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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절형 CFT부재를 이용한 이동식 프리텐션 제작대의 개발 및 활용
Development and Field Application of Portable Tensioning System Using Segmental CFT Member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3, 2014년, pp.965 - 975  

이두성 ((주)홍지 기술연구소) ,  김태균 (동국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이성철 (동국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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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텐션 공법으로 생산되는 부재는 제작대의 대형화에 따른 문제로 일반적으로 공장에서 제작되고, 이에 따라 운반상의 문제로 프리텐션 부재의 크기에 제한을 받게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프리텐션 공법을 적용할 수 있는 이동식 프리텐션 제작시스템을 개발하였다. 프리텐션 방식의 50m급 PSC 거더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높은 압축력에 대해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저항해야 한다. 따라서 이동식 제작시스템은 긴장력에 대해 좌굴안정성을 확보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50m 길이의 프리텐션 거더를 제작할 수 있는 이동식 제작시스템을 CFT부재를 이용하여 제작하였다. 시스템의 안전성과 구성부재의 거동을 파악하기 위해 정적가력시험을 수행하여 이동식 프리텐션 제작시스템의 안정성을 입증하였다. 이동식 프리텐션 제작시스템은 다양한 프리텐션 부재 제작현장에 투입되어 시공성이 검토되었다. 공장이 아닌 현장에서 이동식 프리텐션 제작시스템을 통해서 생산되는 프리텐션 부재는 포스트텐션 공법에 비해 공정이 단순하고, 프리스트레스 손실이 적으며, 정착장치 등이 불필요하다는 장점을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tension PSC (Prestressed Concrete) members are subjected to a certain limit of size as they are generally produced in the off-site plant and transferred to the site due to the large scale of the product on system. In this study, a portable pretensioning production system has been developed, whi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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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이동식 프리텐션 제작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구조안정성을 현장재하시험을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구조안정성이 확인된 이동식 프리텐션 제작시스템을 현장으로 운송하여 지간 30m의 프리텐션 거더를 직접 제작하였으며, 현장에서 직접 이동식 프리텐션 제작대를 운용하면서 문제점을 찾아 확인하고, 개선하여 보다 진보되고 경쟁력 있는 이동식 프리텐션 제작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운송제약을 받던 장지간의 프리텐션 거더를 현장 제작하기 위해 개발된 이동식 프리텐션 제작시스템의 구조적인 안전성을 재하시험을 통해 입증하였으며, 이동식 프리텐션 제작시스템을 현장으로 운송하여 30m 프리텐션 거더를 직접 제작하면서 시공간에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이동식 프리텐션 제작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구조안정성을 현장재하시험을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구조안정성이 확인된 이동식 프리텐션 제작시스템을 현장으로 운송하여 지간 30m의 프리텐션 거더를 직접 제작하였으며, 현장에서 직접 이동식 프리텐션 제작대를 운용하면서 문제점을 찾아 확인하고, 개선하여 보다 진보되고 경쟁력 있는 이동식 프리텐션 제작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 프리텐션 거더의 경제성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제작시스템의 초기제작비와 장비비를 포함한 운반, 조립, 해체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관건이 된다. 이에 거더길이별 CFT제작대의 최적화에 대해 검토하였으며, Table 4와 같이 35m이하 부재와 40~50m 부재에 대해서 각각 제작시스템을 마련하여 운영할 계획이다(AIK, 2004; KSSC, 2003).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설계된 CFT 반력대에 대한 허용초기변형은 120mm 산정되지만, 안전율을 고려하여 30mm 이내로 가정하였다. 따라서 가력시험을 통해서 측정된 변위(Table 2)는 이 같은 허용초기변형치 보다도 매우 작은 값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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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리텐션 공법으로 생산되는 부재의 특징은? 프리텐션 공법으로 생산되는 부재는 제작대의 대형화에 따른 문제로 일반적으로 공장에서 제작되고, 이에 따라 운반상의 문제로 프리텐션 부재의 크기에 제한을 받게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프리텐션 공법을 적용할 수 있는 이동식 프리텐션 제작시스템을 개발하였다.
PSC I형 거더교의 특징은? PSC (precast prestressed concrete이하 PSC로 명기) I형 거더(girder)교는 단면의 효율이 높고 자중이 크지 않아서 하부구조에 부담을 덜 줄뿐만 아니라 거더 자체의 강연선 및 철근의 사용량을 줄일 수 있어서 경제성 또한 확보되는 매우 우수한 형식의 교량이다. PSC 거더교는 주로 포스트텐션(post-tension) 공법이 적용되어왔다.
PSC 거더교에 적용된 포스트 텐션 공법의 장점과 단점은? PSC 거더교는 주로 포스트텐션(post-tension) 공법이 적용되어왔다. 포스트텐션 공법은 현장에서 유연하게 공정을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으나, 쉬스(sheath)관 설치에 따른 단면 활용률의 감소, 긴장력의 비교적 높은 오차, 정착장치 및 쉬스관 설치, 그라우팅과 같은 후속작업에 따른 비용발생, 그리고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그라우팅(grouting)의 불완전함에 따른 내구성 감소 등의 문제점을 갖고 있다. 이에 반해 프리텐션(pre-tension) 공법은 쉬스관의 설치가 없고 강연선을 직선으로 배치하여 시공오차를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철근조립이 단순하여 제작의 간결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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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AIK) (2004). Concrete filled tube(CFT) structures (in Korean). 

  2. Byeon, J. S., Yoon, K. Y., Kim, J. S. and Kim, Y. H. (2011). "A basic study on the analysis model of portabler prestressing device for pretensioning PSC girders."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 11, No. 6, pp. 77-82 (in Korean). 

  3. Kang, J. H., Ha, D. J., Cho, K. S., Koh, J. Y. and Jeong, C. H. (2007). "A design and construction technology for long span precast concrete in central europe." Proc. of Conferenc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p. 147-150 (in Korean). 

  4. Kim, J. S. and Yoon, K. Y. (2012). "A study on buckling analysis of portable prestressing device for pretensioning PSC girder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cal-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KAIS, Vol. 13, No. 1, pp. 419-424 (in Korean). 

  5. Kim, J. S., Yoon, K. Y. and Kim, Y. H. (2010a). "Analytics study on the safety of 50m class portable prestressing bed." Proc. of Conference, KSCE, pp. 622-625 (in Korean). 

  6. Kim, J. S., Yoon, K. Y. and Kim, Y. H. (2010b). "Evaluation on structural performance of portable prestressing bed." Proc. of Spring Conference, KAIS, pp. 645-648 (in Korean). 

  7. Kim, J. S., Yoon, K. Y. and Kim, Y. H. (2010c). "Study on buckling analysis of portable prestressing bed." Proc. of Spring Conference, KAIS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pp. 461-465 (in Korean). 

  8. Kim, J. S., Yoon, K. Y. and Kim, Y. H. (2011). "An experimental study on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50m span portable prestressing bed." Proc. of Spring Conference, KAIS, pp. 280-283 (in Korean). 

  9. Kim, T. K., Lee, D. S. and Lee, S. C. (2013). "A syructural performance test of a full-scale pretension PSC gird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3, No. 5, pp. 174-1751 (in Korean). 

  10. Korea Concrete Institute (2007). Design specifications of concrete structures (in Korean). 

  11. Korea Road & Transportation Association (KRTA) (2010). Roa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in Korean). 

  12.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2003). Design and construction manual of concrete filled tube structures (in Korean). 

  13. Ma, H. W., Oh, H. C., Kim, I. G., Kim, Y. J. and Kim, K. T. (2010). "A study on pretension girder method using precast concrete bed system." Proc. of Spring Conference, KCI, pp. 463-464 (in Korean). 

  14. Stephen P. Timoshenko, James M. Gere (1963). Theory of elastic stability, 2nd Ed., McGRAW-HILL, NewYork. 

  15. Yi, G. S., Yoon, K. Y., Kim, J. S. and Kim, Y. H. (2011). "An experimetally fundamental study on development of portable prestressing devices for pretensioning PSC girders."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 11, No. 6, pp. 61-66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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