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간접흡연 예방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Effectiveness of a Secondhand Smoking Prevention Program on Adolescents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25 no.1, 2014년, pp.44 - 53  

박민아 (선린대학교 간호학과) ,  김미예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  하영선 (구미여자상업고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has examined effectiveness of a secondhand smoking prevention program for adolescents. Methods: The study was done in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he subjects of the current study were 198 middle school students from K city in the Gyeongbuk province.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청소년 간접흡연 예방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 ‧ 사후 설계를 이용한 유사 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간접흡연예방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실생활에서 적극적으로 간접흡연을 예방할 수 있도록 상황학습이론을 적용하여 간접흡연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비 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 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의 청소년 간접흡연예방 프로그램은 관련 문헌의 [15-19] 간접흡연예방 프로그램 교육 내용을 검토하여 이를 근거로 청소년 발달 수준에 맞는 간접흡연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간접흡연 예방 기술을 교육하는데 중점을 두고 개발하였다.
  •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담배연기를 마시게 되는 간접흡연의 상황에 자주 노출되는 청소년들이 간접흡연의 피해와 대처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적극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간접흡연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 따라서, 흡연예방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된 흡연의 지식과 흡연의 태도가 흡연행동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친것처럼[14] 청소년 간접흡연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간접흡연에 대한 지식, 태도, 예방을 위한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라 하겠다. 이에 간접흡연에 대한 인식을 높여 주고, 간접흡연 노출에 대처할 수 있는 청소년 대상 간접흡연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기존에 실시해오던 6주 이상의 흡연 청소년 대상의 금연 프로그램이나 비흡연 청소년 대상의 흡연예방 프로그램과는 차별화를 두어 흡연, 비흡연 모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학교의 교육과정에 부담이 되지 않는 4주간의 단기 프로그램으로 개발한 것에 본 연구의 의미를 둘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 차원의 정책이 지속적으로 마련됨에도 불구하고 나타난 실정은? 이러한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최근 2013년 서울시에서 조사한 서울시민의 하루 평균 간접흡연 경험 시간이 13분 정도로 나타났고[7] 2011년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 조사 결과 우리나라 전체 청소년 흡연율이 12.1%인 것에 비해 청소년의 39.6%가 주 1회 이상 가정 내에서 가족이나 손님으로 인해 간접흡연에 노출되었다고 하였으며, 공공장소에서 간접 흡연에 노출되었다고 한 경우는 71.0%로 나타나[8] 청소년의 간접흡연 노출률도 크게 개선되지 않은 실정이다.
환경성담배연기는? 각종 발암물질이 포함된 담배가 해로운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로 이는 담배를 직접 피우는 사람만이 아닌 담배 연기에 간접적으로 노출된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비흡연자가 흡연자 옆에 있을 때 들여 마시는 연기는 환경성담배연기로, 간접흡연(secondhand smoking, SHS)은 이런 환경성 담배연기 중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담배 연기를 흡입했다가 다시 내뿜을 때 나오는 주류연과 담배가 탈 때 끝에서 나오는 연기인 부류연기를 모두 포함하게 된다[1]. 특히 흡연 시 공기 중에 있는 환경성담배연기의 구성비에서 필터를 통과하지 않는 부류연기가 약 80%를 차지하고 있고, 이것은 주류연기에 비해 일산화탄소 2.
간접흡연은 무엇을 포함하는가? 각종 발암물질이 포함된 담배가 해로운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로 이는 담배를 직접 피우는 사람만이 아닌 담배 연기에 간접적으로 노출된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비흡연자가 흡연자 옆에 있을 때 들여 마시는 연기는 환경성담배연기로, 간접흡연(secondhand smoking, SHS)은 이런 환경성 담배연기 중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담배 연기를 흡입했다가 다시 내뿜을 때 나오는 주류연과 담배가 탈 때 끝에서 나오는 연기인 부류연기를 모두 포함하게 된다[1]. 특히 흡연 시 공기 중에 있는 환경성담배연기의 구성비에서 필터를 통과하지 않는 부류연기가 약 80%를 차지하고 있고, 이것은 주류연기에 비해 일산화탄소 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Sohn HJ, Oh AR, Kim OK, Lee KY. Secondhand smoke exposure in commercial personal computer rooms.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and Health. 2010;36(4):288-293. 

  2. Cho JH. The status of researches on secondhand smokefocused on the health effects of secondhand smoke. Health- Welfare Policy Forum. 2006;122:86-96. 

  3.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How Tobacco smoking causes disease: The biology and behavioral basis for smoking-attributable disease: A report of the surgeon general. Atlanta: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National Center for Chronic Disease Prevention and Health Promotion, Office on Smoking and Health; 2010. Report NO.:QV 137 H847 2010. I 

  4. Bandiera FC, Richardson AK, Lee DJ, He JP, Merikangas KR. Secondhand smoke exposure and mental health among children and adolescents. Archives of Pediatrics & Adolescent Medicine. 2011;165(4):332-338. http://dx.doi.org/10.1001/archpediatrics.2011.30 

  5. Im MS, Lee MS, Na BJ, Hong JY, Yu SJ. The effect of environmental tobacco smoking on the smoking in som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Proceedings of the KAIS Spring Conference; 2010 May 28-29;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 Education. Seoul: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0. p.1209-1212. 

  6. Ministry of Health & Welfare. Health plan 2020 [Internet]. Seoul: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1 [cited 2013 November 10]. Available from: http://www.mw.go.kr/front_new/jb/sjb0303 01vw.jsp?PAR_MENU_ID03&MENU_ID031602&page1& CONT_SEQ257824&SEARCHKEYTITLE&SEARCHVALUE 

  7.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Seoul citizens experience daily average of 13 minutes of secondhand smoking [Internet]. Seoul: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3 [cited 2013 November 10]. Available from:http://spp.seoul.go.kr/main/news/news_&l ist_start_date20130707&list_end_date20130731&pageSize 10&branch_id&branch_child_id&pageNum25&commu nityKey0158&boardId16761&actVIEW 

  8. 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 IARC monographs- 100E: Second-hand tobacco smoking [Internet]. Lyon: 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 2012 [cited 2013 october 10]. Available from: http://monographs.iarc.fr/ENG/Monographs /vol100E/mono100E-7.pdf 

  9. Willemsen MC, de Vries H. Saying "no" to environmental tobacco smoke: Determinants of assertiveness among nonsmoking employees. Preventive Medicine. 1996;25(5):575-582. 

  10. Gwon SJ, Kim NH, Kim YH, Park NH, Yang MK, Lee KH, et al. School Health. Seoul: Soomoonsa; 2010. 330 p. 

  11. Jung HS, Ha YM, Jhang WG, Lee JW, Yi YJ, Yun SN. An exploratory analysis school-based intervention studies to prevent smoking by American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008;21(2):119-134. 

  12. Choi YH, Ha YS, Park MA. Effectiveness of school-based smoking prevention program on ecological model i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12;23(3):327-337. 

  13. Kim KN, Kim M. Effectiveness of a smoking prevention program focused on the improvement of life skill.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Promotion Conference; 2005 November 4;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Promotion; 2005. p. 123-126. 

  14. Ha YS, Choi YH. Effectiveness of a motivational interviewing smoking cessation program on cessation change i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2;42(1):19-27. http://dx.doi.org/10.4040/jkan.2012.42.1.19 

  15. Shin SR, Jeong GC, Kim HS. The effect of a child-parent secondhand smoke prevention program.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011;28(3):1-15. 

  16. Kim JM. A study on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third-hand smoke prevention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2;17(5):309-324. 

  17.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Smoke-free homes: Community action kit, EPA 402-c-06-005 [Internet].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2006 [cited 2012 April 10]. Available from: http://www.epa.gov/smokefree/pdfs/comm unity_action_kit.pdf 

  18. New South Wales Department of Education and Training Smoke. Screen; A smoking prevention resource for stage 4 [Internet]. U.S: New South Wales Department of Education and Training Smoke. 2001 [cited 2012 April 10]. Available from: http://www.schools.nsw.edu.au/media/do wnloads/schoolsdrug/learning/yrk12focusareas/druged/sm okescreen4.pdf 

  19. Second-Hand Smoking Guideline. Gyeongsan City: Gyeongsan City Public Health Center; 2009. 

  20.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2 School smoking prevention educational projects guidelines [Internet]. Seoul: Student Health Information Center. 2012 [cited 2013 November 09]. Available from: https://schoolhealth.kedi.re.kr/LuBoard/SH ealth/SHDataBbsView.php?LstNum11459&PageNum2&G bnCodenew_data 

  21. Kim MS, Kim YH. A study on the assertive behavior among non-smoking college students under secondhand smoke exposur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2;13(11):5187-5195.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1.5187 

  22. Byun YG. Understanding of teaching and learning theory. 2nd ed. Seoul: Hakjisa; 2006. 441 p. 

  23. Lee SJ, Hwang WH.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mathematics education learning resources based on situated learning theory.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009;2(1):115-147. 

  24. Lee JS. Perception and status on passive smoking of works [master's thesis]. Daegu: Yeungnam University; 2011. 44 p. 

  25. Lin PL, Huang HL, Lu KY, Chen T, Lin WT, Lee CH, et al. Second hand smoke exposure and the factors associated with avoidance behavior among the mothers of pre-school children: A school-based cross-sectional study. BMC Public Health. 2010;10(606):1-9. http://dx.doi.org/10.1186/1471-2458-10-606 

  26. Huang CM, Wu HL, Huang SH, Chien LY, Guo JL. Transtheoretical model-based passive smoking prevention programme among pregnant women and mothers of young children. European Journal of Public Health. 2013;23(5):777-782. http://dx.doi.org/10.1093/eurpub/cks177 

  27. Shin SR, Ha NS. Development and the effect of adolescent smoking prevention video.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2;32(3):336-343. 

  28. Choo JA, Kim EK. Application of the ASE model to the assertive behavior of Non-smoking college students under secondhand smoke exposur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11;22(1):1-10. 

  29. Aspropoulos E, Lazuras L, Rodafinos A, Eiser JR. Can you please put it out? Predicting non-smokers' assertiveness intentions at work. Tobacco Control. 2010;19(2):148-152. http://dx.doi.org/10.1136/tc.2009.031161 

  30. Cho JH. Second-hand smoke prevention programs in the US -With special reference to 'Smoke-free Home Pledge Campaign'-. Health-Welfare Policy Forum. 2006;121:90-1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