPSS Inc. (2005). SPSS statistical software user manua Ver.21. 

  11. Tacken, M. (1998). Mobility of elderly in time and space in netherland, kluwer academic publisher 

  12. Oundabouts Design Manual (2010),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Korea. 

  13. Woo, G. P. (2013). SEM concepts and understanding, Hannarae Academy. 

  14. Yesan-Gun (2012). A master plan for the yesan-gun transportation disabled mobility enhancement. 

  15. Yun, D. S. and Shin, G. S. (2011). "A study on transportation hadicapped's satisfaction level of transportation facilities." Regional Society Studies, Vol. 19, No. 1, pp. 85-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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