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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37 no.1, 2014년, pp.68 - 78
문경원 (전북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김낙훈 (전북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정병호 (전북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Recently, companies are trying to gain a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market to meet the voice of customer. For this purpose, QFD has been used as product development technology in many areas to include the customer' requirements. Also, Kano model has been used to understand the customer' require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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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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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Q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HOQ는 크게 고객의 요구사항 추출, 요구사항의 중요도 산정, 기술속성의 추출, 고객 요구사항과 기술속성의 관계 산출, 기술속성의 우선순위 및 목표값 산정으로 구성된다[12]. 고객 요구 사항이 주어지면 계획행렬(Planning Matrix) 분석을 통하여 각 고객 요구사항의 중요도를 평가하게 되는데 고객 만족 및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서는 고객 요구사항의 최종 중요도를 올바르게 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
카노 모형에 의하면 고객의 요구 속성은 어떻게 나뉘는가? | 전통적으로 HOQ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 요구속성을 달성한 정도나 성능에 따라 고객 만족이 비례하여 증가하고 가장 중요한 고객요구사항이 가장 큰 고객 만족을 가져온다는 가정 하에서 중요도를 산정하고 있다[11]. 그런데 요구사항의 일치라는 객관적 측면과 고객의 만족이라는 주관적 측면 즉, 이원적인 인식 방법의 모델인 카노 모형(Kano Model)에 의하면 고객 요구속성은 매력적 품질속성(Attractive Quality), 일원적 품질속성(One-Dimensional Quality), 그리고 당연적 품질속성(Must-Be Quality)의 어느 범주에 속하느냐에 따라 성능과 고객 만족 사이의 관계가 달라진다[4]. 지금까지 QFD와 Kano의 통합연구는 CA(Customer Attribute) 위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 |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VOC를 충족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무슨 기법이 사용되기 시작했는가? | 최근 기업들은 시장에서의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짧은 시간 내에 VOC(Voice Of Customer)를 충족시 키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제품 개발단계부터 고객의 요구사항을 설계에 포함시키는 방법으로 품질기능전개(QFD : Quality Function Deployment) 기법이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1단계의 QFD를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 : HOQ)이라고 부르며 QFD에서도 특히 HOQ의 각 구성요소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5]. |
Akao, Y., Quality Function Deployment : Integrating Customer Requirements into Product Design (Cambridge, MA, Productivity Press), 1990.
Chen, L.K. and Wu, M.L., Quality Function Deployment : A Comprehensive Review of Its Concepts and Methods. Quality Engineering, 2002.
Cho, T.Y. and Yoon, S.P., Improving New Product Development Strategy by Integrating Kano Model and QFD. Korea Safety Management and Science, 2006, Vol. 31, p 5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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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gure, M. and Akao, Y., Quality function deployment and CWQC in Japan. Quality Progress, 1983, Vol. 16, p 2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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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zler, K.C. and Hinterhuber, H.H., How to make product development projects more successful by integrating Kano's model of customer satisfaction into quality function deployment. Technovation, 1998, Vol. 18, No. 1.
Rajala, M. and T. Savolainen, A framework for customer oriented business process modelling. 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Systems, 1996, Vol. 9, No. 3, p 127-135.
Song, H.G., Developing APC for Weighting Quality Attributes.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013, Vol. 36, No. 3.
Tan, K.C. and Pawitra, T.A., Integrating SERVQUAL and Kano's Model into QFD for Service Excellence Development. Managing Service Quality, 2001, Vol. 11, No. 6, p 418-430.
Tan, K.C. and Shen, X.X., Integrating Kano's Model in The Planning Matrix of Quality Function Deployment. Total Quality Management, 2000, Vol. 11, No. 8, p 1141-1151.
Timko, M., An experiment in continuous analysis. Center for Quality of Management Journal, 1993, Vol. 2, No. 4, p 17-20.
Tontini, G., Integrating the Kano model and QFD for designing new products. Total Quality Management, 2007, Vol. 18, No. 6, p 599-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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